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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oy 한국사 ※

[고려] 12. 문벌귀족, 이자겸의 난, 모청의 서경천도 운동 (대화궁, 팔성당, 천견충의군)

by 소이나는 2013. 9.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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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문벌 귀족 사회의 성립과 동요Ⅰ. 문벌 귀족 사회의 성립 1. 성립 : 성종 이후 2. 유형 : 신라 6두품 계열Ⅱ. 문벌 귀족 사회의 모순 1. 정치 : 과거, 음서 2. 경제 : 공음전, 사전 혜택 3. 사회 : 왕실과 혼인, 점차 폐쇄적•보수적 4. 문벌 귀족 사회의 모순과 갈등1) 비판 : 예종 때 한안인2) 사건 : 이자겸의 난, 묘청의 서경천도 운동“왕이 관란사에 행차하니, 김돈중 등이 절의 서쪽 대(臺)에서 잔치를 베풀었다. 휘장, 장막과 그릇이 사치스럽고 음식이 진기하여 왕이 재상, 근신들과 더불어 흡족히 즐기고, 김돈중, 김돈시에게 백금 각3정과 비단 각10필 거란산 실 70근을 하사하였다.”Ⅲ. 이자겸의 난 (1126)- 1125 : 금의 사대요구 수락 ➝ 1126 : 이자겸의 난 ➝ 1135 : 묘청의 서경천도운동 ➝ 1170 ~ : 무신정변 1. 배경(1) 문벌 귀족 사회의 모순 : 이자겸도 예종과 인종의 외척(2) 경원 이씨의 족벌 정치 : 외척이 되어 80여 년간 정권(3) 이자겸 세력 : 금과 타협, 왕의 측근 세력과 갈등cf) [문종 ~ 순종 ~ 선종 ~ 헌종 ~ 숙종 ~ 예종 ~ 인종] 까지 이자연 ~ 이자겸의 딸이 외척이 되었다.2. 경과(1) 인종 측근 세력 (한안인, 韓安仁) 제거 : 도참설(十八子爲王說)을 내세워 척준경과 함께 난(2) 이자겸이 척준경에 의해 물러나고 척준경도 정지상의 탄핵으로 축출(3) 유신지교 15개도 발표(인종) - 왕권회복, 민생 구휼의 동기에서 시행3. 결과(1) 왕권 위축(2) 서경 천도설 대두 : 풍수지리설(3) 문벌 귀족 사회 분열 촉진Ⅳ. 묘청의 서경 천도 운동 (1135)1. 배경 : 인종의 왕권 회복, 미생 안정, 국방력 강화하기 위한 개혁 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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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 금나라의 압력 (여진), 문벌귀족 사회의 내부모순이 표출2. 원인 : 관리들의 대립 (묘청, 정지상 vs 김부식) 3. 묘청 세력의 주장(1) 서경천도 : 풍수지리설 주장, 자주적인 혁신 정치 시행(2) 칭제 건원•금국 정벌 (3) 서경에 대화궁(大花宮)이라는 궁궐, 팔성당(八聖堂)이라는 신당을 지음 (4) 36국 내조설 (來朝說) : 서경에 궁월을 세우면 36국이 신하가 될 것이다 주장4. 김부식 세력의 주장 : 금과의 사대 관계와 민생 안정 강조, 유교 이념에 충실 5. 경과 : 묘청은 서경에 대위국이라는 이름, 연호는 천개(天開)로 군대는 천견충의군(天遣忠義軍)이라 하여 난을 일으킴➝ 김부식이 진압“정벌에 관한 모든 업무는 그대의 처리에 맡기니 명령에 충실히 복종하는 자에게는 상을 주고 ~ 서경 백성도 다 나의 자식이니음모의 괴수만 섬멸~ “ – 고려사          “올 여름에 서경 대화궁의 30여 곳에 벼락이 떨어졌는데,            그곳이 길지라면 그럴리가 없습니다. 그런 곳에 가서 재난을           피한다는 것은 잘못이 아닙니까?” – 고려사 (김부식 세력의 주장)6. 영향 (1) 분사제도 (分司制度) 폐지 (서경 지위 하락) (2) 숭문천무 (崇文 賤務) 현상으로 무신 정변이 일어나는 배경이 되었다. (3) 북진정책 후퇴, 보수성향 강화(X- 문벌 귀족의 붕괴 : 이는 무신 때)7. 성격(1) 지배층 내부 분열, 사상적 대립(2) 계승 이념에 대한 이견 : 서경파 고구려 계승 중시, 개경파는 신라 계승 중시→ 문벌귀족 내, 금의 압력에 대해개경파 김부식 사대주의 신라 계승 의식 유교 북진 정책 반대 (송에 이용당할 것 우려)서경파 묘청 북진주의 고구려 계승 의식 풍수지리설 칭제 건원, 서경 처도, 금국 정벌8. 평가- 신채호는 「조선사 연구초」에서 서경천도 운동을 ‘조선 역사상 일천년래 제일대사건’이라며 자주성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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