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From-SOY ♣/포토에세이 Photo Essay

너의 가치 (어린 왕자와 사막 여우의 대화. 어린왕자 # 21)

by 소이나는 2017. 4. 1.
반응형


너의 가치 


어린 왕자 사막 여우 대화


사막 여우


Le Petit Prince     # 21

여우가 나타난 것은 바로 그때였어요.

"안녕." 여우가 인사했어요.

"안녕." 어린 왕자는 얌전히 인사하고 고개를 돌렸지만 아무것도 보이지 않았어요.

"난 여기 있어. 사과나무 밑에......" 그 목소리가 들려왔어요.

"넌 누구니? 정말 예쁘구나..." 어린 왕자가 말했어요.

"난 여우야.여우가 말했어요.

"나랑 놀자, 난 너무나 슬퍼....." 어린 왕자가 여우에게 제안했어요.

"난 너하고 놀 수가 없어. 난 길들여지지 않았단 말야.여우가 말했어요.

"아, 미안해" 어린 왕자가 말했어요. 그러나 어린 왕자는 깊이 생각한 끝에 다시 물었어요.

"'길들인다'는 게 무슨 의미지?" 

"넌 여기 아이가 아니구나. 넌 무얼 찾고 있니?" 여우가 말했어요.

"난 사람들을 찾고 있어. '길들인다'는 게 무슨 뜻인데?" 어린 왕자가 물었어요.

"사람들은 총을 가지고 있어. 그 총으로 사냥을 하지. 그래서 아주 거북해! 그들은 닭도 키우는데 그게 유일한 낙이야. 넌 닭을 찾고 있니?"

"아니야, 나는 친구들을 찾고 있어. '길들인다'는게 무슨 뜻이야?어린 왕자가 물었어요.                                                         

What does that mean-"tame?"

"그건 너무나 잊혀져 있는 거지. 그건 '관계를 맺는다...'는 의미야.여우가 말했어요.                                                              

 It means to establish ties.

"관계를 맺는다고?"

"물론이지. 내겐 넌 아직 수십 만의 아이들과 같은 어린아일뿐이야. 난 네가 필요하지 않고. 너 역시 내가 필요하지 않아. 너에게는 내가 수십 만의 여우들과 같은 여우에 불과하니까. 하지만 네가 나를 길들인다면 우리는 서로를 필요로 하게 될 거야. 너는 나에게 이 세상에 유일한 존재가 될 거야. 나는 너한테 세상에 단 하나밖에 없는 존재가 될 거고...여우가 말했어요.

But if you tame me, then we shall be unique in all the world. To you, I shall be unique in all the world...

"무슨 말인지 알겠어. 내겐 꽃이 하나 있는데... 그 꽃이 날 길들인 것 같아.." 어린 왕자가 말했어요.

"그럴 수 있지. 지구 위엔 온갖 생물들이 다 있으니까..." 여우가 말했어요.

"아! 지구에서 그런 게 아냐." 어린 왕자가 말했어요.

여우는 몹시 마음이 끌리는 것 같았어요.

"그럼 다른 별에서야?"

"그래"

"그 별에도사냥꾼이 있니?"

"없어."

"완전한 건 아무것도 없구나." 여우는 한숨을 내쉬었어요.

그러나 여우는 하던 이야기로 되돌아갔어요.

" 내 생활은 단조로워. 나는 닭을 쫓고, 사람들은 나를 쫓지. 닭들은 모두 서로 비슷하고, 사람들도 모두 비슷해. 그래서 난 좀 권태로워. 그러나 네가 날 길들인다면 내 생활은 햇빛을 받은 것처럼 밝아질 거야. 다른 발자국 소리와는 다르게 들릴 너의 발자국 소리를 나는 알게 될 거야. 다른 발자국 소리가 나면 나는 땅 속으로 숨을 거야. 네 발자국 소리는 음악소리처럼 나를 굴 밖으로 불러낼 거야. 그리고 저길 봐! 밀밭이 보이니? 나는 빵을 먹지 않아. 밀은 나한테 쓸모가 없어. 밀밭을 보아도 아무 생각도 떠오르지 않아! 그래서 슬퍼! 그러나 네 머리칼은 금빛이야. 그래서 네가 날 길들인다면 정말 신날 거야! 밀도 금빛이기 때문에 밀은 너를 기억하게 해줄 거야. 그래서 밀밭을 스치는 바람소리까지 사랑하게 될 거고...." 여우는 말없이 오랫동안 어린 왕자를 바라보았어요.


"제발... 나를 길들여주렴!" 여우가 말했어요.

"나도 정말 그러고 싶어. 하지만 난 시간이 별로 없는걸. 나는 친구들을 찾아야 해. 알아야 할 것도 많고." 어린 왕자가 대답했어요.

"누구나 자기가 길들인 것밖에는 알 수 없는 거야. 사람들은 이제 무얼 알 만한 시간조차 없어. 그들은 상점에서 이미 만들어져 있는 모든 것을 사면 돼. 하지만 친구를 파는 상점은 하나도 없지. 그래서 사람들은 친구가 없는 거야. 네가 친구를 갖고 싶다면 나를 길들이면 돼!여우가 말했어요.

But there is no shop anywhere one can buy friendship, and so men have no friends any more.

"널 길들이려면 어떻게 해야 하니?어린 왕자가 말했어요.

"아주 참을성이 많아야 돼. 우선 넌 나와 좀 떨어져서 그렇게 풀밭에 앉아 있는 거야. 난 곁눈질로 널 볼 거야. 넌 아무 말도 하 지 마. 말은 오해의 씨앗이거든. 그러면서 날마다 너는 조금씩 더 가까이 앉으면 돼....여우가 대답했어요.

그 다음날 어린 왕자는 다시 왔어요.

여우가 말했어요.

"같은 시간에 오는 게  더 좋을 거야. 가령 오후 네 시에 네가 온다면 세 시부터 나는 행복해지기 시작할 거야. 시간이 가면 갈수록 그만큼 난 더 행복해질 거야. 네 시가 되면 이미 나는 불안해지고 안절부절못하게 될 거야. 난 행복의 대가가 무엇인지 알게 될거야! 하지만 네가 아무 때나 온다면, 몇 시에 마음의 준비를 해야할지 난 알 수 없을 거야... 의례가 필요해." 

If you come at four o'clock in the afternoon, then by three o'clock i shall begin to be happy.

"의례가 뭐야?" 어린 왕자가 말했어요.

"그것도 너무 잊혀져 있는 것이지. 그건 어떤 날을 다른 날과 다르게. 어떤 시간을 다른 시간과 다르게 만드는 거야. 이를 테면 나를 사랑하는 사냥꾼들에게 의례가 있지. 그들은 목요일이면 마을 처녀들하고 춤을 춘단다. 그러니까 나에게는 목요일이 아주 신나는 날이지! 포도밭까지 산책을 나가지. 만일 사냥꾼들이 아무 때나 춤을 춘다면 날마다 같은 날들일 거야. 그러면 내겐 휴일이 없게 될 거고." 여우가 말했어요.


그래서 어린 왕자는 여우를 길들였어요. 그리고 그가 떠날 시간이 다가왔을 때, 여우가 말했어요.

"아... 난 울 것 같아."

"그건 네 잘못이야. 난 조금도 괴롭히고 싶지 않았는데 네가 길들어주길 원해서...." 어린 왕자가 말했어요.

"물론, 그랬지." 여우가 말했어오.

"그런데 넌 울려고 하잖아!" 어린 왕자가 말했어요.

"맞는 말이야." 여우가 말했어요.

"그럼 넌 하나도 얻은 게 없잖아!"

"얻은 게 있어. 저 밀 색깔이 있으니까." 여우가 말했어요. 그러고는 덧붙였어요.

"장미들을 보러 가렴. 너는 네 꽃이 이 세상에 단 하나란 걸 알게 될 거야. 그리고 나에게 이별의 인사를 하러 와. 그럼 비밀 하나를 선물로 줄께."


어리니 왕자는 장미들을 다시 보러 갔어요.

"너희들은 내 장미와 조금도 닮은 데가 없어. 너희들은 아직 아무것도 아니야. 아무도 너희들을 길들이지 않았고 너희들도 누구 하나 길들이지 않았어. 내 여우가 꼭 너희들 같았지. 내 여우는 수많은 여우들과 같은 여우 한 마라에 지나지 않았지. 하지만 난 여우를 친구로 삼았고 그 여우는 이젠 이 세상에 단 하나밖에 없는 여우가 됐어."

그러자 장미꽃들은 몹시 당황스러워했어요. 어린 왕지는 말을 계속 했어요.

"너희들은 아름다워. 하지만 너희들은 비어 있어. 아무도 너희 들을 위해 죽을 수는 없을 테니까. 물론 나의 꽃인 내 장미도 멋모르는 행인은 너희들과 비슷하다고 생각할 거야. 하지만 내겐 그 꽃 하나만으로도 너희들 전부보다 더 소중해. 내가 물을 준 것은 그 꽃이기 때문이야. 내가 유리덮개를 씌워준 건 그 꽃이기 때문이야. 내가 벌레를 잡아준 건 그 꽃이기 때문이야(나비가 되라고 두세 마리는 남겨놓았지만). 내가 불평을 들어주고, 허풍을 들어주고, 때로는 심지어 침묵까지 들어준 내 꽃이기 때문이야. 나의 장미이기 때문이야."


그리고 어린 왕자는 여우에게 다시 갔어요.

"잘 있어." 그가 말했어요.

"잘 가. 내 비밀은 이거야. 아주 간단해. 마음으로 보아야 잘 볼 수 있다는 거야. 중요한 것은 눈에 보이지 않아."

"중요한 것은 눈에 보이지 않아.어린 왕자는 그 말을 기억해두려고 따라 말했어요.

What is essential is invisible to the eye,

"네 장미를 그토록 소중하게 만든 건 네가 그 장미를 위해 소비한 시간이야."

"내 장미를 위해 소비한 시간이야.어린 왕자는 따라 말했어요.

It is the time I have devoted to my rose-

"사람들은 이 진실을 잊어버렸어. 하지만 넌 그걸 잊으면 안돼. 네가 길들인 것에 넌 언제나 책임이 있어. 넌 네 장미한테 책임이 있어...여우가 말했어요.

"나는 내 장미한테 책임이 있어...어린 왕자는 기억해두려고 따라 말했어요.

I am responsible for my rose,





당신은 지구 위의 수많은 생명과 사물 중에 누구와 관계를 맺었나요?

흔한 사람 중에 인연이 되어 사람이 아닌 타인에게 불리우는 그대라는 이름의 고유 명사 속에 숨긴 

그대라는 영혼의 단 하나의 존재를 이해하는 누군가가 존재하나요?

아니!

존재합니다.

비록 그대의 육신이 사라지고 몸이 썩어 토양이 되고, 바람을 타고 날아 분진이 되어도...

그대란 존재는 이미 누군가의 가슴 속에 피어난 장미일지니...

그대는 분명 사막 속 이슈타르의 아름다움을 갖고 있다는 것을 아는 당신에게 길들여진 존재가 있다는 것을 잊지마세요.



你的价值

반응형

'♣ From-SOY ♣ > 포토에세이 Photo Essay'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해가 떠서 살지 - soy  (8) 2017.04.07
마음가짐으로 살아가기 - soy  (10) 2017.04.06
돌고 도는 하루 - soy  (12) 2017.04.05
비는 내게... - soy  (38) 2017.04.02
저녁 놀... 빨래 - soy  (20) 2017.04.02
회색 빛 - soy  (16) 2017.03.31
잉크 - soy  (8) 2017.03.28
도전하는 자 - soy  (10) 2017.03.27
생명의 서에서 설일로... - soy  (26) 2017.03.27
의자를 걷는 사람 - soy  (18) 2017.03.2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