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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국] 24. 삼국의 예술, 삼국의 고분 (고구려 고분, 백제 고분, 신라 고분 - 화엄경 변상도, 천마도, 금관, 돌무지덧널 무덤, 경주 배리 석불입상, 금동미륵보살 반가상, 장군총, 사신도, 현무도, ..

by 소이나는 2012. 5.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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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의 발달

 

고분 양식

대표적 고분

벽 화

특 징

고구려

초기

돌무지 무덤 (석총)

장군총

X

후기

굴식 돌방무덤 (토총)

강서 대묘, 쌍영총

O

도교적, 서역 계통

백제

한성

돌무지무덤

석촌동 고분

X

고구려 초기 고분과 유사

웅진

굴식 돌방무덤

송산리 고분 (사신도)

O

규모가 큼, 고졸

벽돌무덤

무령왕릉

X

남조의 영향, 지석 출토, 오수전

송산리 6호분

O

사신도, 일월도

사비

굴식 돌방무덤

능산리 고분 (사신도)

O

규모가 작음, 세련

신라

일반적

돌무지덧널무덤

천마총, 호우총

X

부장품 보존, 도굴 어려움

통일 직전

굴식 돌방무덤

어숙묘

O

고구려, 백제의 영향

통일 신라

굴식 돌방무덤

김유신묘, 괘릉

성덕 대왕릉

X

12지 신상, 둘레돌

화장법

문무왕릉

X

호국적

발 해

굴식 돌방무덤

정혜공주 묘 (육정산)

X

고구려 영향, 돌사자, 모줄임

벽돌무덤

정효공주 묘 (용두산)

O

당 영향, 도교적

 


 

삼국의 고분 비교 표.hwp

 

 

 

1. 고분 미술

Ⅰ. 고구려


  (1) 초기 ~ 돌무지무덤 (석총)
     1) 돌무지무덤 : 돌을 쌓아 만든 무덤 (계단식)
     2) 장군총 (집안)

 

 

 


  (2) 후기 - 굴식 돌방무덤(토총)
     1) 도굴이 쉽다.
     2) 만주 집안, 평안도 용강, 황해도 안악
     3) 널방의 벽과 천장에 벽화
       
         

  (3) 고분 벽화
     1) 초기 : 생활 표현
     2) 후기 : 추상화,
사신도, 상징적 그림
     3) 대표 고분
         a. 강서 대묘 : 사신도
(진취성)
         b. 쌍영총 : 서역
계통의 영향 (돌기둥, 기사도)
         c. 각저총 : 씨름도,
별자리
         d. 무영총 : 무용도, 수렵도
         e. 수산리 고분 - 다카마쓰 벽화에 영향
         d. 약수리 고분(안악 3호분
) - 생활상

         cf) 돌무지 무덤
             1) 요령 여대시의 다석곽식 돌무덤 등 예맥족 돌무덤의 전통에 연결
             2) 4c 수혈식 적성총
                 5c 횡혈식 적성총 - 피라미드                                            soy한국사 


[씨름도]

 

[사신도 중 현무도]


 


[사신도 중 청룡도]

 
[사신도 중 주작도]

 

 


[수산리 고분벽화]



[수렵도]


[무용도]


[안악 3호분]


2. 건축
  (1) 궁궐 건축 : 안학궁 (620m)
             

 





 

 


  (2) 가옥 건축

3. 불상
  (1) 중국에서 불상 제작법 받아들임
  (2) 연가 7년명 금동 여래 입상
: 독창 (북조의 양식을 따르기는 함)

      

       







Ⅱ. 백제

1. 현존하는 미술품

2. 고분 미술

(1)
한성 시대 : 계단식 돌무지 무덤 (고구려와 같은 계통) (서울 석촌동)

(2)
웅진 시대
   1) 굴식 돌방무덤 : 공주 송산리 고분
   2) 벽돌 무덤 (6세기 전반)
       a. 송산리 6호분 : 남조계 벽돌 무덤, 사신도, 일월도
       b. 무령왕릉 : 중국 남조의 영향, 벽화 無

           
           [무령왕릉]


(3)
사비 시대
     = 굴식 돌방무덤 : 부여 능산리 고분 (규모가 작지만 세련)

3. 향로
  (1) 금동 대향로 (백제 금동 용봉 봉래산 향로) : 부여 능산리 고분 근처, 중국 남조의 문화에 영향
  (2) 도교 불교


[금동대향로]

4. 사찰 : 미륵사 (7세기 무왕, 백제 중흥)

5. 불상 : 서산 마애 삼존불상
 
     

6. 석탑
  (1) 익산 미륵사지석탑 (목탑의 모습)
        

  (2) 부여 정림사지 5층 석탑 (안정적, 경쾌) : 백제 대표 석탑
        → ‘평제탑’이라는 수모 (소정방이 백제 정발이라 기록)
    

 




Ⅲ. 신라

1. 특징 : 초기 고구려 영향 ➝ 백제의 영향 = 패기 + 조화

2. 사원 건축 : 황룡사 (진흥왕)

3. 건축
  1) 황룡사9층목탑 (호국불교)
  2) 분황사 모전 석탑 (3층만 남아있고 인왕상, 석사자 조각, 전탑 양식 모방 - 벽돌처럼 다듬어 만든 모전 석탑) 

      

  3) 첨성대
     



4. 불상
  (1) 금동 미륵보살 반가상
: 중생을 구제하기로 정해진 보살 (삼선관을 쓰고있음)
       


  (2) 경주 배리 석불 입상

    


5. 고분
  (1) 돌무지덧널 무덤
중심 : 천마총, 호우총, 서봉총, 황남대총 (벽화 無) - 꺼묻거리가 남아있다. 도굴이 어렵다.
       * 천마총 -
적석 목곽분 형식의 고분
       

  
  [돌무지덧널무덤]


  (2) 통일 직전 :
식 돌방무덤, 어숙묘연화문 벽화
  (3) 고분의 출토품 : 천마도, 금관, 유리제품, 금팔찌, 금귀고리
       



6. 회화
  (1) 솔거 : 황룡사 벽의 소나무 그림
  (2) 천마도 - 벽화가 아니다. 도교성도 없다.
       


  (3) 화엄경 변상도

       



  (4) 정화, 홍계 - 불화
       cf) 묘지 - 생애, 가족관계를 기록해 함께 묻은 유물, 조선시대에는 백자로 만들기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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