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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41. 이기론, 퇴계 이황, 율곡 이이 (서경덕, 조식, 이언적, 주리론, 주기론, 이기이원론)

by 소이나는 2014. 5.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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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황1) 이황 → 유성룡, 김성일, 정구 → 기정진 이진상 2) 영남, 동인 3) 이기이원론, 이기호발설4) 현실보다 원칙 중요시, 철저한 도덕적 자기완성과 삼강오륜, 강조5) 풍기군수 역임“4단과 7정이 다 같이 하나의 정감이지만 사단은 인의예지라는 본성에서 발동해 나오고, 7정은 기질에서 발동해 나온다. 4단은 이치가 발동하여 기운이 따라오는 것이고 (이발이기수지), 7정은 기운이 발하여 이치가 타고 올라오는 것이다. (이기발이이승지)”“선과 악이 함께 섞여 있는 기는 이의 순선으로 수렴할 수 있다. 그 실천을 우한 실천 덕목이 경이다. 경이란 엄숙하고 차분한 자세로 항상 옳은 일에 몰두한다는 뜻.”이이1) 이이 → 조헌, 김장생 → 한원진, 임성주, 최한기2) 기호, 서인 3) 일원론적 이기이원론, 기발이승 일도설, 이통기국론4) ‘이'의 절대성을 부정, 물질적이고 경험적인 기의 작용 중요시5) 형이하의 현실을 개혁해야 형이상이 바로 선다.6) 성리학의 기본서인 논어, 맹자, 대학, 중용을 언해하였다.7) 조선 예학 완성8) 사창계 약속 - 경제적 상호부조를 강조Ⅱ. 성리학의 융성 1. 성리 철학의 발달 배경 - 대외적 평화 분위기 : 도덕성과 수신을 중시, 신흥사대부 계층의 이익을 옹호하는 사상    “이색이 글을 올려 “옛날 사람들은 성인을 본받기 위해 공부하였는데, 요즘 사람들은 벼슬을 하기 위해서만 공부합니다.”라고 하였다. ~ 성균관을 다시 짓고 이색을 성균관 대사성으로 삼았다. 학생 수를 늘리고 ~” – 고려사cf) 입학도설 (권근) - 초학자들을 위하여 저술한 성리학 입문서 2. 이기론의 선구자(1) 화담 서경덕 1) 이와 기를 일원적으로 보는 기일원론 (氣一元論) - 이보다는 기를 중심 (북인)2) 불교와 노장사상에 대해 개방적(유불경합)3) 우주는 미세한 입자인 기로 구성, 기는 영원 불멸하면서 사물현상을 낳는다.4) “理도 氣 가운데의 ~ 物이다.”(2) 남명 조식 1) 노장사상에 포용적, 학문의 실천성을 특히 강조2) 내수한 경을 실천하는 의를 강조 (북인) 3) 남명학파 (정인효, 김효원, 정구, 최영경) 4) 절의, 기개(3) 회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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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언적 1) 선종 불교적 요소 비판, 기보다 이를 중심 - 이황 등2) 주리론 선구자3. 이기론의 발달 특징 선구자 집대성 계승자 이론 학파 붕당 영향주리론 원리적 문제 중시(도덕 규범을 확립, 실천) 이언적 이황 (명종) 김성일,유성룡 이기 이원론 영남 동인 위정척사 사상일본 성리학주기론 경험적 현실 세계 중시(현실 개혁 치중) 서경덕 이이 (선조) 조헌,김장생 일원론적 이기 이원론 기호 서인 북학파 실학개화사상4. 성리학의 정착 퇴계 이황의 주리론 율곡 이이의 주기론학파 영남학파 (김성일, 유성룡) - 중소지주 기호학파 (조헌, 김장생) - 산림 출신성향 도덕적 원리, 인간의 심성, 근본적이고 이상주의적법칙중시, 실천, 정신주관, 내면(신불질서 유지를 위한 도덕규범 확립에 기여) 통치 체제의 정비와 수취 체제 개혁현실적이며 개혁적, 도덕 세계 중요, 경세가이와 기가 일물이지만 이는 형체가 없고 기는 형체가 있다.물질, 경험, 객관적, 외향적이기론 1) 이기 이원론 - 이와 기는 상호 의존적인 관계에 있으며 다르다.2) 이는 기를 움직이는 근본적 법칙, 기는 형질을 갖춘형이하학적 존재로 이의 법칙에 기의 형질이 구체화한다.3) 이기호발설 - 이와 기는 모두 운종성을 갖는다.이가 작용하여 기가 이에 따르기도 하고(이발이기수지), 기가 작용하여 이가 그 귀에 타기도 한다. (기발이이승지)4) 이귀기비 1) 일원론적인 이기 이원론 - 우주 만물의 존재 근원은 기에있으며, 기의 움직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게 되는데,이는 이러한 기의 작용에 내재하는 보편적인 원리에지나지 않는다. (=이기겸발설)2) 기발이승일도설 - 이가 스스로 활동 X, 기가 활동 작용하는 원인, 기가 발하는 데 이가 타고 있다.3) 사회경장론 - 유교적 도덕 가치인 이는 현실의 기에 속하여 구현, 경제가 안정되어야 도덕이 핀다.4) 이는 형체가 없고 기는 형체가 있다.이, 기의관점 * 이귀기천, 이존기비1) 이 (본연의 성) - 사물의 원리, 이치- 절대적으로 선하고 존귀한 것 (순선무악) = 사단2) 기 (기질의 성) - 사물의 현실적 측면 (물질적 측면)- 선악이 뒤섞여 있으며 비천한 것 (가선가악) = 칠정 * 이통기국론 1) 이는 통하고(보편성), 기는 국한(특수성)2) 이통 - 본체로서 이가 내재해 있다는 점에서 인간이나 사물은 모두 동일3) 기국 - 인간을 포함한 모든 사물의 특성이 다른 것은 기의 국한성 때문이다.4) 이기지묘 - 이와 기는 상호 의존, 보완, 조화의 관계향약 예안 향악 (안동), 파주향약 해주•서원 향약서원 도산 서원, 소수서원 소현 서원, (cf. 문회서원에서 모심)별칭 동방의 주자 동방의 공자저서 주자서절요 - 일본 성리학의 발달에 영향성학십도 - 군주가 스스로 성학을 따를 것 제시이학통록전습록변 - 치양지를 주장하는 양명학을 비판자성록 / 심경질의 / 심경석의 / 심경후론계몽전의 / 승계원명이학통론 동호문답 - 왕도 정치의 구현과 현실 문제인 수미법 주장 성학집요 - 현명한 신하가 성학을 군주에게 가르쳐 그 기질을 변화시켜야 한다고 주장, 경전과 성리설을 종합하여 만듦만언봉사 - 10만 양병설, 시세 불일론격봉요설 - 소학 중시, 아동교육서천도책 - 천리의 순행과 인간의 마음 본질이 같다.경연일기 / 사서언해/ 소학집주영향 일본 성리학과 위정척사 운동에 영향 북학파 실학, 개화사상에 영향, 동학, 양명학, 경험주의 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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