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행, 식당 ♠/대전 충청 강원

[예산 봉수산] 예당호가 보이는 전망 좋은 산

by 소이나는 2021. 9. 27.

예산

봉수산

예산 봉수산

등반일지

1) 봉수산 수목원 원점코스 (충남 예산군 대흥면 산중리 491)
 2) 높이 : 483m
 3) 일시 : 2021. 7. 01.(목)
 4) 거리 : 약 4km (약 9,000보 )
 5) 시간 : 약 2시간 20분 (10:20~12:40)
 6) 경로 : 수목원 → C코스 → 전망대 → 정상  B코스  수목원

봉수산 전망대에서 본 예당저수지

☞ 경사가 급하지 않아 좋음

☞ 예당저수지를 바라보는 전망이 좋음

☞ 후백제 부흥운동이 있었던 임존성이 있음

봉수산 [鳳首山, Bongsusan]

충남 예산군 대술면과 공주시 유구면 및 아산시 송악면에 걸쳐 있는 산.

봉수산 정상 483m

산세가 봉황의 머리를 닮아서 봉수산이라고 부른다고 하는데, 현재 산의 모습에서는 찾아볼 수 없다. 산도 높지 않고, 코스도 단순하여 나들이 겸 등산 코스로 좋다. 산기슭에는 887년(진성여왕 1)에 도선국사가 창건한 봉곡사(鳳谷寺)가 있다. 임진왜란 때 소실된 것을 1647년(인조 24)에 중창하였다.

수목원 주차장

수목원에서 본 봉수산

수목원 구름다리

산행은 송학리에서 시작한다. 제1코스는 송학리마을 입구에서 출발하여 차도를 따라가면 갈림길이 나온다. 여기서 왼쪽 길로 접어들어 올라간다. 대나무 숲이 우거진 마을을 지나 오르면 주능선 안부에 닿는다. 이곳에서 북쪽 능선을 따라 오르면 정상 앞 봉우리에 이른다. 다시 북쪽을 향해 한번 내려갔다가 오르면 정상에 도착한다. 하산은 북쪽 능선을 따라 내려가다보면 안부에 이른다. 이어 여러 개의 봉우리를 오르내리며 내려가면 봉곡사에 도착한다. 이곳에서 소나무가 울창한 시멘트 길을 내려가면 송악저수지 앞에 닿는다. 이 코스는 약 9.5㎞ 거리로, 3시간 30분 정도 소요된다.

봉수산 수양림

봉수산 휴양림

휴양림에서 등산 시작

제2코스는 송학리마을 입구에서 차도를 따라가다 보면 갈림길이 나온다. 여기서 왼쪽 길은 1코스로 가는 길이므로, 남서쪽으로 향해 새터마을에 이른다. 이곳에서 북서쪽으로 난 계곡길을 따라 오르면 정상에 다다른다. 하산할 때는 북쪽 능선을 따라 가다가 안부에서 오른쪽 계곡길로 내려오면 유명리에 닿는다. 여기서 큰길을 따라 내려가면 주막거리에 도착한다. 이 코스는 약 7.5㎞ 거리로, 2시간 30분 정도 소요된다.

C코스 전망대

흐려서 예당저수지가 잘 안보이네요 ㅠ.ㅠ

왼쪽 C코스

정상 전 봉우리에서 본 예당저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