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여행, 식당 ♠/해외

오래된 약방 중국 베이징 동인당 약국 (北京 同仁堂, China Beijing Tongrentan)

by 소이나는 2013. 4. 11.
반응형

 

 















北京 同仁堂


오래된 약방 중국 베이징 동인당 약방 

(China Beijing Tongrentan)






중국 북경을 그냥 빙글 빙글 돌다보면, '동인당'이라는 곳이 간간히 보인다.

동인당은 약방이라고 하는게 가장 맞는 말인 것 같다.

여러 곳에 동인당이 있는데 가장 가보기 편한 곳은 천안문광장 앞에 있는 '대책란 시장'안에 위치한 동인당이다.

여행을 하며 '치앤먼(전문)' 근처에 있는 대책란(다산란) 시장을 사람들이 많이 둘러보고 있기 때문이다.


주소 - 宣武袴前門外大柵欄街24獄 

가는 방법  - 버스 22, 44, 48, 特2번 탑승 후 쳰먼(前门)에서 하차. 또는 지하철 1호선 탑승 후 쳰먼(前门)역에서 하차.
오픈 시간 - 08:00 ~ 21:00

홈페이지 : http://www.tongrentang.com 



그런데 이번에 사진을 올릴 곳은 대책란 시장에 위치한 곳이 아니고 전문에서 동쪽에 법관의 집 맞은 편에 위치한 곳이다.

주소 : 中国北京市东城区 东花市北里西区23

이 두곳 말고도 너무 많은 곳에 동인당이라는 곳이 있다.



동인당은 베이징에서 생겨나 시내에만 몇 십 개의 분점이 있고 지금은 지방 소도시에까지 지점이 있다. 

요즘에는 한국에서도 보이기도 하고, 태국,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싱가포르, 미국, 영국, 호주 등 세계적으로 지점을 넓혀가고 있는 곳이다.

정신안정에 특효약으로 알려진 ‘우황청심환’이 북경 동인당의 대표적인 상품이라고 한다. 



동인당은 1669년 개업 이래 명실상부한 중국 최고의 중의약방이라고 하고 있는데,

정말 어떠한 효과가 있는 약을 팔고 있는 것인지는 모르겠다.

다른 나라이라면 충분히 신뢰를 하겠지만, 이상하게 중국의 먹는 것(약 포함)은  쉽게 공감대를 형성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한국에도 사실 한약재는 거의 중국산이 많을 것이지만, 그래도 중국 현지에서의 먹거리는 왠지 의구심이 들기도 한다.



요즘은 동인당이라는 약국이 여러 나라의 여행상품에 끼어 있어 사람들이 중국이나 태국 등을 여행하며 들리게도 된다.

한국 사람들은 동인당의 진맥은 정말 좋으나 약가격에 바가지를 씌어 약을 산다고 생각하는 부류가 대부분인 것 같다.

동인당에서 진맥 후 사온 약을 먹어야 하는가에 대한 의구심을 가지는 사람들도 많다.

의학 쪽으로는 아는 것이 별로 없어 동인당의 약들이 어떤 것인지는 알 수 없기에 

괜시리 동인당이라는 곳에 대한 호기심만 늘어갈 뿐이다.



개인적으로는 동인당은 그냥 중국에서 전통있는 약을 팔고 진맥을 잘하는 한의원이 있는 기념적인 곳으로 

약은 사진 않고 관광이나 여행의 목적으로 기념으로 들려보는 곳이라고 생각은 한다.

하지만 워낙 중국에서 오래전 부터 있었고, 확장하는 기세를 보면 괜찮은 곳이기는 한 것도 같다.


 


이렇게 큰 약방에서 나는 겨울에 동인당의 일반 약을 파는 공간에서 감기약을 한번 먹어본 것 밖에 없다.

1월 한 겨울에 북경에 갔는데 찬 바람을 한번 맞고 비몽 사몽 해져서 그 약국에서 약을 사먹고, 2일 정도 쉬니 감기가 좋아지기는 했다.

작은 감기일 뿐이니 약을 먹어봤다고 하기에도 좀 그렇다.

그 다음에는 한국 여행객 사이에 끼어서 한번 진맥을 받아보기만 한 적은 있다.

음양오행이 안맞는다고 하던데, 딱히 몸이 나쁘다고 말하는 건 없었다.



동인당은 매장마다 차이가 있으나 다산란(대책란)점은 1층에서 기성 의약품을 판매하고, 2층에서 값비싼 한약재를 판매한다. 

진맥을 비롯한 간단한 진찰과 그에 따른 한약 처방도 받을 수 있어 늘 관광객들로 붐빈다. 

어르신들과 함께하는 패키지 여행에서 빠지지 않고 들르는 필수 코스다.

그런데 진맥을 잘 하다보니, 워낙 화려한 언변으로 약과 건강에 대한 말을 잘해서, 혹 하고 넘어가 약을 살 것도 같다.

약을 사는 것은 어떨지 모르겠기에 약을 사기는 좀 그럴것 같고

진맥은 꽤나 잘보고 있으니, 건강에 대한 의견을 귀담아 들었다가 

한국에 돌아와 병원에서 건강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가장 좋은 것이 아닐까한다.

 

 

이번에 올리는 내용도 중국의 관광 코스가 될 정도로 유명한 이름을 가지고 있는 장소의 모습을 보여주기 위한 것이지,

의학적인 내용을 올리고 있는 것은 아니다.

베이징에 여행을 갈때에 이런 약국이 있다는 것 정도만 알고, 

길을 지나다 동인당을 보면 "저기가 오래된 유명한 약방이래~~!!" 라고 기억을 떠올리며 중국 여행을 하면 될 것 같다.







반응형

'♠ 여행, 식당 ♠ > 해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천단공원에서 찾는 소소한 재미, 천단공원의 무늬와 조각들, 北京 天坛公园 (TianTanPark in Beijin China)  (6) 2013.09.04
도심 속 넓고 푸른 공원 - 중국 베이징 천단공원 (北京 天坛公园, TianTanPark in Beijin China) (기년전, 회음벽, 원구단, 세계문화유산)  (10) 2013.08.05
진시황의 꿈을 담았던 병마용, 중국 시안 (서안, 장안) (진시황릉 병마용갱) 中国 西安 秦始皇 兵马俑, (BingMaYong - Xi'an - China)  (10) 2013.05.13
양귀비의 목욕탕, 중국 서안 화청지 (시안 화칭츠) [Xi'an Hua qing chi in China,中国 西安 华清池]  (11) 2013.05.05
중국의 문. 천안문 (天安门, 天安門, Tian an Men in China, 톈안문)  (4) 2013.04.26
비석의 숲. 중국 서안 비림 박물관 (China Xī'ān Bēilín Museum, 中国 西安 碑林 博物館) 陝西省博物館 (섬서성박물관)  (0) 2013.03.18
중국 비림의 붉은 조명아래 조각상 (China Xī'ān Bēilín Museum, 中国 西安 碑林 石雕)  (6) 2013.03.14
거친 중국 사마대 쓰마타이 장성 (사마대 장성, 만리장성) (Si ma tai chang cheng, Simatai Great Wall in China, 北京 司马台长城)  (10) 2013.02.19
관우가 잠든 중국 낙양(뤄양) 관우묘 관림 - 中国 洛阳 关林 [关羽], China LuoYang GuanLin [GuānYǔ]  (10) 2013.02.08
중국 길림성 길림시의 10년전 모습 (중국 지린시) (中国 吉林省 吉林市, China Jilinsheng Jilin Shi)  (3) 2013.02.0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