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Soy 한국사 ※

[조선] 28. 붕당 관련 문제 표현

by 소이나는 2014. 3. 21.
반응형

1. 다음의 내용과 관련된 붕당의 위축을 가져온 것은?(1) 이황의 학통 계승(2) 수취체제 완화와 자영농의 육성주장 (정약용)(3) 왕권 강화와 정책 비판 기능에 큰 비중☞ 남인의 위축 = 갑술환국, 신유박해, 경신환국 (X- 갑인예송)2. 사림의 저서 - 기자실기, 동사찬요, 표제음주동국사략 - 단군보다 기자를 숭상, 이기론 중심, 성리학 외 배척3. 남인은 기해예송에서 기년설을 주장하는 등 대신 중심의 정치를 추구하였다? (X) ☞ 서인4. 과거를 통하여 중앙에 진출한 사림 세력은 주로 이것을 차지하고 훈구 세력의 비리를 비판함으로써 그들의 독주를 견제하였다. 이것은? ☞ 이조 전랑, 3사5. 사림들이 훈구 세력과 대립할 때 사화가 발생하였다? (O)6. 훈구 세력이 무너진 직후 사림은 자체 분열하여 붕당이 형성되었다. 이때 노론과 소론으로 나뉘었다?(X) ☞ 서인과 동인으로 나뉘었다.7. 서인과 동인의 대립이 물러간 뒤 서로 군자당이라 하며 붕당 간의 견제와 협력을 바탕으로 하는 붕당 정치를 전개하였을 때에 경신환국으로 상호 공존이 가능하였다? (X)☞ 경신환국부터 일당 전제화 시작 (서인)8. 공론이 중시 되는 정국이 되면서 상대 세력을 견제하고 자기 세력을 옹호하면서 3사 언관과 이조 전랑의 정치적비중이 높아진 때에 공론은 재야의 산림이 주도하였다? (O)9. 조선 후기 여러 붕당이 형성되어 정쟁이 

한국사, 국사, soy 한국사, 소이 한국사, soy블로그, 임엉봉미, 교육, 사회, 역사, 조선,

soy 블로그

(http://desert.tistory.com by 소이나는)

- 재배포를 허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불법 복제를 하지 말아주세요.

전개된 근본적인 원인인? ☞ 양반 수 증가와 양반 계층의 분화(오답으로 나온 것 - 양반들의 특권과 지위 유지, 2002 기출)10. 현량과를 실시하고 공납제도의 폐단을 시정하며, 향약을 전국적으로 시행한 자는 3사에서 언론과 문한직을 담당하고, 도덕과 의리를 바탕으로 한 왕도 정치를 추구하여, 조선 초기 문물제도의 정비에 기여하였다? (X)☞ 조선 초기 정비는 정도전, 앞의 문장의 사람은 조광조(사림)11. 인조반정으로 서인이 주도하며 남인이 참여한 후와 경신환국으로 서인의 탄압이 있는 사이에정여립 모반 사건으로 동인이 남인과 북인으로 분화되었다? (X)☞ 정여립 모반사건은 선조 때, 인조반정 → 예송논쟁 (서인과 남인) → 경신환국(서인과 남인)12. 서인은 국왕의 예에 적용되는 원리가 일반인과 다르다고 주장하였다? (X)☞ 서인은 "천하의 예는 모두 같다“라 한다. / 남인이 다르다고 주장13. 1차 예송 논쟁에서 승리한 사람들은 군영을 장악하였다? (O)14. 기해예송에서는 북인과 남인으로 분열되었다? (X)☞ 북인과 남인의 분열은 광해군 때 (건저의 사건)15. 2차 예송에서 승리한 자들은 효종의 정통성을 부정하였다? (X)☞ 남인은 왕을 옹호, 정통성을 인정16. 갑인예송에서 승리한 자들은 노론과 소론으로 나뉘었다? (X)☞ 서인이 노론과 소론으로 나뉘었다. 서인은 기해예송에서 승리, 갑인예송은 남인17. 예송 논쟁에서 대립한 세력들은 모두 광해군 때 정치적으로 연합하였다? (X)☞ 인조반정시 연합 (서인, 남인)18. 기술과 상공업 발달에 적극적 이였으며, 대신 중심의 정치를 주장하였던 붕당은? ☞ 서인19. 동서분당은 척신정치의 잔재 청산을 둘러싼 사람들의 입장 차이에서 비롯되었다? (O)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