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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oy 한국사 ※

[삼국, 남북국] 21. 삼국시대 한자의 보급과 교육 (이두, 국학, 독서삼품과, 사택지적비)

by 소이나는 2012. 5.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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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의 보급과 교육


1. 한자의 전래
  (1) 철기시대부터
  (2) 유교, 불교, 도교 서적
  cf) 구결, 토 - 중국식 한자를 읽을 때, 문법적 특징을 알려주는 글자

2. 삼국시대

  (1) 한문의 토착화
   1) 한자를 그대로 사용 ➝ 이두와 향찰 사용
       cf. 이두
            ☞ 고구려에서 처음 사용
            ☞ <쇠뿔한>을 소리로 표기하여 <서발한(舒發翰)>이다. 뜻을 따<각간(角干)>으로 표기
   2) 한문의 토착화, 한문학 보급

(2) 고구려의 학문
   1) 교육 기관
       a. 소수림왕 = 수도에 태학 (관학, 귀족, 한학, 문·무 유교, 무예)
       b. 장수왕 = 지방에 경당 (사학, 평민, 무술, 한학 - 평양 천도 후)
   2) 한학 발달 : 광개토 대왕비, 중원고구려비, 모두루묘지, 동수묘지, 관구검기공비
                        (일찍부터 한자 사용)

(3) 백제의 학문
   1) 요육기관 : 5경박사, 역박사, 의박사
   2) 한학 발달 : 사택지적비 비문 = 불당을 세운 내력 기록
                        “사택지적은 해가 쉬이 감을 슬퍼하고 달리 어렵사리 돌아옴이 서러워 금을 캐 귀중한 당을 짓고~”
   3) 개로왕이 북위에 보낸 국서 - 한문문장


[사택지적비]

(4) 신라의 학문
   1) 화랑도
   2) 진흥왕 때 단양 적성비, 순수비
   3) 임신서기석 (경전공부) - 한문을 지을 때 우리말 순서대로 배열







3. 남북국 시대

 (1) 통일신라
   1) 국학 (‘예부’에 속)
      a. 신문왕 : 국학 ➝ 경덕왕 : 태학감
      b. 4서 중요 : 논어, 효경, 곡례, 예기 ➝ 유교 경전 가르침 (X- 맹자)
      c. 충효 일치의 윤리 강조
      d. 1과 (예기, 주역), 2과(좌전, 모시), 3과 (문선, 상서), 필수과목(논어, 효경)
      e. 입학자격 (15세~30세 귀족자제), 수업 연한 (9년), 교수 (경학박사, 조교)
          ➝ 무능력자는 중도탈락
   2) 독서삼품과 (독서출신과)
     a. 실기 실시 (원성왕 때 - 하대)
     b. 응시 과목
         ㄱ. 상품 : 좌전, 문선, 예기, 논어, 효경 - 이해하는 자
         ㄴ. 중품 : 곡례, 논어, 효경 - 읽은 자
         ㄷ. 하품 : 곡례, 효경 - 읽은 자
         ㄹ. 특채 : 5경, 3사, 제자백가에 능통한자 순서 넘어 등용
     c. 유학 보급에 이바지
     d. 골품 제도 때문에 힘을 못 씀 - 실패                                            soy한국사 

     ☞ 독서삼품과 (삼국유사)
         “춘추좌씨전, 예기, 문선을 읽어 그 뜻을 능통하고 겸하여 논어, 효경에도 밝은 자를 성종으로 하고,
          곡례, 논어, 효경을 읽은 자를 중명(中命)으로 하고, 곡례, 효경을 읽은 자를 하품으로 한다.
          또 오경삼사제자백가의 책을 능히 두루 통하는 자가 있으면 특채해서 등용한다.”

(2) 발해 : 주자감
    * 정혜·정효공주 묘지 - 4·6변려체 발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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