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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oy 한국사 ※

[삼국시대] 12. 삼국의 사회 - 신라 사회 (화백, 화랑도, 골품제도, 6두품, 세속오계, 득난)

by 소이나는 2019. 1.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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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신라 사회 (화백, 화랑도)


1. 씨족 사회의 전통유지: 화백, 화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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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화백제도

 (1) 사로 6촌의 부족 회의인 남당(南堂)에서유래, 귀족(대등)과 의장(상대등)으로 구성

 (2) 만장일치제도 (X- 다수결)

 (3) 장소 : 4영지 (四靈地) (청송산, 오지암, 피전, 금강산)

 (4) 집단의 부정 방지, 집단의 단결 강화, 왕권과귀족의권력을조절하는기능

 (5) 진골 귀족들의 이해를 대변

     cf) 진지왕을 폐위 시키기도 함

        “진덕왕 때 알천공, 임종공, 술종공, 염장공,유신공이 남산 오지암에 모여 국사를 논의할 때 큰 호랑이가 자리에 뛰어들었다. 모두들 놀라 일어났으나 알천공만은 움직이지 않고 태연히 담소하면서 호랑이 꼬리를 잡아 땅에 내동댕이쳐서 죽였다. 알천공의 힘이 이와 같아서 수석에 앉았으나 여러 사람들은 모두 유신의 위세에 복종하였다. 신라에는 네 군데 신성한 장소가 있어서 장차 큰 일을 의논할 때는 대신들이 반드시 그곳에 모여 도모하면 성사되었다.” – 삼국유사


3. 화랑도

 (1) 청소년 집단에서 비롯, 여성 중심의 원화(源化)를 남성 조직으로 확대 ➝ 요원 양성

     (씨족 사회의 전통을 계승·발전시킨 제도)

     “남모(南毛)와 교정(姣貞) 낭자를 두 원화로 뽑았는데, 교정이 남모를 질투하여 술자리를 베풀어 남모에게 술을 먹여 취하게 한 후에 몰래 북천(北川)으로 메고 가서 돌을 매달아 빠뜨려 죽였다. ~ 이에 왕(진흥왕)은 영을 내려 원화를 폐지시켰다. 그 후 여러 해 만에 왕은 또 국가를 흥하게 하려면 반드시 풍월도(風月道)를 먼저 일으켜야 한다고 생각하여, 양가의 덕행 있는 사내를 뽑아 그 명칭을 고쳐 화랑이라 하였다. 처음으로 설원랑(薛原郞)을 받들어 국선(國仙)으로 삼으니 이것이 화랑 국선의 시초이다.” – 삼국유사

 (2) 공인 : 진흥왕

 (3) 진골 출신 화랑 + 6두품 이하 평민의 낭도 (郎徒)

 (4) 교육 내용 : 전통적 사회규범, 협동 단결, 심신 연마

 (5) 기능 : 계급간갈등조절, 수양적·사교적·군사적·종교적·교육적 기능

 (6) 화랑 정신

  1) 임신서기석 (진평왕) : 유교 경전 학습과 충성심 (시경, 서경, 예기, 춘추 등 공부 맹세) (주역은 X)

  2) 세속 5계 (원광법사 - 진평왕)

     a. 유교와 불교 교리 가르치고 행동, 마음 제시

     b. 유교 도덕이 사회 윤리로 권장

     c. 불교 승려가 화랑도 조직을 이끄는데 중요한 역할

     d. 살생유택의 계율은 불교의 자비 정신 변형

     e. 귀산과 추항에게 전한 다섯 가지 항목

     f. 유·불·선 3교를 융합하여 표현, 세속 오계의 내용이 유교와 불교의 일치를 주장한 것은 아님

     g. 사군이충 (事君以忠) : 충성으로써 임금을 섬긴다. (유교적)

        사친이효 (事親以孝) : 효로써 부모를 섬긴다. (유교적)

        교우이신 (交友以信) : 믿음으로써 친구를 사귄다. (유교적)

        임전무퇴 (臨戰無退) : 전장에 나아가 물러서지 않는다. (도교적)

        살생유택 (殺生有擇): 생명 있는 것은 가려서 죽인다. (불교적 : 자비정신)

 (7) 화랑 - 설원랑(최초), 사다함, 김유신, 관창, 죽지랑, 알천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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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 고

 

1) 유불일치설 : 최치원의 진감선사 대공탑비의 내용, 고려 무신 집권기 혜심의 글 등

2) 3국의 청소년 제도 - 고구려 (先人), 백제 (수사), 신라 (화랑)

3) 민족융합, 화합 - 무천, 화랑도, 9주 5소경, 9서당에 백제 유민으로 청금서당 만듦

(X - 외사정 파견 : 이는 중앙집권을 위한 것)

 


4. 골품 제도

 (1) 중앙 집권 국가로 발전 과정 : 골제(왕족) + 두품제(일반 귀족)

 (2) 내용 - 족장 통합

  1) 8개 신분 등급 - 성골, 진골, 6두품

  2) 성골 : 왕 자격 (진덕여왕이 마지막 성골)

      (통일 신라기에 성골은 현실적으로 존재하지 않았다.)

  3) 진골

     a. 시중, 영, 요직, 대아찬인 5관등 이상 독점

     b. 금관가야 김유신계, 고구려 안승을 받아들임(자색까지) - 민족 융합정책

     c. 각부의 장관은 진골만 가능 - 6두품은 규제 = 영(令) 관직은 진골만 가능

     d. 상대등과 시중은 모두 진골만이 임명될 수 있었다.

     e. 진골은 모든 색을 입을 수 있다.

  4) 6두품

     a. 학문, 종교

     b. 6관 아찬 (阿飡) (비색) 까지로승진제한, 대사마는 가능 (X- 이벌찬까지, 대아찬까지) (X- 시중에발탁)

     c. 대족장 출신

     d. 득난 (得難) 이라고도 함

     e. 중대 : 왕권강화, 정치적조언말기 : 당유학, 개혁, 반신라적

     ☞ “개원 7년 기미년 중아찬 김지정은 돌아가신 아버지 인장 일길찬과 돌아가신 어머니 관초리를 위하여 감산사와 석조 아미타상 1구와 미륵상 1구를 조성하였다.” ➝ 김지정의 신분은? (6두품)

  5) 5두품 : 10관등인 대나마(大奈麻) 까지로 (청색) 승진 제한

  6) 4두품 : 12관등인 대사(大舍) 까지로 (황색) 승진 제한

     “4두품에서 백성에 이르기까지는 방의 길이와 너비가 15척을 넘지 못한다. 느릅나무를 쓰지 못하고, 우물 천장을 만들지 못하며, 당기와를 덮지 못하고, 짐승 머리 모양의 지붕 장식이나 높은 처마 ~ 등을 두지 못하며, 금∙은이나 구리 등으로 장식하지 못한다. 섬돌로는 신의 돌을 쓰지 못한다. 담장은 6척을 넘지 못하고, 또 보를 가설하지 않으며 석회를 칠하지 못한다. 대문과 사방문을 만들지 못하고 마구간에는 말 2마리를 둘 수 있다.” – 삼국사기

  7) 삼국사기 색복지에는 1~3두품은 나타나지 않는다.

  8) 신라 말기에 하두품은 평민과 다를 바 없게 되었다.

 

 (3) 성격 (x- 씨족전통)

  1) 정치적 제한, 사회적 제한, 친족의 등급표시, 개인의 신분 표시, 원칙 상승불가, 폐쇄적 신분제도

  2) 관등에 따른 복색의 구별(진골은 모든 색을 입을 수 있다.) (X - 골품에 따라)

  3) 일상생활에도 영향

 (4) 王京人과 小京人으로만 구성 - 지방민, 노예는 제외

 (5) 불만을 ‘중위제’로보완 - 비진골 관료에게 특진의 기회

     ☞ 아찬에 4등급, 대나마 9등급, 나마 7등급의 중위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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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신라인 생활

 (1) 설, 한가위 - 탑돌놀이

     (추석, 중추절 - 길쌈 경쟁 : 진 팀이 ‘회소곡’ (會蘇曲) 을 부름)

 (2) 불교의 영향으로 화장도 유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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