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전의 대표 그림
(1) 고려 : 전기 - 예성강도 ➝ 후기 - 천산 대렵도
(2) 15c - 진취적 성향이 강한 인물·산수화 유행
1) 안견 - 몽유도원도 (독자적 경지) 2) 강희안 - 고사관수도 (시적 정서)
(3) 16c - 자연 속의 서정적인 아름다움 추구
1) 이상좌 - 송하보월도 2) 이암 - 모견도 3) 이정 - 묵죽도 3) 황집중 - 포도 4) 신사임당 - 조충도
1. 유행배경 - 우리 문화에 대한 자부심이 높아짐
2. 17세기 후반, 18세기 전반 (진경산수화)
(1) 특징 - 중국 남종과 북종 화법을 수용 고유한 화법으로 창안
(2) 정선
1) 서울 근교와 강원도의 명승지 사실적으로 그림, 바위산은 선으로 묘사, 흙산은 묵으로 묘사하는 기법 사용
2) 인왕제색도, 금강전도
3. 18세기 후반 (풍속화)
(1) 생활 정경
(2) 윤두서 - 채애도, 짚신삼기
(3) 김홍도
1) 산수화, 신선도, 화성 행차, 기록화, 농촌 서민의 생활상, 의궤
2) 밭갈이, 추수, 씨름, 서당, 무동, 총석정도, 논갈이, 기와이기, 고눈놀이, 담배썰기, 편자박기, 우물가, 장터길,
행려풍속, 행상
3) 서양의 음영화법을 도입하여 그림을 기리기도 함.
(4) 신윤복
1) 감각적, 해학적, 풍류, 남녀 간의 애정 묘사, 섬세, 세련
2) 단오 풍정, 봄나들이, 주사거배, 무녀신무, 쌍검대무, 월하정인, 주류청강, 청금상련, 기방무사,
이부탐춘, 연소답청
cf. 윤용 - 협롱채춘
김두량 - 목동오수, 사계풍속도
조영석 - 새참, 바느질, 채유, 작두질
4. 18세기 말 (서양화풍)
(1) 유화기법을 동양화에 접목
(2) 강세황 - 영통골 입구도 / 서양의 수채화 기법을 동양화에 접목하여 새로운 산수화풍 성립
(3) 심사정 - 방심주산수도
[영통골 입구도]
6. 19세기
(1) 진경산수화와 풍속화의 침체 - 문인화의 부활
➝ 김정희 ‘세한도’, ‘난초’
☞ 「태사공 사마천이 말하기를 “권세와 이득을 바라고 합친 자들은 그것이 다하면 교제 또한 성글어진다.”라고
하였다. 그대 또한 세상의도도한 흐름 속에 사는 한 사람으로서 세상 풍조의 바깥으로 초연히 몸을
빼내었구나. 잇속으로 나를 대하지 않았기 때문이가? 아니면 태사공의 말씀이 잘못되었는가?」
(2) 장승업 - 강렬한 필법, 채식법 / 홍백매도, 군마도, 호취도, 삼인문년도
[세한도]
cf) 3대 화가 - 김홍도, 안견, 장승업
7. 민화의 발달
(1) 서민층 성장
(2) 서민 화가가 그린 그림이기 때문에 작가와 제작 연대가 알려져 있지 않다.
(3) 산수화, 인물화, 동물화, 화조화, 漁蟹畵, 문자도, 책가도 등으로 구별
(4) 서민들의 기원과 소망, 민간 신앙과 일상생활의 윤리 규범을 담고 있다.
(5) 채색이 기본
(6) 벽사화와 길상화가 근거를 이루었다.
(7) 십장생 - 해, 구름, 산, 물, 돌, 소나무, 거북, 학, 사슴, 불로초 + 달, 내(川,) 대나무
[까치와 호랑이]
8. 서예
(1) 이광사 - 동국진체 (우리의 정서와 개성을 추구하는 단아한 글씨)
(2) 김정희 - 추사체 (죽로지실) : 고금의 필법을 바탕으로 새 서체 창안 (soy한국사)
* 김정희 - 금석과안록을 통해 북한산 순수비가 진흥왕 순수비임을 고증, 문하 들이 개화운동전개
[김정희의 글씨, 추사체]
* [조선] 15. 조선 후기 문학, 조선 후기 예술 (홍길동전, 청화백자 철사진사국화문병, 달항아리, 청화백자 송죽문호 송치명, 청화백자 죽문각병, 청화백자 매죽문호, 청화백자) - 보기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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