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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oy 한국사 ※

[개화기] 15. 애국 계몽 운동 (사회진화론, 보안회, 헌정연구회, 대한 자강회, 신민회, 대한 협회, 오세창, 105인 사건, 비밀 결사 단체)

by 소이나는 2012. 6.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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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국 계몽 운동


Ⅰ. 애국 계몽 운동의 전개

 

 1. 배경

  (1) 사회 진화론

    1) 다윈의 약육강식, 적자생존을 스펜서가 인간사회에 적용 → 개화인사 유길준에 의해 수용

    2) 1880년대에 소개 1900년대에 크게 확산

    3) 대한협회, 대한자강회, 일진회는 이를 이론적 근거로 삼아 정치·사회활동을 하였다.

    4) 계몽운동단체들은 이에 근거하여 식산흥업과 교육장려를 통한 실력양성을 중시하였다.

  (2) 일진회에 대항

    * 일진회 - 송병준, 이용구 → 한일합방 청원서 제출


 2. 내용

  (1) 전근대적인 사상을 타파하여 자유·평등의 민주적인 근대 국가를 건설하려는 운동

  (2) 개화사상과 연결

  (3) 정치적으로 입헌군주제 지지

  (4) 국권상실은 전제정치와 인민의 우매함 때문이기도 하다.

  (5) 국교와 국사가 망하지 않으면 나라도 망하지 않는다.

  (6) 합법적인 방법으로 계몽운동 전계 - 학교, 학회 설립, 문화활동

  (7) 언론·추판·결사로 침략에 저항


 3. 탄압

  (1) 일제는 정치·사회단체 활동을 탄압하기 위해 보안법, 출판법, 신문지법 등을 만들었다.

  (2) 일제는 교육을 통한 민족운동을 탄압하기 위해 사립학교령, 교과용 검정규정을 만들었다.

  (3) 통감부는 집회 결사를 사전보고하고 허가를 받도록 하였다.



 4. 단체

   * 보안회 → 헌정연구회 → 을사조약 → 대한자강회 → 대한협회 → 신민회


 (1)
보안회 (1904)

   1) 유생, 관료 - 원세성, 송수만

   2) 보국안민

   3) 일본의 황무지 개간권을 저지하기 위해 농광회사 조직

   4) 이상설을 회장으로 하는 협동회로 발전 - 일본의 탄압으로 해체


  (2) 헌정연구회 (1905)

   1) 이준, 윤효정

   2) 입헌정치제 수립목적 (입헌군주제), 국민의 정치의식 고취

   3) 일진회 규탄하다 해체


   cf) 공진회 : 보부상들이 반성하고 계몽 활동 전개


 5. 한계 - 제국주의 침략을 부인 - 실력양성론, 식산흥업 표방                                      soy 한국사


Ⅱ. 교육 운동과 언론 운동

 

 1. 정치 단체의 언론활동

  

  (1) 을사 조약 후 구권회복, 자강운동


  (2) 대한 자강회 (1906  ~1907)

   1) 헌정연구회가 모체 - 장지연 등 중심

   2) 교육, 사업 (식산흥업 - 생산력 증대),

   3) 외세 배척

   4) 월보 강행

   5) 고종의 강제 퇴위 반대운동을 하다가 해체

   6) 정미7조약 체결에 반대하는 투쟁


  ☞ 무릇 우리나라의 독립은 오직 자강에 여하에 있을 따름이다. 우리 대한이 종전에 자강의 방법을 강구하지

     않아 인민이 우매함에 묶여 있고 국력이 쇠퇴하여 마침내 오늘의 위기에 다다라 결국 외인의 보호를 당하게

     되었으니, 이는 모두 자강의 도에 뜻을 다하지 않았던 까닭이다. 오늘날 우리 한국은 3천리 강토와 2천만 동포가

     있으니 힘써 자강하여 단체가 합하면 앞으로 부강한 전도를 바랄 수 있고 국권을 능히 회복할 수 있을 것이다.

     자강의 방법을 생각해 보면 다름이 아니라 교육의 진작함과 식산흥업에 있다. 무릇 교육이 일어나지 못하면

     백성의 지혜가 열리지 못하고 산업이 늘지 못하면 국부가 증가하지 못한다.    

    
        [대한 자강회 월보]


  (3) 대한 협회 (1907)

   1) 오세창 - 애국 고취

   2) 대한 자강회 계승 - 민권신장, 행정개선, 교육·산업

   3) 해체 - 일제 : 회복 운동의 흐름은 신민회로 이어진다.

    
  (4) 신민회 (1907 ~1911)

   1) 회장 - 윤치호   /   부회장 - 안창호   / 신채호, 박은식, 양기탁, 이동휘, 이승훈, 이동녕, 전덕기, 이갑

   2) 평양중심의 비밀 결사

   3) 목표 - 공화 정치 체계의 국민국가 건설이 목표, 국권회복

   4) 4대 강령

      a. 민족의식, 독립사상   (자주독립정신)

      b. 동지발견하고 단합하여 국민 운동의 역량을 축적

      c. 상공업 기관을 만들어 단체의 재정과 국민의 부력을 증진

      d. 교육기관 설치 청소년 교육 진흥

   5) 독립군 기지 건설 - 3.1운동 후 무장 투쟁의 기초

   6) 항일 무장단체와 연대

   7) 활동

     a. 교육 - 대성학교(평양), 오산학교(정주), 양산학교(안악), 면학서포(안악), 조선광문회

     b. 산업 - 자기 회사(평양), 태극서관(대구) ➝ 재정과 민부의 증대 도모

     c. 문화 - 대한 매일 신보, 조선 광문회 후원, ‘소년’

     d. 해외 독립기지 - 남만주 삼원보, 밀산부 한흥동, 신흥 강습소 (신흥무관학교)

     e. 청년학우회, 대동청년단

   8) 분열

     a. 실력 양성파 - 안창호 → 미국

     b. 무력 투쟁파 (독립전쟁론) - 이동휘, 이회영, 이시영, 양기탁 → 독립 기지

   9) 해체 - 105인 사건 (안악 사건을 암살 음모로 조작하여 투옥)


   T) 신민회의 목적은 한국의 부패한 사상과 습관을 혁신하여 국민을 유신케 하며, 쇠퇴한 발육과 사업을 개량하여

      사업을 유신케 하며, 유신한 국민이 통일 연합하여 유신한 자유 문명국을 성립케 한다고 말하는 것으로서,

      그 깊은 뜻은 열국 보호 하에 공화정체의 독립국으로 함에 목적이 있다고 한다.


  ☞ 민습의 완고 부패에 신사상이 시급하며, 민습의 우미에 신교육이 시급하며, 열심의 냉각에 신제창이 시급하며,

     원기의 쇠퇴에 신수양이 시급하며, 도덕의 타락에 신윤리가 시급하며, 문화의 쇠퇴에 신학술이 시급하며,

     실업의 조췌에 신모범이 시급하며, 정치의 부패에 신개혁이 시급이라. 천만 가지 일에 신(新)을 기다리지 않는

     바 없도다.

 

 "대한인은 내외를 막론하고 통일연합으로써 그 전토를 정하고 독립자유로써 그 목적을 세움이니, 이것이 원하는 바이며 품어 생각하는 것이다.

  간단히 말하면 오직 신정신을 불러 깨우쳐서 신단체로 조직한 후에 신국가를 건설할 뿐이다."


   cf) 조선산직장려계 (1915) - 서울에 교사들 중심, 항일 비밀 결사단체, 물산장려운동과 같은 맥락


 2. 언론 기관의 언론활동

    [개화기] 15-1. 개화기 언론 (개화기 신문, 구한말 신문, 한성순보, 최초의 신문, 독립신문, 황성신문, 남궁억, 제국신문, 만세보, 바델, 경남일보, 국민신보)  - 보기 클릭





Ⅲ. 애국계몽운동 의의

 

 1. 의의

  (1) 민족운동의 이념제시 - 국권회복

  (2) 민족 독립운동의 전략 제시 - 신민회, 독립전쟁론

  (3) 독립운동의 장기적 기반 구축 - 인재양성, 경제토대

 

 2. 성격

  (1) 실력 양성 우선시

  (2) 입헌군주제 지향, 우민관

  (3) 지주전호제 이정, 산업정책

  → 국채보상운동으로 계승


 3. 한계

  (1) 의병운동에는 부정적 시각

  (2) 적극적 항일 투쟁적 성격 부족



 

<문제>

 

1. 대한협회는 일제가 헤이그 특사파견을 구실로 고종의 양위를 강요하자 반대운동을 주도하였다?   (X)

   ☞ 대한 자강회

 

2. 미주의 한국교민은 장인환·전명운 의거를 계기로 국민회를 결성하였다?  (O)

 

3. 황무지 개간요구 반대투쟁을 벌인 보안회는 협동회로 발전하였다?  (O)

 

4. 독립협회의 이권 수호 운동과 보안회의 황무지 개간권 반대 운동 그리고 국채보상운동의 공통점은?

  (1) 민중의 지지와 참여가 두드러졌다?  (O)

  (2) 민족 자본의 형성에 크게 기여하였다?  (X)

 

5. 다음을 시기 순으로 나열하시오.

 1) 아 저 개돼지만도 못한 소위 정부대신이라는 자는 자기네의 영리만을 생각하고 위협에 눌려서

    스스로 머뭇거리고 벌벌 떨면서 나라를 팔아먹는 도적이 되었다.

 2) 그가 동양의 평화를 어지럽게 하고 한·일 양국을 격리시키므로 주살한 것이다. 이번 거사는 나 개인을 위한 것이

    아니고 한국의 독립과 동양평화를 위한 것이다.

 3) 비록 우리가 초야의 유민이지만 임금의 땅에서 먹고 임금의 옷을 입는 자로서 국가의 위망을 좌시할 수는 없다.

    나라의 위태로움을 어찌 앉아서 보겠는 가!

 ☞ 3 (동학) → 1 (1905, 장지연) → 2 (1909, 안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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