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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oy 한국사 ※

[개화기] 18. 항일의병 전쟁 (을미 의병, 활빈당, 러일전쟁, 을사조약, 헤이그 특사, 을사의병, 시일야방성대곡, 상소운동, 이재수의 난, 문석봉, 유인석, 곽종석)

by 소이나는 2014. 12.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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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일전쟁1. 러 (1) 만주지배 - 로젠•니시협정(1898)(2) 용암포 조차 기도 (1903)2. 일 – 영미지원 (제1차 영일동맹)3. 대한제국 - 중립선포 (1904. 1. 21.)4. 일본 → 러시아 기습 (1904. 2. 8.) : 여순항, 인천항 → 선전포고 (1904. 2.10.)5. 한일의정서 체결 (2. 23) - 경부선, 경의선, 마산 철도 부설 강행6. 한일협약서 (제1차 한일협약 8. 22)7. 일본 승기 - 여순항 전투, 봉천성 전투, 대한해협전cf) 독도 시네마현 귀속 (1905. 2. 22.)8. 가쓰라•태프트 밀약 (1905. 7. 27) - 미국은 필리핀, 일본은 한국의 독점적 지배권을 상호 인정  「일본이 무력을 통해 “일본의 허락 없이는 조선이 어떠한 대외조약도 체결할 수 없다.”는 요구를 할 수 있을 정도의 “보호”를 획득하는 것은 대러전쟁의 논리적 귀결이며 이는극동의 항구적인 평화유지에 공헌한다.」9. 제2차 영일동맹 (1905. 8. 12)10. 포츠머스 조약 (1905. 9. 5) 1) 미국 중재, 러시아의 한국의 일본 지배권 인정2) 여순조차권, 장춘 이남의 철도 부설권 할양3) 남사할린 할양4) 러시아령 연안의 어업권을 일본에 양도11. 을사 조약 (제2차 한일협약) - 1905. 11. 17 – 통감정치<4> 항일 의병 전쟁의 전개Ⅰ. 항일 의병 투쟁의 시작: 을미의병(1895) → 을사의병 (1905) → 정미의병(1907, 전쟁화)1. 을미 의병 (1895 - 의병의 발단)(1) 배경 - 일본의 침략, 적극적 저항(2) 계기 - 을미사변, 단발령(3) 유생이 주도 (위정척사파) - ‘창의토왜’란 깃발을 들고 봉기, 농민도 참여(4) 의병장 1) 문석봉 (유성,보은) 2) 유인석, 이춘영, 안숭우, 홍사구, 김백선, 서상열 (충주, 제천) 3) 이소응 (춘천) 4) 허위(선산)5) 이강년 (문경) 6) 기우만 (장성) 7) 홍주 - 안병찬, 김복한, 이설, 이세영, 이근주8) 민용호(강릉) 9) 곽종석 (산청)* 곽종석 - 유학자, 내수외양 주장, 만국공법에 의한 외교적인 방법으로 국권회복 주장 “우리 팔도 동포는 차마 망해 가는 나라를 내버려 둘 것인가, 제 할아버지, 제 아버지가 없는 백성이 아니거늘내 나라, 내 집을 위하여 어찌 한두 사람의 의사도 없단 말인가, ~ 우리 국무의 원수를 생각하면 이미 이를갈았는데 참혹한 일이 더하여 ~ 우리 부모에게서 받은 머리털을 풀 베듯이 베어 버리니 이 무슨 변고란말인가” – 유인석“원통함을 어찌하리. 이미 국무의 원수를 생각하며 이를 갈았는데, 참혹함이 더욱 심해져 임금께서 또 머리를깎으시는 지경에 이르렀다. ~ 이에 감히 먼저 의병을 일으키고서 마침내 이 뜻을 세상에 포고하노니, 위로공경에서 아래로 서면에 이르기까지,, 어느 누가 애통하고 절박한 뜻이 벗을 것인가.” – 창의문 (유인석)(5) 종식1) 친일 정권 붕괴 - 아관파천2) 단발령 철회3) 국왕의 해산령2. 활빈당 [活貧黨] 1900~1905)(1) 충청, 경기 지역 - 물건을 빼앗아 빈민에게 줌(2) 동학 잔여세력과 행상, 유민, 노동자, 걸인 등으로 조직(3) 대한 사민 논설 - 경제 침탈, 반외세, 토지균분, 반봉건, 반제국1) 선왕의 복제 본 2) 방곡 실시 3) 흥인을 꾀함 4) 시장에 외국상인 출입 금지5) 금광채굴 엄벌 6) 곡가 낮춰 안정 7) 소 도살 엄금 8) 악형 혁파9) 다른 나라에 철도 부설권 금지 10) 균전법 시행 (농민의 가장 큰 염원) 11) 요순의 법 시행 12) 징세폐해 제거 13) 정법 시행3. 이재수의 난 (1901)1) 천주교와의 공방, 왕실의 사적 수탈, 일본 어선의 침탈, 과중한 징수 등에 저항2) 제주 농민 봉기3) 삼의사비 (1961) – 기념비4. 러일전쟁과 을사조약Ⅱ. 의병 항전의 확대1. 을사조약, 민족의 저항(1) 을사 조약 (1905) 1) 일본의 한일의정서 강요, 내정간섭 → 외교권 박탈 → 저항2) 황제, 수상이 서명 끝내 반대하자 외무대신 박제순의 직만을 가져가 날인(2) 민족의 저항1) 상소운동 - 안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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찬, 조병세, 이상설, 이상철2) 항일 순국 - 민영환, 조병세, 송병선“슬프다. 나라와 민족의 치욕이 이 지경에 이르렀으니 우리 인민은 장차 생존 경쟁 속에서 멸망하리라, 삶을 원하는 자 반드시 죽고, 죽기를 기약하는 자 살아갈 수 있으니, 이는 여러분이 잘 알 것이다.나 영환은 죽음으로써 황제의 은혜를 갚고 ~” – 민영환 유서3) 5적 암살단 - 나철, 오기호 (을사5적 : 이완용, 이지용, 이근택, 권중현, 박제순)4) 항일 언론a. 황성신문 - 시일야방성대곡(장지연)“이토가 한국에 옴에 ~ 아프고, 아프도다. 동포여! 동포여!”“이 조약이 성립하지 않음은 상상컨대 이토가 스스로 알 수 있을 바이거늘, 오호라 개돼지만도 못한 소위 우리 정부 대신이라는 작자들이 영리에 어둡고 위협에 떨어서 이를 따르고 굽신거려 나라를 팔아먹는 도적이 되기를 서슴지 않았으니, 4천년 강토와 5백년 종사를 남에게 바치고 2천만 국민을 남의 노예로 만들었으니 저들 개돼지만도 못한 외부대신 박제순 및 각 대신은 족히 책망할 것도 없으려니와~”                                          [시일야방성대곡] b. 대한 매일 신보 - 고종이 친서로 무효를 선언, 서명하지 않음을 반포5) 외교a. 워싱턴 특사 - 헐버트b. 헤이그 특사 (1907) - 이상설, 이위종, 이준1. 국제여론 호소하여 국권회복 시도2. 외교권이 없다는 이유로 회의에 참석하지 못함 (일본의 방해)3. 경과 (1907) : 고종퇴위, 군대해산, 정미 7조약[헤이그 특사]“일본인들은 항상 평화를 말하지만 어찌 사람이 기관총구 앞에서 평화롭게 살 수 있겠는가. 한국민이 모두죽어 없어지면 모르겠지만, 그렇지 않은 상태에서는 한국의 독립과 한국민의 자유가 이루어지지 못하는 한,극동의 평화는 있을 수 없다. 한국 국민들은 독립과 자유라는 공동 목표에 대하여 정신적으로 결합되어있으며, 이 목적을 위하여 한국 국민들은 죽음을 무릅쓰고 일본인의 잔인하고 비도덕적이며 이기적인침략에 대항하고 있다.”“짐은 대덕국(독일)의 호의와 지원을 항상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짐에게 파국이 닥쳐왔습니다. 이웃강대국 (일본)의 공격과 강압성이 날로 심해져 마침내 외교권은 박탈당했고 독립이 위협받고 있습니다.우리는 하늘에 호소하고 있습니다. 짐은 폐하에게 고통을 호소하고 다른 강대국들과 함께 약자의 보호자로서 본국의 독립을 보장해 줄 수 있는 폐하의 우의를 기대합니다. ~ 광무 10년 1월 경운궁에서” - 고종황제가 독일황제에게 보낸 외교 문서“한국민과 정부는 한국의 독립의 유지와 영토 보전을 위한다는 일본의 약속을 믿고 러시아와 싸우는데 있어서 일본을 도왔다. 그러나 전후 일본은 태도가 바뀌어 한국 영토를 강점하고 미개간지를 보상도 없이 약탈 ~ 을사조약을 체결 ~” – ‘한국을 위한 호소’ 이위종(3) 을사조약 후 민족운동 - 의병의 구국항전, 애국계몽운동2. 을사 의병 (1905, 1906 - 재봉기)(1) 계기 - 을사조약(2) 의병장1) 최익현 - 태인, 순창 (동족끼리 죽이지 못 하겠다 → 포로가 됨, 쓰시마로 끌려감)2) 신돌석 - 평해, 울진 (평민 출신) : 영천 정요기, 이현규와 연계3) 민종식 - 홍주성 점령 “일본 토벌, 오적 몰살하여~”(3) 기타1) 홍범도, 차도선 (삼수, 갑산) / 2) 이소응 (춘천) / 3) 이강년 (인제) / 4) 민긍호 (여주)5) 유인석 (제천) / 6) 기우만 (장성) / 7) 노응규 (진주) / 8) 전해산 (나주) / T) 애국 계몽 운동이 국정 개혁을 위한 헌정 연구에서 국권 회복을 위한 자강 운동으로 전화하게 된 시기는?☞ 을사조약“오호라, 난신적자(亂臣賊子)의 변란이 어느 대에 없었으리오마는 누가 오늘날의 역적 같은 자가 있으며 ~ 오호라,작년 10월에 저들이 한 행위는 만고에 일찍이 없었던 일로서, 억압으로 한 조각의 종이에 조인하여 5백년 전해 오던 종묘사직이 드디어 하룻밤 사이에 망하였으니, 천지신명도 놀라고 조종(祖宗)의 영혼도 슬퍼하였다.” - 최익현 “오호라! 나라의 주권이 없어졌으니, 사람의 평등이 없어졌으니, 무릇 모든 교섭에 치욕이 망극할 따름이라. 진실로핏기를 가진 사람이라면, 어찌 견디어 참으리오? 슬프다~ 종사가 장차 무너질 것이요. 온 겨레가 모두 남의 종이 되리로다. 구차히 산다 한들 욕됨만이 더할 따름이라. 이 어찌 죽음보다 나으리오. 뜻을 매듭지은 이 자리에서 다시 이를 말 없노라.” - 러일전쟁 전 런던 주재 한국공사관 ‘이한응’ 서리공사“아, 지난 10월 20일의 변은 전 세계 고금에 일찍이 없었던 것이다. 우리에게 이웃 나라가 있어도 스스로 결교하지 못하고 타인을 시켜 결교하니 이것은 나라가 없는 것이요. 우리에게 토지와 인민이 있어도 스스로 주장하지못하고 타인을 시켜 대신 감독하게 하니, 이것은 임금이 없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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