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Soy 법률 ※/Soy 경비업법

경비업 허가 (경비업 신규 허가, 경비업법 제4조 관련)

by 소이나는 2017. 8. 23.
반응형

 

경비업의 허가 (신규)


 

경비업법 제4조 (경비업의 허가)

 

 ① 경비업을 영위하고자 하는 법인은 도급받아 행하고자 하는 경비업무를 특정하여 그 법인의 주사무소의 소재지를 관할하는 지방경찰청장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도급받아 행하고자 하는 경비업무를 변경하는 경우에도 또한 같다.


 ② 제1항에 따른 허가를 받고자 하는 법인은 다음 각 호의 요건을 갖추어야 한다.
   1.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1억원 이상의 자본금의 보유
   2. 다음 각 목의 경비인력 요건
     가. 시설경비업무: 경비원 20명 이상 및 경비지도사 1명 이상
     나. 시설경비업무 외(호송경비, 신변보호, 기계경비, 특수경비)의 경비업무: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경비 인력
   3. 제2호의 경비인력을 교육할 수 있는 교육장을 포함하여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시설과 장비의 보유
   4. 그 밖에 경비업무 수행을 위하여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사항

 ④ 제1항 및 제3항의 규정에 의한 허가 또는 신고의 절차, 신고의 기한 등 허가 및 신고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 허가신청은 법인만이 할 수 있다.


    ※ 허가 요건 충족 시 법인은 복수의 경비업무 허가를 받을 수 있다.

 

    ※ 경비업 신규 허가시 시설 기준 (보기 클릭 ▼)

        ☞ 경비업의 시설 등의 기준 (경비업법 제3조 제2항 관련, 경비업법시행령 별표1, 경비업시설기준)


    ※ 경비업 신규 허가시 필요 서류 (보기 클릭 ▼)

        ☞ 경비업 신규 허가시 필요 서류 (경비업 허가 신청서 양식, 경비업 복장신고서 양식)



[참고 조문]

 

경비업법시행령 제3조 (허가신청 등)


 ① 법 제4조제1항에 따라 경비업의 허가를 받으려는 경우에는 허가신청서에, 경비업의 허가를 받은 법인(이하 "경비업자"라 한다)이 허가를 받은 경비업무를 변경하거나 새로운 경비업무를 추가하려는 경우에는 변경허가신청서에 행정안전부령으로 정하는 서류를 첨부하여 법인의 주사무소를 관할하는 지방경찰청장 또는 해당 지방경찰청 소속의 경찰서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이 경우 신청서를 제출받은 경찰서장은 지체 없이 관할 지방경찰청장에게 보내야 한다. 

 (soy경비업법, 이아로아닝러이스그, 미미로로로이, soy블로그)

 ②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허가 또는 변경허가 신청서를 제출하는 법인은 별표 1의 규정에 의한 경비인력·자본금·시설 및 장비를 갖추어야 한다. 다만, 경비업의 허가 또는 변경허가를 신청하는 때에 별표 1의 규정에 의한 시설 등(자본금을 제외한다. 이하 이 항에서 같다)을 갖출 수 없는 경우에는 허가 또는 변경허가의 신청시 시설 등의 확보계획서를 제출한 후 허가 또는 변경허가를 받은 날부터 1월 이내에 별표 1의 규정에 의한 시설 등을 갖추고 지방경찰청장의 확인을 받아야 한다.

 

경비업법시행령  제4조 (허가절차 등)

 ① 지방경찰청장은 제3조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허가 또는 변경허가의 신청을 받은 때에는 경비업을 영위하고자 하는 법인의 임원중 법 제5조의 규정에 의한 결격사유에 해당하는 자가 있는지의 유무, 경비인력·시설 및 장비의 확보 또는 확보가능성의 여부, 자본금과 대표자·임원의 경력 및 신용 등을 검토하여 허가여부를 결정하여야 한다.

 

 ② 지방경찰청장은 제1항에 따른 검토를 한 후 경비업을 허가하거나 변경허가를 한 경우에는 해당 법인의 주사무소를 관할하는 경찰서장을 거쳐 신청인에게 허가증을 발급하여야 한다.   

 

 

Soy블로그
본 내용은 배포, 재배포를 금지하고 있습니다
desert.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