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여행, 식당 ♠/대전 충청 강원

#1. 한국의 전통을 살펴보는 온양민속박물관 (溫陽民俗博物館, OnYang Folk Museum)

by 소이나는 2013. 7. 24.
반응형














한국의 전통을 살펴보는 온양민속박물관 

(溫陽民俗博物館, OnYang Folk Museum)








충남 아산시 온양민속박물관



온양민속박물관 (溫陽民俗博物館) 



위       치 : 충청남도 아산시 권곡동 403-1

전화 번호 : 041-542-6001~3

운영 시간 : 하절기 09:30~17:30, 동절기 09:00~17:00

휴  무  일 : 월요일 휴관

입  장  료 : 성인 5000원

대중 교통 : 온양온천역과 온양(아산) 터미널을 공유하는 버스인 900, 910, 920번 버스 이용 15분거리.

                온양온천역과 온양(아산)시외버스터미널에서 모두 걸어서 20분 정도이면 갈 수 있어, 걸어갈 수도 있다.

규       모 : 대지 2만 5000평, 건평 3,300평, 4개의 전시실, 특별 전시실, 야외 전시장, 카페, 총 1만 7000여 점의 민속자료가 소장·전시






* 온양민속박물관 연혁

1975. 09. 20 박물관설립추진우원회 결성

1978. 10. 25 박물관 개관

1987. 06. 01 (재) 계몽문화재단 문화부 등록 (제557호)

1992. 12. 21 박물관 문화부 등록 (제25호)

2002. 03.     (재) 구정문화재단으로 명칭 변경




* 설립 취지

 설립 당시 산업화에 따른 생활 환경의 급격한 변화, 대중 매체 발달과 외래 문물의 과다한 유입으로, 우리의 문화적 전통은 위태로운 실정에 놓여 있었고 한다.

 더구나 전통적 생활 양식의 유형적 민속 자료들이 갖고 있는 의미와 가치가 채 밝혀지기 전에 사라질 위기에 처해 있었고,

 그로부터 전통 문화를 보존·계승하고 민족의 정통성을 유지하려면, 우리 민속을 과학적이고도 객관적으로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어야 했다.

 이를 위하여 조상 전래의 민속 자료를 총체적으로 정리하여 전시하고, 연구·보존하는 전문적인 민속 박물관의 설립이 요청되었고,

 잊혀져가는 조상들의 슬기롭던 생활풍습의 자료를 수집·보존하여 역사연구와 학술자료로 삼기 위한 민속박물관 설립의 필요성을 통감한 

 계몽사(啓蒙社) 회장 김원대(金源大)의 출연(出捐)으로 재단법인 계몽문화재단에 의하여 설립되었다. 







민속 박물관



민속이란 한 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사람들이 환경과 영향을 주고받으며 오랜 시간 동안 형성한 삶의 방식과 태도에 걸친 모든 것을 말한다. 

농경문화를 바탕으로 삶을 이루어왔고, 불교와 유교를 기반으로 정신세계를 형성해온 우리 민족이다. 

서울 경복궁 내에 있는 국립민속박물관이 우리 전통의 민속 문화를 알리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지만, 

온양민속박물관 또한 국립민속박물관 못지 않은 다양한 유물들을 체계적으로 전시해 놓고 관람객들을 맞이한다.

1970년대 후반에 설립된 오랜 역사를 가진 박물관이지만, 최근 리모델링과 전시물 교체를 거쳐 새로 지어진 것과 다름없는 모습이 되었다. 



전시실은 한국인의 삶, 한국인의 삶터, 한국인의 아름다움 등 세 개의 상설 전시관과 야외전시관으로 이루어져 있다.







 제1 전시실 - 한국인의 일생 및 의·식·주


1전시실에는 관혼상제를 중심으로 한 한국인의 일생과 식생활·주생활·의생활이 전시되어 있다.

유교적 의례로 관혼상제(冠婚喪祭)를 거치며 살아왔던 우리 조상들의 전통을 살피고, 삶의 가장 기본이 되는 의식주의 내용을 살핌으로써 우리 전통의 모습을 보여준다.







제2 전시실 - 생업(生業)


제2전시실은 생업실로서, 한국인의 삶터 관은 우리 문화의 기반인 농경에 관하여 소개한다. 

씨를 뿌리고 기르고 거두는 과정에서 서로 협력하며 공동체를 형성해온 것은 나라가 생기기 이전 부터 시작하여, 조선까지 민족의 근간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대한 농업·어업·직조·사냥과 채집·대장에 대한 옛 기구와 삶을 알아 볼 수 있다.






제3 전시실 - 민속공예·민간신앙과 오락·학술과 제도


제3전시실은 금속, 도자, 목공예 등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되어 온 우리 민족의 예술성을 살피고, 세시풍속과 민속놀이 등에 관하여 알아본다.

한국인의 아름다움을 주제로 전시하고 있는 각종 민속 공예와 민간 신앙·오락과 세시풍속·학술과 제도 등으로 세분하여 유물들을 전시되어 있다.




제4 전시실 - 특별전시실


제4 전시실은 특별전시실로 민화실과 불교 회화실·퇴호유물실 등을 전시한다.





기  타


또한 온양민속박물관은 한국의 민속》 《민속도록》 《한국의 벼루》 등이 있고, 시청각 자료로 슬라이드 필름도 있다.

이상의 상설 전시 외에 매년 특별 전시회를 개최하여, 소장 유물을 연구 자료로서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학술 회의를 개최하여 학술 정보를 관련 학계와 연구자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