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Soy 한국사 ※

[삼국] 3. 가야 연맹 (금관가야, 본가야, 대가야, 고령 지산동 고분, 가야 금관, 가야 판갑옷, 가야 기마 토기, 가야 수레토기, 임나일본부설)

by 소이나는 2013. 6. 22.
반응형

Ⅲ. 가야 연맹


1. 성립 : 변한 지역

* 기록 : 「가락국기」: 김유신 일족, 「삼국유사」

☞ “붉은 보자기에 금빛 상자가 싸여 있었다. 상자 안에는 

황금 알 여섯 개가 있었다. 9간들이 놀라 절하고 상자를싸 가지고 아도간의 집으로 돌아왔다. 열 사흘째 날 아침에 다시 모여 상자를 열어 보니

여섯 알이 어린아이가 되어 있었다. 용모가 덩실하니크고 곧 앉았다. 모두 절을 하고 극진히 받들었다.

어린 아이는 나날이 자라 십수 일이 지나자 키는 은나라 탕왕처럼 9척이 되었다. 얼굴은 한 고조, 눈썹은 당나라

요 임금, 겹눈동자는 우나라 순 임금과 같았다 그달 보름에 

맏이를 왕위에 추대하고 수로라 하였다. 그가 곧 가락국 또는 가야국 왕이며 나머지 다섯도 각각 

다섯 가야의 임금이 되었다.” – 삼국유사2. 건국 초기의 성격 : 토착세력이 강함 T) 가야의 주요 세력들은 주로 낙동강 서안에 분포하였다. 

3. 금관가야 (본가야, 전기 가야 연맹)(1) 건국 : 김수로(42) – 낙동강 유역

(2) 발전 : 3세기경 - 김해 (해안지대)(3) 대성동 고분군(4) 쇠퇴 : 4세기 초

(5) 해체 : 4세기 말 ~ 5세기 초 (고구려 군의 공격 → 고구려의 낙동강 유역 진출)

cf) 광개토대왕비 : 기해년 백제가 왜와 손을 잡았다. 신라 사신이 왜가 몰려왔다고 도움 청함. (영락 9년)

∵ 신라를 도와주게 하였다. ➝ 백제도 공격, 금관가야까지 공격 (전기 가야 연맹이 해체)

     “(영락) 9년 (399) 기해에 백제가 서약을 어기고 왜와 화통하므로, 왕은 평양으로 순수해 내려갔다. 신라가 사신을

      보내 왕에게 말하기를 “왜인이 그 국경에 가득 차 성을 부수었으니, 노객은 백성된 자로서 왕에게 귀의하여

      분부를 청한다.”라고 하였다. ~ 10년 (400) 경자에 보병과 기병 5만을 보내, 신라를 구원하게 하였다. ~

      관군이 이르자 왜적이 물러가므로, 뒤를 급히 추격하여 임나가라(금관가야)의 종발성에 이르렀다. 성이 곧 

귀순하여 복종하므로, 순라병을 두어 지키게 하였다. 신라의 □농성을 공략하니 왜구는 위축되어 궤멸되었다.”

4. 대가야 (후기 가야 연맹)(1) 대가야 중심 재편성 : 5세기 초~ 후반 - 고령 지방 (경상도 내륙 산간 지역)

(2) 5세기 후반 : 남조에 사신을 보냄(3) 6세기 초 : 백제, 신라와 대등, 신라 법흥왕과 결혼 동맹(522) (∵ 고구려 장수왕이 남하했기 때문)

(4) 시조 - 아진아시왕 신화(5) 지산동 고분군5. 성산가야(성주), 아라가야(함안), 고령가야(진주), 소가야(고성)





desert.tistory.com , soy 한국사 , 소이 나는, soy 국사

soy 한국사 

(http://desert.tistory.com by 소이나는)

재배포를 허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불법 복제를 하지 말아주세요.


6. 멸망(1) 금관가야 : 법흥왕에게 정복(532)(2) 대가야 : 진흥왕 때 병합 (562)(3) 중앙집권 국가로 발전은 못함(4) 백제와 신라에 분할 점령 되었다.

“법흥왕 19년 금관국주 김구해가 아내와 세 아들 (노종∙무덕∙무력)과 함께 가야으이 보물을 가지고 

와서 항복하였다. 왕은 예를 다하여 대접하고 상대등의 지위를 내려주었으며 그 나라를 식읍으로 주었다. 

아들 무력은 벼슬이 각간에 이르렀다.” – 삼국 사기“진흥왕 23년 9월 가야가 배반하니 왕은 이사부를 시켜 토벌하게 하고 사다함을 부장으로 삼았다. 사다함이 

기병 5천을 거느리고 앞질러 전단문에 들어가 백기를 꽂았다.  온 성중이 겁내어 어찌할 바를 모르다가 

이사부가 군사를 끌고 들이닥치자 한꺼번에 항복하였다.” – 삼국사기

7. 경제(1) 농경문화, 벼농사(2) 수공업 번성, 토기 제작(3) 중계 무역 발달 : 철의 생산, 낙랑과 왜의 규슈 지방 연결     

8. 문화        (1) 고령 지산동 고분(순장풍습), 고령 고아동 고분 (벽화 발견),  부산 복천동 고분, 함안 말이산 고분, 창녕 계남리 고분

* 토광묘, 석곽묘에서 후기에 석실분 제작* 전방후원분 형태도 제작(2) 금동관, 철제 무기 갑옷, 수레형 토기

(3) 일본 스에키 토기(須惠器)에 영향(4) 우륵 : 신라에 전한 가야 음악 12곡, 가야금 (伽倻琴)                          [금관 가야의 덧널무덤]

   cf) 우륵 : 소경(충주)에서 제자를 가르치며 음악을 신라에 전함

9. 기타(1) 가라왕 하지 - 중국 남제에 사신을 보낸 적이 있다.

(2) 계황록, 개황력 - 가야 멸망 후 가야의 역사를 편찬


[가야 금관]              [가야 판갑옷]            [가야 기마 토기]                  [가야 수레토기]



반응형

'※ Soy 한국사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국] 8. 신라의 발전 (지증왕, 우산국, 법흥왕, 진흥왕, 진평왕, 분황사모전석탑, 선덕여왕, 화랑도 공인, 진덕여왕)  (2) 2013.06.27
[삼국] 7. 초기 신라 (신라의 왕호 변천, 거서간, 차차웅, 이사금, 마립간, 내물왕, 내물 마립간, 눌지왕, 눌지 마립간, 소지왕, 소지 마립간, 결혼동맹, 호우명 그릇)  (3) 2013.06.26
[삼국] 6. 백제 (초기 백제, 고이왕, 근초고왕, 칠지도, 개로왕, 비유왕, 문주왕, 동성왕, 무령왕, 성왕, 사비천도, 웅진 천도, 의자왕, 중국과 백제의 교류)  (2) 2013.06.25
[삼국] 5. 고구려의 전성과 쇠퇴 (소수림왕, 광개토 태왕, 광개토 대왕, 장수왕, 문자왕, 광개토대왕비, 광개토태왕릉비중원 고구려비, 안원왕, 양원왕, 영양왕, 보장왕)  (2) 2013.06.24
[삼국] 4. 고구려의 발전 (태조왕, 고국천왕, 동천왕, 미천왕, 고국원왕, 서안평 공격, 책구루)  (2) 2013.06.23
[삼국] 2. 고대 국가, 삼국의 성립 (연맹왕국, 태조왕, 고이왕, 내물왕)  (5) 2013.06.21
[삼국] 1. 고대 사회 (삼국시대 연표, 세계의 고대사회)  (2) 2013.06.20
[초기국가] 5. 삼한 (마한, 진한 변한, 소도, 읍차, 부례, 수릿날, 계절제, 목지국)  (5) 2013.06.19
[초기국가] 4. 옥저, 동예 [민며느리제, 골장제, 책화, 무천, 족외혼, 여자형, 철자형]  (3) 2013.06.18
[초기국가] 3. 초기 고구려 (맥궁, 상가, 고추가, 서옥제, 동맹, 국동대혈, 패자, 대로, 우태, 부경)  (2) 2013.06.1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