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Soy 한국사 ※

[조선] 24. 조선 후기 경제 관련 문제

by 소이나는 2014. 6. 22.
반응형



1. 조선시대에는 양반도 간이 수리 시설을 만들고, 중국의 농업 기술을 도입하는 등 농업에 관심이 많았다? (O)2. 조선 후기 부농층의 성장으로 신분제가 동요되고 사족의 지위가 약화되었다? (O)3. 조선 후기에 상민의 수가 감소하여 농민층의 조세 부담이 과중해졌다? (X)4. 관상으로는 시전상인(육의전), 보부상, 공인 등이 있고,사상으로는 난전 상인, 송상, 만상, 경강상인, 객주, 여각 거간 등이 있었다? (O)5. 다음 글은 조선 후기 경제 변화에 대한 글이다. 연결의 옳고 그름을 판단하시오.“서민들은 점차 경제적 변화를 적극적으로 의식하고, 이에 대응하여 삶의 자세를 바꾸어 갔다.농민들은 생산력을 높이기 위하여 (1) 새로운 영농방법을 추구하였고, [→ 남부 지방 일부에 처음으로 이앙법이 보급되기 시작하였다?] (X) ☞ 이앙법 보급은 고려 말(2) 상품작물을 지배하여 소득을 늘리려고 하였다. [→ 쌀의 상품화가 활발해지면서 밭을 논으로 바꾸는 현상이 활발해졌다?] (O)(3) 상인들도 상업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대자본을 가진 상인들도 출현하였다.[→ 금난전권이 폐지되어 시전 상인의 활동이 크게 활성화되었다?] (X) ☞ 시전 위축(4) 수공업 생산도 활발해져 민간에서 생산 활동을 주도하여 갔다.[→ 원료의 구입과 제품의 처분에서 대부분 상업 자본의 지배를 받았다?] (O)이런 과정에서 자본 축적이 이루어지고, 지방의 상공업 활동이 활기를 띠었으며, 상업 도시가 출현할 수 있었다.6. 다음 내용과 관련 있는 것은?“조선 후기의 관영 수공업은 납포장의 출현과 함께 점차 민영수공업으로 전환되어 갔다. 한편 광업도 설점수세제를 통해 국가 재정의 보충과 대청 교역의 활성화를 꾀했지만, 그 뒷면에는 대민 지배의 한계를 드러내고 있었다.이 밖에 이 무렵 국가의 대규모 토목 공사에 동원된 백성ㅇ게도 일정한 급료가 지급되기 시작하였다.” 1) 농민의 토지 이탈과 임노동자의 출현2) 신분제의 붕괴로 양반의 증가와 상민의 감소3) 부역제의 해이와 화폐 경제의 발달                                  ☞ 3번7. 신분 

한국사, 국사, soy 한국사, 소이 한국사, soy블로그, 임엉봉미, 교육, 사회, 역사, 조선,


soy 한국사 

(http://desert.tistory.com by 소이나는)

- 재배포를 허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불법 복제를 하지 말아주세요.

변동이 활발한 사회현상의 조선 후기 경제적 변화 들- 이앙법, 견종법, 광작, 도고의 성장, 상품작물의 재배, 경영형 부농과 임노동자 출현8. 다음을 종합하여 추론한 것으로 가장 바른 것은?* 16c 군적 수포제, 17c 설점수세제, 18c 장인의 등록제 폐지1) 국방 체제가 크게 약화되었다.2) 인신적 지배 관계가 약화되었다.3) 양반 중심의 신분 질서가 동요되었다. 4) 자생적인 자본주의의 맹아가 자라고 있었다.                    ☞ 2)번9. 민요 ‘한양가’에 나타난 당시 서민들의 사회에 대한 인식과 거리가 먼 것은?“우리나라의 소산물도 부끄럽지 않건마는 / 타국 물화 교합하니 백각전 장할시고. /칠패의 생선전에 각색 생선 다 있구나. / 민어 석어 석수이며 도미 준치 고도어며 /낙지 소라 오적어며 조개 새우 전어로다.”1) 우리나라의 산물도 질이 좋다고 여기고 있다.2) 상업의 발달에 대하여 긍정적으로 파악하고 있다.3) 외국과의 교역이 성행하고 있음을 인식하고 있다.4) 외국 수입품과 국내 토산물을 경쟁 관계로 보고 있다.          ☞ 4) 10. 다음과 같은 논의가 나오게 된 배경과 거리가 먼 것은?좌의정 채제공이 아뢰기를 “요즈음 빈둥거리며 노는 무뢰배들이 삼삼오오 떼를 지어 ~ 크게는 말이나 배에 싫은물건부터 작게는 머리에 이고 손에 든 물건까지 길목에서 사람을 기다렸다가 싼값에 강제로 사들입니다. 만약 주인이 말을 듣지 않으면 난전이라 부르면서 결박하여 형조와 한성부에 잡아넣습니다. ~이와 같은 모든 도고를금지한다면 그러한 폐단이 중지될 것입니다.”라고 하였다. <정조실록>1) 물가가 상승하여 상인뿐만 아니라 도시 빈민층의 생계를 위협했다.2) 시전 상인들의 일부가 노론 벌열과 결탁하여 특권적 지위를 유지하고 있었다.3) 새로운 상품을 개발한 일부 난전 상인도 새로운 시전을 조직했다.4) 노론 벌열의 세력을 약화시키기 위한 남인 집권층의 정치적 의도가 있었다.5) 난전의 탈세와 무질서한 상거래로 인해 국가의 경제적 어려움이 가중되었다.☞ 5)번 - 금난전권을 가진 자가 많아질수록 국역 수입이 확대



반응형

'※ Soy 한국사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조선] 29. 다산 정약용 (실학자, 여전론, 정전제, 목민심서, 경세유표, 흠흠신서, 탕론, 원목)  (0) 2014.06.27
[조선] 28. 중농주의 실학, 경세치용 (반계 유형원, 성호 이익, 한전론, 성호사설, 폐전론, 반계수록, 균전론, 6가지 나라의 좀)  (0) 2014.06.26
[조선] 27. 실학의 등장 (이수광, 한백겸, 중농학파, 중상학파, 김육, 정여립, 정인홍)  (0) 2014.06.25
[조선] 26. 성리학. 양명학 (양명학 비판서, 정제두, 강화학파, 지행합일설, 치양지설, 전습록, 박세당)  (0) 2014.06.24
[조선] 25. 조선 화폐, 조선 후기 대외 무역 (중강, 개시, 후시, 폐전론, 상평통보, 조선통보, 팔방통보, 삼한통보, 해동통보, 활구, 저화)  (0) 2014.06.23
[조선] 23. 조선 후기 상업 (사상, 시전상인, 금난전건 철폐, 경강상인, 장시, 포구 상인, 공인, 여각, 보부상)  (2) 2014.06.21
[조선] 22. 조선 광업 (단천연은법, 잠채, 설점수세제, 수령수세제, 덕대, 경제야언)  (0) 2014.06.20
[조선] 21. 조선 후기 민영 수공업 (선대제 수공업, 공장안 폐지)  (0) 2014.06.19
[조선] 20. 조선 후기 경제 (지주전호제, 이모작, 이앙법, 광작, 견종법, 타도법, 도조법)  (3) 2014.06.18
[조선] 19. 조선 후기 삼정의 문란 (전정 문란, 군정 문란, 환곡문란, 늑대, 허류, 반작, 탄정, 백골징포, 황구첨정, 강년채, 마감채, 진결, 은결, 도결, 백지징세)  (0) 2014.06.0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