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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oy 한국사 ※

[조선] 50. 조선 전기 그림 (몽유도원도, 안견, 고사관수도, 강희안, 이상좌, 송하보월도, 조충도, 모견도, 묵죽도, 황집중, 포도)

by 소이나는 2014. 5.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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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 그림, 글씨1. 15세기 그림(1) 특징 - 독자적 화풍, 인물(초상화), 산수화(2) 화원 (도화서 출신)1) 안견 - 몽유도원도 (夢遊桃源圖)a. 역대 화가들의 기법을 체득하여 독자적인 경지를 개척 b. 안평대군의 꿈을 그림 c. 일본 소장 중2) 최경 (崔涇) : 인물, 산수화                                           [몽유도원도] (3) 문인 화가1) 강희안 a. 고사관수도 (高士觀水圖)(무념무상 표현) : 선비가 수면을 보며 생각 b. 시적 정서가 흐르는 낭만적인 그림을 많이 그림2) 신숙주 - ‘화기’ (안평대군 소장품)(4) 일본 무로마치 시대 미술에 영향 - 이수문, 문청2. 16세기 그림(1) 사군자 표현(2) 이암 - 강아지, 고양이, ‘모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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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3) 이상좌 - ‘송하보월도’ (바위틈에 뿌리 박은 늙은 소나무, 굳은 기세) - 노비 출신(4) 신사임당 - 풀, 벌레, ‘초충도’(5) 3절 - 황집중 (포도), 이정 (대나무, ‘묵죽도’), 어몽룡 (매화) [고사관수도]         [송하보월도]          [모견도][조충도]                                        [묵죽도]T) 이륜행실도와 동몽수지 등의 윤리서가 간행되고 현존하는 지도로서 조선방역지도가 편찬되고,순수한 인간 본연의 감정을 나타내는 시조가 유행한 시기에 송하보월도와 옥산서원이 만들어졌다? (O) ☞ 조선 중기 16세기 (사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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