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성리학
1) 송대에 주희에 의해 완성된 철학적 유학, 우주 만물의 근원과 사물의 이치를 연구하는 학문
2) 고려말 전래, 보급
3) 성리학의 보급으로 불교 배척의 기운이 조성
4) 조선 후기 성리학의 이념적 대립이 붕당을 격화시켰다.
2. 관학파, 사학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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훈구파 (관학파) |
사림파 (사학파) |
연 원 |
급진개혁파 (정도전, 조준, 권근) (정인지, 한명회, 신숙주) |
온건 개혁파 (정몽주, 길재, 이색 → 조광조) |
집권기 |
15세기 |
16세기 이후 |
정치적 입장 |
적극적인 역성혁명, 유교 국가 운영에 학문적 이론 제공 |
소극적이며 고려 왕조에 충성 표시 의리와 명분 |
출 신 |
성균관, 집현전 |
사학, 사원 |
학 문 |
사장적 성향 (문물정비) |
경학적 성향 |
사상 정책 |
타 사상도 수용 - 불교, 도교 |
성리학 중시 |
정치 이상 |
중앙집권, 왕도 정치바탕, 패도정치 수긍 부국강병, 기술학 중시, 주례가 이념 |
향촌 지지, 왕도 정치 주장, 패도정치 비판 도덕과 의리, 성리학적 이념, 소학 중시, 형벌보다 교화에 의한 통치 강조, 언론 활동을 활성화 |
성 향 |
자주적 민족의식, 단군 |
중국 중심 세계관, 존화주의적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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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농장 |
중소지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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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 (15세기, 관학파) |
중기 (16세기, 사학파) |
개관 |
왕성한 민족적 자각과 전통문화에 대한 자부심에서 근세 민족 문화를 창조 |
사림의 정치적 성장과 함께 지방 문화가 발달 |
성리학 |
관학파 주도, 경제적 기능강조, 다른 사상에 관대, 부국강병·영토 확대 |
사림파 주도, 관념적 이기론 치중, 왕도 정치의 실현 추구 |
역사관 |
민족적 자각, 왕실과 국가 위신 고취 단군숭상 |
존화주의적·왕도주의적 정치의식과 문화의식, 기자 숭상 |
과학 |
부국강병·민생안정을 위해 과학 기술 장려, 격물치지의 경험적 학풍 |
이기론·심학 등 관념적 학풍으로 기술 천시 |
자기 |
분청사기 |
백자 (➝조선후기 청화백자) |
회화 |
진취적인 시대 분위기를 반영하여 인물·산수를 씩씩하고 낭만적으로 묘사 |
선비들의 정신세계 표현, 사군자 |
건축 |
궁궐, 성, 학교 |
서원 |
음악 |
궁중 음악인 아악의 기초 확립 |
서민들의 속악 발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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