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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oy 법률 ※/Soy 헌법

예산심의, 확정권

by 소이나는 2008. 8.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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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예산의 의의 및 성질

   * 헌법 제54조 제1항 "국회는 국가의 예산안을 심의⋅확정한다."

   1. 의의

      (1) 예산 - 1회계연도에 있어서 국가의 수입과 지출의 예정적 계산서

                  (1년 동안 얼마나 들어오고 나갈 것인가)

      (2) 결산 - 국가의 수입과 지출실적의 확정적 계산서

                  (실제로 1년 동안 얼마나 들어왔고 나갔는가)

   2. 성질

      (1) 예산의 형식 - 예산비법률주의 (일본, 스위스)

                        ∵ 헌법 제53조의 법률의결권과는 별도로 제54조에서 예산의결권을 규정함

                           → 예산법률주의를 채택하기 위해서는 헌법을 개정하여야 한다.

      (2) 예산의 본질

            1) 문제점

            2) 학설

                 ① 훈령설

                 ② 승인설

                 ③ 법규범설 (통) - 예산은 1회계연도에 있어서 국가기관의 재정행위를 규율

            3) 검토

   

Ⅱ. 예산과 법률의 차이  

   1. 형식상       

   2. 절차상       

   3. 효력상


예  산

법  률

제출시한

회계연도 개시 90日 전까지 국회제출

제한 X

제출권자

정부

국회의원(10인)과 정부

수    정

삭감 가능(50인 이상 동의), 증액신설은 X

제한 없음 (30인 동의)

성립요건

국회의결(회계년도 개시 30日전까지)

국회의결

의결정족수

일반정족수

대통령거부권

효력발생요건

대통령이 관보에 공고만 하면 된다. →

 공포는 물론 공고도 역시 효력발생요건이 아니다.

공포

효려발생시기

국회의결시

공포한 날로 20일

시간적 효력

당해 회계연도만

폐지지까지

구속력

국가기관만 구속

→ 대국민적 효력이 없으므로 헌소대상이 아니다.

국민과 국가기관

       

Ⅲ. 예산과 법률 상호간의 관계  

   1. 변경관계       

   2. 구속관계

   

Ⅳ. 예산과 법률의 불합치

   

   1. 유형

        (1) 세출예산과 법률의 불일치 → 정부는 지출 X

        (2) 세입예산과 법률의 불일치 → 정부는 법률에 근거가 없으면 세입은 징수 X

                                        하지만 별도로 법률에 근거가 있으면 세입예산에 계상되어 있지

                                        않더라도 조세법률주의에 따라 세입징수 可

   2. (세출)예산과 법률의 불일치의 원인

        예산비법률주의 → 상호불변관계 (예산으로 법률을 변경할 수 없고, 법률로 예산을 변경할 수 없다.)

                       → 상호구속관계 (예산이 있어도 법률이 없으면 정부는 지출할 수 없고, 법률이 있어도

                                        예산이 없으면 정부는 지출할 수 없다.

        cf) 예산의 본질을 단순 세입,세출로 보는 견해는 예산과 법률의 불일치가 발생하지 않는다.

   3. 불일치의 조정

      (1) 사적 조정 - 정부는 근거법률과 예산을 동시제출

      (2) 사적 조정

           1) 법률 O + 예산 X - 예비비제도와 추가경정예산제도를 활용 or 법률의 시행을 연기

                                  (오답 - 예산안이 반영될 때까지 유예한다.)

           2) 법률 X + 예산 O - 정부는 법률안을 제출하고, 국회는 필요한 법률을 제정

           3) 예비비제도

                 ① 예측할 수 없는 예산외의 지출 또는 예산초과지출에 충당하기 위하여 계상되는 예산

                 ② '예산성립시' 총액으로 국회의 의결을 얻고, 그 지출에 대해서는 '차기국회'의 승인

           4) 추가경정예산제도

                 - '예산성립후' 생긴사유로 인하여 이미 성립된 예산의 변경을 가할 필요가 있을 때

                    편성하는 예산

                    cf) 수정예산 - 정부가 예산안을 국회에 제출한 후 부득이한 사유로 인하여 그 내용의

                                   일부를 수정하기 위하여 제출하는 예산

           5) 긴급재정경제처분 또는 명령

           6) 기타의 수단

       

Ⅴ. 예산에 있어서 주요원칙

   

   1. 회계연도 독립의 원칙

        (1) 예산 1년 주의 - 각 회계연도의 정비는 그 연도의 세입으로 충당

        (2) 예외 - 계속비

              * 헌법 제55조 제1항 "1회계연도를 넘어 계속 지출할 필요가 있을 때에는 정부는 연한을 정하여

                                    계속비로서 국회의 의결을 얻어야 한다."

                → 정부가 지출할 수 있는 연안은 당해 회계연도로부터 '5년 이내' (국회의 의결로 연장 可)

        cf) 회계연도 - 매년 1월 1일 ~ 12월 31일

            회계구분 - 일반회계, 특별회계

   2. 예산총계주의 원칙 = 예산완정성 원칙

        - 세입, 세출 각각을 모두 예산에 계상하여야 한다는 원칙

   3. 사전의결의 원칙

        (1) 헌법 제54조 제2항 "정부는 회계연도 개시 90日 전까지 국회에 제출하고 국회는 회계연도 개시

                               30日전까지 이를 의결하여야 한다."

        (2) 예외

              1) '준예산' - 새로운 회계연도 개시될 때까지 예산안이 의결되지 못한 때 전연도 예산에 준하여 집행

                            (오답 - 국회의 의결을 거쳐)

              2) 준예산편성의 제한 - 헌법 제53조 제3항

                 ① 헌법에 의하여 설치된 기관 또는 시설의 유지⋅운영

                 ② 법률에 의하여 설치된 기관 또는 시설의 유지⋅운영

                 ③ 법률상 지출의무의 이행

                 ④ 예산으로 이미 승인된 사업의 계속

                 (오답 - 행정각부의 중요정책 이행)

   4. 예산공개의 원칙

       (1) 정부는 예산이 성립하면 이를 국민에게 알려야 한다.

       (2) 예외 - 국가정보원 소관 예산과 결산은 비공개

   5. 단일회계의 원칙

       (1) 모든 세입과 세출을 단일 회계로 통일하여 일괄 처리

       (2) 예외

            1) 특별회계 - 특수한 목적수행을 위하여 일반회계로부터 독립하여 경리

                          [헌판] 특별부담금은 예산총계주의원칙과 예산단일성 원칙의 예외이다.

            2) 추가경정예산

  6. 예산의 목적외 사용금지의 원칙

       - 세출예산이 정한 목적이외에 경비사용금지

Ⅵ. 예산안 심사절차

   

   1. 심사절차

[예산안 심사절차]

      1) 기획예산처장관의 예산안 편성

          → ① 기회예산처장관 → 국무회의 심의 → 대통령승인

                → 예산안편성지침을 각 중앙관서의 장에게 통보 - 매년 4월 30일까지

          → ② 각 중앙관서의 장 예산요구서를 작성하여 기획예산처장관에게 제출 - 매년 6월 30일까지

          → ③ 기획예산처장관은 요구에 따라 예산안을 편성 → 국무회의 심의 → 대통령 승인

             cf) 중기사업계획서의 제출 - 각 중앙관서의 장은 매년 1월 31일까지 당해 회계연도부터

                 5회계연도 이상의 기간동안 신규사업 및 기획예산처장관이 정하는 주요 계속사업에 대한

                 중기사업계획서를 기획예산처장관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  2) 정부의 예산안의 국회제출 - 회계연도개시 90일 전까지

  →  3) 소관상임위원회의 예비심사

  →  4)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심사 - 부별심사 또는 분과위원회심사

  →  5) 계수조정위원회의 심사 - 예산안에 대한 단일안을 마련

  →  6)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표결 - 본회의에 부의하지 않기로 결정할 수 없다.

  →  7) 본회의의 질의토론⋅표결

  →  8) 효력발생

       

   2. 공청회 개최

        "예결위는 예산안 및 기금운용 및 기금운용계획안(필수)에 대하여 공청회를 개최하여야 한다.

         다만, 추가경정예산안 또는 기금운용계획변경안(임의)의 경우에는 위원회의 의결로 이를 생략할 수 있다."

         (국회법)

   3. 예산안의 공고

     " 예산의 전문에는 대통령이 서명한 후 대통령인을 압날하고 그 일자를 명기하여 국무총리와 관계국무위원이

          부서하여야 한다."

   

Ⅶ. 내용

   1. 계속비

       연한 5년 의결로 5년 연장 가능

   2. 예비비

      (1) 정부는 예측할 수 없는 예산 외의 지출 또는 예산초과지출에 충당하기 위하여 일반회계 예산총액의

          1/100 이내의 금액을 예비비로 세입세출예산에 계상할 수 있다.

          다만, 예산총칙 등에 따라 미리 사용목적을 지정해 놓은 예비비는 별도로 세입세출예산에 계상할 수 있다.

          (국가재정법)

      (2) 기획예산처장관이 관리하고 계획명세서를 작성하여 국회의 심의를 받아 대통령이 승인한다.

      (3) 예비비 사용명세서 작성, 국회에 제출

           - 재경부장관은 총괄 명세서를 다음 연도 5月 31日까지 국회에 제출하여 승인을 얻어야 한다.

   3. 추가경정예산안 편성의 제한

      (1) 다음 각 호를 제외하고는 편성할 수 없다.

           1) 전쟁, 대규모 자연재해

           2) 경기침체,대량실업 등 대내외 여건에 중대한 변화가 발생하였거나, 발생할 우려

           3) 법령에 따라 국가가 지급하여야 하는 지출이 발생하거나 증가하는 경우

      (2) 정부는 국회에서 추가경정예산안이 확정되기 전에 이를 미리 배정하거나 집행할 수 없다.

Ⅷ. 예산의 불성립과 변경  

   1. 예산의 불성립과 임시예산 (준예산,잠정예산)

       * 잠정예산 - 일정기간 필요한 경비 지출을 허용 - 미국, 영국, 일본 (우리는 X)

       * 가예산 - 1개월 이내의 예산 (60년까지만 있었다.)

   2. 예산의 변경

Ⅸ. 예산의 효력  

   1. 시간적,대인적,장소적 효력       

   2. 형식적,실질적 효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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