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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42. 성리학 학파 (주자 성리학, 영남학파, 기호학파, 호락논쟁, 호론, 낙론, 사단칠정, 인물성동론, 문묘)

by 소이나는 2014. 5.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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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자 성리학(1) 이 - 우주 만물의 본질은 순수하고 착한 형이상의 이, 만물은 착하고 평등(2) 기 - ‘이’가 발현되는 형이하의 모습, ‘기’의 세계는 천차만별(3) 심(心) 1) 성(性) - 심이 아직 발동되지 않은 상태2) 정(情) - 심이 이미 발동한 상태 → 4단, 7정3) 4단 - 측은지심 / 수오지심 / 사양지심 / 시비지심 → 인의예지의 실마리4) 7정 - 희•로•애•락•애•오•욕 (7가지 감정)* 주기설 - 사물의 법칙성을 객관적으로 파악* 주리설 - 인간의 내적 경험을 중요시* 이 - 보편성 설명* 기 - 차별성 설명* 사단 칠정 논쟁 1) 정지운의 ‘천명도설’을 이황이 수정, 개작한 것에 비롯, 2) 정지운 - “사단은 이에 발현하고 칠정은 기에서 발현한다.”이 황 - “사단은 이가 발현한 것이고 칠정은 기가 발현한 것이다.➝ 기대승이 이황의 칠정설에 의문 제기 - 사단이 부분적인 정이고 칠정이 전체적인 정이라는 차이밖에 없다. 다른 것이 아니다. 라고 함3) 조선의 성리학 발전하는 과정에서 나온 것4) 이 논쟁을 계리고 성리학파가 형성5) 사단과 칠정은 모두 마음의 작용을 설명하는 개념6) 이이는 사단과 칠정은 모두 기에서 발한 것이라고 하였다. (기질지성, 氣質之性) * 인물성동론1) 신분제 철폐주장의 바탕2) 화이관의 변화를 가져오는 논리적 근거를 제시 ➝ 중국 중심세계관에서 벗어나는데 기여3) 성리학적 세계관을 비판하는 근거* 영조는 낙파의 지지를 받았다.* 만동묘 - 송시열의 유지에 따라 왜란 때 도와준 명의 신종과 의종을 제사지내기 위해 건립 * 실학 : 18세기 초 - 경세치용학파 → 18세기 중 - 이용후생학파 * 서학 전래 - 18세기* 19세기 - 고증학에 치중 * 문묘1. 문묘 - 공자를 모시는 사당2. 문묘 배향 - 공자의 제자나 학식 있는 학자들을 배향, 신라시대부터 행해짐3. 우리나라 유현(1) 고려 - 최치원, 설총, 안향(2) 조선 - 정몽주, 정여창, 김굉필, 이언적, 조광조, 김인후, 이황, 이이, 성혼, 조헌김장생, 송시열, 김집, 박세채, 송준길, 최치원, 설총, 안향 (X- 조식, 서경덕)최한기 (崔漢綺)‘명남루총서’ 지음 : 1천여권에 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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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는 분량 실학자 : 19c 서양과학기술 도입에 앞장Ⅲ. 학파의 형성과 대립1. 학파, 정파의 형성 (1) 학파 - 16세기 중반, 서원 중심(2) 정파의 형성 - 동인, 서인2. 영남학파, 기호학파  영남학파 기호학파학설 주리설 (이기 이원론) 주기설 (일원론적 이기 이원론)붕당 동인 (선조 때 집권) 서인 (인조반정 이후 집권) 정여립 모반사건으로 분열 정책 수립, 상대 붕당 탄압 과정에서 보수와 혁신 남인 (유성룡) - 처음 북인 (이발) - 광해군 노론 (송시열) 소론(윤증)학통 이황 계승 서경덕(주기론), 조식 계승 이이 계승 성혼 계승학파 퇴계 학파 화담•남영 학파 율곡 학파 우계 학파경향 서원•향촌에 영향력수취체제 완화자영농 육성왕권강화(갑인예송, 기사환국) 절의 중시정인홍•곽재우의병장 배출중립정치 정통 성리학자 자처조선 후기 정치 주도대의명분, 민생안정‘주자’중심 절대시 성리학 이해에 탄력적이황에 호의적윤휴 학설 두둔양명학과 노장사상에 관심적극적 북방개척분파 남인 경기도 - 독자적 철학 체계 구축 (이익, 정약용)경상도 - 이황의 학통을 정통으로 계승 노론서울 - 주리론도 포괄적으로 이해충청도 - 주기론 고집cf. 주의 : 서경덕은 영남학파, 북인이면서 주기론3. 주리설, 주기설(1) 주리설 - 기정진을 중심으로 이의 절대성을 강조하는 이일원론으로 정립(2) 주기설 - 한원진, 임성주 계승, 19세기에는 최한기가 경험주의 철학 수준으로 올림4. 성리학의 이론 논쟁(1) 이기론 중심 - 이황 vs 이이 (2) 심성론 중심 1) 16세기 - 이황 vs 기대승 = 사단 칠정 논쟁2) 17세기 - 주자성리학 절대화, 주자성리학 비판 대두(이수광, 최명길, 허균, 유몽인, 한백겸)3) 18세기 : 노론중심 - 인간과 사물의 본성이 같은가 = 호락논쟁 (3) 호락논쟁1) 조선후기에 성리학의 심성론 심화과정에서 등장2) 노론 내부, 호론과 낙론 = 인물성동이 논쟁 전개3) 배경 - 소중화•배청 사상에 대한 반성4) 송시열 제자인 권상하의 제자 한원진(호론) vs 이간(낙론) 호 론 (湖論) 낙 론 (落論)지역 충청도 지방 노론  서울•경기 노론인물 한원진, 권상하 이간, 김창협, 이재, 김원생주장 인물성 이론 - 기의 차별성 강조 인물성 동론 - 이의 보편성 강조특징 우리 문화 자부심 - 청•서양에 배타적 (화이론) 청•서양 포용영향 위정척사 사상, 흥선대원군 북학 사상에 영향 (북벌론, 북학론), 박규수, 오경석사료 물에도 인의예지라는 도덕성이 있다.인간은 그 전체를 가지고 있지만, 물은 일부분만 가지고 있다. 사람과 동물이 인의예지신과 같은고차원적인 도덕성에서는 본질적인 차이를 갖는다. 음양오행의 기로 이인 오상, 즉 인의예지신의 도덕성을 균등하게 부여받았다.하늘이라는 절대적 관심에서 보면사람과 사물은동등하다. 5. 학파의 대립(1) 북인1) 적극적인 사회 경제 정책 추진 - 대동법 시행, 은광 개발2) 중립 외교(2) 서인 - 주자 중심의 성리학 강조 - 인조반정 (반청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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