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사] 가사, 잡가
가사, 잡가
<1> 가사
Ⅰ. 특색
1. 장가 형태의 교술적 시가
2. 4음보격
3. 운문 산문의 중간
4. 과도기적 갈래
5. 다양한 성향
6. 발생 - 상춘곡(다수설), 서왕가
조선 전기 |
조선 후기 |
사대부 |
평민 |
정격 가사 |
장편화, 산문화, 서사화 |
음풍농월, 연군 서정적 |
현실적 |
시 조 |
가 사 |
단가, 서정, 구수, 행의 제한 |
교술적, 우세, 4음보의 연속체, 장가 |
음수율, 음보율, 작자층, 종구가 유사 | |
서로 상보적 관계 |
Ⅱ. 작품
1. 상춘곡 (정극인)
1) 봄 경치
2) 가사 문학의 효시
2. 만분가 (조위)
1) 유배 가사의 효시
2) 무오사화 때 지음
3. 관서별곡 (백광홍)
1) 기행 가사의 효시
2) 관서의 아름다움
4. 면앙정가 (송순)
1) 산수의 아름다움
2) 상춘곡에서 성산별곡으로 넘어가는 교량적 역할
5. 선반가 (권시 부인) - 내방가사의 효시 (아들 영접)
6. 정철
(1) 성산별곡 - 송강 가사의 처녀작, 성산의 풍물
(2) 관동별곡 - 금강산, 산수미
(3) 사미인곡 - 충신
(4) 속미인곡 - 두 여인의 문답 (후 사미인곡)
cf) 김만중이 극찬한 3개 - 관동별곡, 사미인곡, 속미인곡 - 그 중 최고 = 속미인곡
7. 규원가 (허난설헌) - 남편을 기다리는 여자의 애원
8. 고공답주인가 (이원익)
9. 박인로
(1) 태평사 - 왜란 끝나고
(2) 선상탄 - 전쟁의 비애
(3) 누항사 - 안빈낙도
(4) 사제곡, 독락당, 영남가, 노계가
10. 농가월령가 (정학유) - 가장 규모가 큰 월령체 가요
11. 일동장유가 (김인겸) - 일본에 가서 견문을 적음 - 최장편의 가사
12. 만언사 (안조환) - 귀양
13. 봉선화가 (정일당 남씨) - 여성의 생활 감정 노래
14. 북천가 (김진형) - 명천 귀양
15. 연행가 (홍순학) - 청
<2> 잡가
Ⅰ. 특징
1. 조선 후기, 전문 소리꾼, 유흥 노래
2. 좌창 이라고도 함
3. 파격이 심하다.
4. 대중적 혼합가요
5. 서민, 일부 양반 층
Ⅱ. 종류
1. 서도 잡가
(1) 황해도, 평안도 - 탄식 형
(2) 수심가, 영변가
2. 경기 잡가
(1) 서울, 경기 - 맑고 깨끗
(2) 휘몰이 잡가 - 빠름 - 맹꽁이 타령, 바위 타령
(3) 십이잡가
1) 순수 서민층
2) 유산가, 적벽가, 선유가, 평양가, 제비가, 월령가, 방물가, 출인가, 십장가, 형장가, 집장가, 소춘향가
3. 남도 잡가 - 육자배기, 새타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