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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oy 한국사 ※

[독립운동] 27. 농촌계몽운동, 종교횔동 (문자보급운동, 브나로드운동, 발명학회, 어린이날 선언문, 천도교, 대종교, 불교 유신론, 유교 구신론)

by 소이나는 2015. 1.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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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날 선언문* 어린이는 어른보다 더 새로운 사람입니다. * 어린이를 결코 윽박지르지 마시오.* 어린이를 어른보다 더 높이 대접하시오. * 어린이는 항상 칭찬해 가며 기르십시오.T) 다음 자료에 대한 근거로 제시할 수 있는 비석“조선 총독부는 1943년에 각 도 경찰부장에게 ‘유림의 숙정 및 반시국적 고비의 철거’를 지시하고,항일민족사상과 투쟁의식을 유발시키고 있는 민족적 사적비들을 모조리 파괴하려 했다.”☞ 남원 운봉의 황산대첩비, 합천 해인사의 사명대사 석장비, 해남 통제사 충무이공 명량대첩비(x- 길주의 북관대첩비 : 1905년 러일전쟁 때 일본군이 일본으로 가져가 야스쿠니 신사에 방치되었다가2005년 한국에 반환되어 안치되었다가 2006년 북한에 전달.)Ⅱ. 농촌 계몽 운동 1. 배경 - 3.1운동, 식민지 교육 2. 전개 과정1920 - 언론사 중심, 한글 보급 중심, 야학, 농촌 계몽운동1930 전 후 - 청년, 문맹퇴치, 농촌계몽3. 문맹 퇴치 운동 전개(1) 문자 보급 운동 1) 조선일보 “아는 것이 힘, 배워야 산다.” (1926), 문맹퇴치2) 관련작품 – 이광수 ‘흙’, 심훈 ‘상록수’ 등(2) 브나로드 운동 (계몽) 1) "민중속으로“2) 동아일보 (1932) - 우리 글, 미신타파, 구습제거, 근검절약(3) 일제 탄압 Ⅲ. 과학 대중화 운동1. 배경(1) 한국인을 위한 과학 교육 부재, 교육기관 부재(2) 과학 진흥의 필요성 인식(3) 열강의 과학 기술 진흥(4) 안창남의 고국 방문 기행2. 전개(1) 민족 언론의 활동(2) 1924 - 발명학회, 과학 문명 보급회(3) 발명학회1) 김용관2) ‘과학의 날’, ‘과학조선’3) 과학 지식 보급회 조직, 지부 설치Ⅳ. 종교 활동 1. 개신교 - 신사참배 거부, 의술, 학교, 한글, 미신타파, 애국 계몽운동2. 천주교 - 사회산업, 의민단, ‘경향신문’발행 3. 천도교 (1) 제2의 3.1운동 계획 - 자주독립 선언문 발표    “우리 대한은 당당한 주주 독립국이며, 평화를 애호하는 세계의 으뜸 국민임을 재차 선언합니다. 지난 기미년의 독립 만세 운동은 곧 우리의 전통적인 독립의 의지를 만방에 천명한 것이고, 국제 정세의 순리에 병진하는 자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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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진리의 함성이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본의 무력적인 압박으로 말미암아 우리의 자유와 평등을 주장한 자주독립 운동은 가슴 아프게 꺾였습니다.” – 천도교 자주독립 선언문(2) 언론•출판 등 사회운동 전개(3) 잡지 - ‘개벽’, ‘어린이’, ‘학생’(4) 동학 → 천도교(5) 어린이날 제정  (6) 조선농민사 (1925)(7) 기관지 - 만세보(8) 계몽운동 참여 - 문명개화 강조(9) 보성사, 보성학교를 통해 출판, 교육운동에 참여(10) 1920년대 중반 자치문제를 두고 신•구파 분열 대립(11) 3•1운동에 참여 했던 인사 가운데 일제 말기 친일파가 된 사람도 있다.cf) 동학에서 조직한 민간단체인 ‘진보회’ ➝ 후에 일진회와 통합4. 대종교(1) 항일투쟁 1) 민족주의, 단군숭배2) 나철, 오기호 ➝ 매국노 처단, 주권수호운동(2) 중광단 - 북로군정사 → 청산리 대첩, 항일운동 5. 불교(1) 사찰령, 승려법(2) 조선 불교 유신회, 한용운(불교유신론)“불교의 유신은 마땅히 먼저 파괴를 해야 한다. 유신이란 무엇인가? 파괴의 자손이다. 파괴란 무엇인가? 유신의 어머니이다. 세상에 어머니 없는 자식이 없다는 것은 대개 말로써는 할 줄 알지만, 파괴 없는 유신이 없다는 점에 이르러서는 아는 사람이 없다. 어찌 비례의 학문에 있어서 추리하여 이해함이 이리도 멀지 못한 것인가! 그러나 파괴라고 해서 모든 것을 무너뜨려 없애 버리는 것을 뜻하지는 않는다. 다만, 구습 중에서 시대에 맞지 않는 것을 고쳐서 이를 새로운 방향으로 나아가게 한다는 것 뿐이다.” - 불교 유신론6. 원불교(1) 박중빈 (1916)(2) 개간, 저축운동 (3) 새 생활 운동 (남녀평등, 허례허식 폐지)7. 유교 - 박은식, 유교 구신론 (1909) “이른바 3대 문제는 무엇인고, 첫째는 유교파의 정신이 전적으로 제왕 측에 존재하고, 인민사회에 보급할 정신이부족함이오. 둘째는 여러 나라를 돌아다니면서 세계의 주의를 바꾸려는 생각을 강론하지 아니하고, 또한 내가 동몽을 찾는 것이 아니라 동몽이 나를 찾는 주의를 지킴이오, 셋째는 우리의 대한 유가에서 간이 적절한 법문(양명학)을 구하지 아니하고, 질질 끌고 되어 가는 대로 내버려 두는 공부(주자학)를 전적으로 숭상함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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