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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14. 양반 중심의 향촌 사회 (유향소, 향안, 향규, 경재소, 경저리 제도)

by 소이나는 2014. 1.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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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양반 중심의 향촌 사회(1) 유향소(留鄕所 , 향청) (∵ 지방의회)1) 향촌의 덕망 있는 인사 들이 좌수와 별감을 선출2) 수령을 보좌하고 향리를 규찰, 풍속 교정, 백성 교화 (X - 유향소에 향리를 두어 수령을 보좌하도록 하였다.)3) 임원 - 향안에 올라 있는 양반4) 지방 양반들로 구성된 자치기구5) 토성 사족의 형성a. 고려 때 ‘인리성’, ‘백성성’인 성씨 → 조선에 사족으로 인정된 부류b. 역성혁명을 주도한 사족층이 중앙관료군 가운데 일부를 도태시켜 지방의 품관과 향리로 돌려보내졌다.이 가운데 ‘전함품관’들이 지방사회를 지배하게 되었는데 이들을 토성 양반, 토성사족이라 함cf. 인리성 - 향리 최상층 백성성 - 촌장6) 토성 사족은 지방민 지배를 위해 유향소를 설치7) 기능 - 향리 하층민 통제 a. 향안 - 지방사족 명단b. 향회 – 권력기구c. 향규 –운영규칙 (자유적 규약)8) 사마소 (司馬所 ) 설치 – 사마시 (司馬試) 출신은 따로 향회 규찰9) 변천a. 유향소 복립 (세종) - 향리 규찰, 향풍 교화 담당b. 유향소 재혁파 (세조) - 이시애의 난 때c. 유향소 재복립 (성종) d. 향청으로 변화 (선조)“고을에서 부모에게 불화하는 자, 형에게 불경하는 자, 친족 간에 ~ 자가 있으면 유향소에서 그에 대한 징계를 의논할 수 있으며, 아전으로 백성의 재물을 침탈하는 자가 ~” – 경국대전“충성스럽고 부지런하며 일을 잘 처리할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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있는 사람을 골라한 고을의 기강을 바르게 하고 일정한 임무를 주어 일을 하도록 한다. 그런 뒤에야 왕은 수령을 눈과 귀로 삼고 백성들의 기둥으로 삼아 ~ ” – 여현선생문집 (2) 경재소 (京在所)1) 세종 때 서울에 두어 지방 출신의 중앙 고관을 책임자로 두었다.2) 유향소와 정부 사이 연락 기능 ➝ 유향소를 직접 통제3) 사심관 제도가 발전4) 중앙 집권 강화cf.  22담로, 5소경, 12목 외관, 경재소 – 지방 세력가의 임의적인 지배를 배제하고자 함“이 팔조 호구의 법식에 따라 2품 이상은 8향, 6품 이상은 처의 고향을 제외한 6향, 그 이하는 조부와 증조의 외향을제외한 4향 ~ 매 향마다 경재소에서 좌수 1명을 ~ 수령의 정치에는 간여하지 못하게 하고 어긴 사람은 죄로 다스리게 하십시오.” – 세종실록(3) 경저리 (京邸吏)1) 공납 업무를 대행하기 위해 지방 향리를 중앙으로 불러 올린 제도2) 기인제도 계승 (상수리 :호족, 통일신라 → 기인제도 : 호족자제, 고려 → 경저리 : 향리, 조선)3) 폐단 심화4) 영저리 - 도청 소재인 감영에 파견된 지방의 향리 → 연락 사무 담당(4) 향촌 자치를 허용하면서, 중앙 집권 효율화읍성 건물객 사 지방을 여행했던 관리나 사신의 숙소내 아 수령이 생활하던 살림집동 헌 수령이 정무를 집행했던 관아감 옥 수령의 사법권 행사를 알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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