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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oy 한국사 ※

[삼국] 16. 삼국시대 사회의 모습, 생활 (화랑도, 골품제도, 화백제도, 양직공도, 세속오계, 6두품, 백제 사신도)

by 소이나는 2012. 4.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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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국 사회의 모습


Ⅰ. 고구려


1. 씩씩한 기풍
   “절할 때도 한 쪽은 펴 일으키기 쉬운 자세를 취하였고, 걸음을 걸을 때도 뛰는 듯 행동을 빨리 하였다.”

2. 법률 :
엄격 → [절도 : 12배 속형]
   화형, 사형, 연좌제

3. 사회

   (1) 지배층 : 왕족인 고씨, 5부 출신의 귀족
                     ☞ 계루부(고), 절노부(연), 관노부(진), 순노부(사), 소노부(해)
   (2) 일반 백성
   (3) 천민, 노비 : 피정복민, 몰락한 평민
   (4) 혼인 풍습 : 지배층에서 형사취수제, 서옥제
   (5) 진대법


Ⅱ. 백제
  1. 특징 : 언어·풍속·의복이 고구려와 비슷, 말타기 활쏘기를 좋아함(상무적 기풍), 세련된 모습, 가부장적 사회
  2. 법률 : 엄격 (절도 - 귀양과 2배 / 뇌물·횡령 = 3배, 금고 / 사형 = 살인, 반역, 전쟁에서 패한 자)
  3. 사회 : 지배층 (부여씨). 8성의 귀족 (국, 목, 백, 사, 연, 진 해, 협) 

   
   [양직공도의 백제 사신도 - 양나라로 간 백제의 사신 모습]                                            soy한국사 





Ⅲ. 신라 (화백, 화랑도) 

1. 씨족 사회의 전통유지: 화백, 화랑 

2. 화백제도
   (1) 사로 6촌의 부족 회의인 남당에서 유래, 귀족(대등)과 의장(상대등)으로 구성
  (2) 만장일치제도 (X- 다수결)
  (3) 장소 : 4영지 (청송산, 오지암, 피전, 금강산)
  (4) 집단의 부정 방지, 집단의 단결 강화, 왕권과 귀족의 권력을 조절하는 기능
  (5) 진골 귀족들의 이해를 대변
  cf) 진지왕을 폐위 시키기도 함

3. 화랑도
  (1) 청소년 집단에서 비롯 (씨족 사회의 전통을 계승·발전시킨 제도) ➝ 요원 양성
  (2) 공인 : 진흥왕
  (3) 진골 출신 화랑 + 6두품 이하 평민의 낭도
  (4) 교육 내용 : 전통적 사회규범, 협동 단결, 심신 연마
  (5) 기능 : 계급 간 갈등조절, 수양적·사교적·군사적·종교적·교육적 기능
  (6) 화랑 정신
     1) 임신서기석 (진평왕) : 유교 경전 학습과 충성심 (시경, 서경, 예기, 춘추 등 공부 맹세) (주역은 X)
     2) 세속 5계 (원광법사 - 진평왕)
         a. 유교와 불교 교리 가르치고 행동, 마음 제시
         b. 유교 도덕이 사회 윤리로 권장
         c. 불교 승려가 화랑도 조직을 이끄는데 중요한 역할
         d. 살생유택의 계율은 불교의 자비 정신 변형
         e. 귀산과 추항에게 전한 다섯 가지 항목
         f. 유·불·선 3교를 융합하여 표현, 세속 오계의 내용이 유교와 불교의 일치를 주장한 것은 아님
        g. 사군이충, 사친이효, 교우이신(유교), 임전무퇴(도교), 살생유택(불교)
     cf) 유불일치설 : 최치원의 진감선사 대공탑비의 내용, 고려 무신 집권기 혜심의 글 등

     cf) 3국의 청소년 제도 - 고구려 (先人), 백제 (수사), 신라 (화랑)


     T) 민족융합, 화합 - 무천, 화랑도, 9주 5소경, 9서당에 백제 유민으로 청금서당 만듦

                                   (X - 외사정 파견 : 중앙집권을 위한 것)


4. 골품 제도

  (1) 중앙 집권 국가로 발전 과정 : 골제(왕족) + 두품제(일반 귀족)

  (2) 내용 - 족장 통합
      1) 8개 신분 등급 - 성골, 진골, 6두품
      2) 성골 : 왕 자격 (진덕여왕이 마지막 성골)
                               (통일 신라기에 성골은 현실적으로 존재하지 않았다.)
      3) 진골
          a. 시중, 영, 요직, 대아찬인 5관등 이상 독점
          b. 금관가야 김유신계, 고구려 안승을 받아들임(자색까지) - 민족 융합정책
          c. 각부의 장관은 진골만 가능 - 6두품은 규제 = 영(令) 관직은 진골만 가능
          d. 상대등과 시중은 모두 진골만이 임명될 수 있었다.
     4) 6두품
          a. 학문, 종교 
          b. 6관 아찬(비색)까지 승진, 대사마는 가능 (X- 이벌찬까지, 대아찬까지) (X- 시중에 발탁)
          c. 대족장 출신
          d. 득난 이라고도 함
          e. 중대 : 왕권강화, 정치적 조언 → 말기 : 당유학, 개혁, 반신라적
         “개원 7년 기미년 중아찬 김지정은 돌아가신 아버지 인장 일길찬과 돌아가신 어머니 관초리를 위하여
          감산사와 석조 아미타상 1구와 미륵상 1구를 조성하였다.” ➝ 김지정의 신분은? (6두품)
     5) 5두품 : 10관등인 대나마까지 (청색)
     6) 4두품 : 12관등인 대사까지 (황색)
     7) 삼국사기 색복지에는 1~3두품은 나타나지 않는다.
     8) 신라 말기에 하두품은 평민과 다를 바 없게 되었다.

  (3) 성격

     1) 정치적 제한, 사회적 제한, 친족의 등급표시, 원칙 상승불가
     2) 관등에 따른 복색의 구별(진골은 모든 색을 입을 수 있다.) (X - 골품에 따라)
     3) 일상생활에도 영향 

  (4) 王京人과 小京人으로만 구성 - 지방민, 노예는 제외

  (5) 불만을 ‘중위제’로 보완 - 비진골 관료에게 특진의 기회
                                            아찬에 4등급, 대나마 9등급, 나마 7등급의 중위 설치

5. 신라인 생활
  (1) 설, 한가위(추석, 중추절 - 길쌈 경쟁 : 진 팀이 ‘회소곡’을 부름), 탑돌놀이
  (2) 불교의 영향으로 화장도 유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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