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여행, 식당 ♠/전라 제주

오래된 향촌의 학교, 전주향교 (全州鄕校, jeonju hyanggyo)

by 소이나는 2015. 8. 5.
반응형




오래된 향촌의 학교

전주향교 

全州鄕校, jeonju hyanggyo




전주향교 명륜전


전주 한옥을 걷다가 그 끝자락으로 가면, 한옥마을의 가장 전통적인 공간인 전주 향교가 나온다. 전주향교는 그 형태가 고스란이 남아 있는 몇 안되는 향교 중에 한 곳이다. 전주 한옥마을의 한옥들이 현대스러운 옷을 치장하고 있어도, 이곳의 몇 건축물들은 아직도 세월의 향기를 품고 있어 더욱 가치가 있다. 그 규모 또한 커서 대성전을 비롯하여 만화루, 외삼문, 동무와 서무, 명륜당, 장판각, 계성문, 계성사 등 16동과 인근의 양사재가 포함된다.




전주향교는 고려 말에 현유(賢儒)의 위패를 봉안, 배향(配享)하고 지방민의 교육과 교화를 위하여 창건되었다. 처음의 위치는 현재 경기전(慶基殿) 근처였으나 태조(太祖) 이성계의 수용(晬容)을 봉안하기 위하여 경기전이 준공되자 1410년(태종 10) 전주성의 서쪽 황화대(黃華臺) 아래로 이전하였다. 그런데 그 이유가 향교에서 경기전에 들려오는 소리가 시끄럽다고 하여 전주성의 서쪽 6·7리 되는 황화대 아래 현재의 화산동으로 이전하였다고 한다. 



그 뒤 1603년(선조 36) 순찰사 장만(張晩)이 좌사우묘지제(左社右廟之制)에 어긋난다 하여 조정에 보고, 왕의 재가를 받아 현재의 위치로 이전하였다. 1654년(효종 5)·1832년(순조 32)·1879년(고종 16)·1904년에 중수하였고, 1922년에 명륜당을 보수하였다. 



조선 후기의 경내 건물로는 3칸의 대성전, 각 10칸의 동무(東廡)와 서무(西廡), 신문(神門), 외문(外門), 만화루(萬化樓), 5칸의 명륜당, 각 6칸의 동재(東齋)와 서재(西齋), 3칸의 계성사(啓聖祠), 신문(神門), 입덕문(入德門), 4칸의 사마재(司馬齋), 6칸의 양사재(養士齋), 2칸의 책판고(冊板庫), 직원실, 제기고(祭器庫), 수복실 등 총 99칸인 대규모의 건물로 되어 있었다. 따라서 이 향교는 전라도 53관의 수도향교(首都鄕校)라 칭하였다. 



조선시대에는 국가로부터 토지와 전적·노비 등을 지급받아 교관 1명이 정원 90명의 교생을 가르쳤으나, 갑오개혁 이후 신학제 실시에 따라 교육적 기능은 없어지고 봄·가을에 석전(釋奠:공자에게 지내는 제사)을 봉행(奉行)하며 초하루·보름에 분향을 하고 있다. 



소장 전적으로는 판본 67종 93책, 사본 32종 51책의 총 99종 144책이 있다. 현재 향교의 운영은 전교(典校) 1명과 장의(掌議) 수명이 담당하고 있다. 조선시대에 도호부의 관아가 있었기 때문에 학생수가 액내생(額內生) 90명, 액외생(額外生) 90명으로 총 180명에 정7품의 훈도 1명이 배속되어 사서오경 등을 가르쳤다.









건립 당시에는 서울의 성균관을 모방하여 대성전, 동무, 서무, 내삼문, 외삼문, 명륜당, 장판각, 제기고, 수복실, 계성사, 사삼문, 양사재(養士齋), 사마재(司馬齋), 수직실, 만화루(萬化樓) 등의 건물이 99칸에 이르렀다. 현재 대성전을 중심으로 좌우에 동무와 서무가, 정면에 일월문이, 그 앞에 만화루가 있다. 대성전 뒷담을 사이에 두고 명륜당이 있고 서쪽으로 장서각, 계성사, 양사재, 사마재가 있으며 주위에 고직사 등 여러 건물이 있다. 서울의 성균관을 모방하였다고 하여 수도향교(首都鄕校)라고도 칭하였다. 그래서 인지 인기드라마였던 '성균관 스캔들'도 이곳 전주향교에서 촬영을 하였나보다.






만화루를 지나 향교로



전주향교로 들어가는 입구에는 만화루가 있다. 마치 옛 관아의 문처럼 생겼는데, 만화루는 정면 3칸에 측면 2칸의 중층 팔작지붕 건물이다. 만화루는 1886년(고종 23)에 홍수로 수몰된 역사를 가지고 있다.



향교의 이미지 보다는 관공서 느낌이 드는 만화루 아래를 지나 향교 안으로 들어가면, 길게 뻗은 중앙의 길이 나오고 좌우로 동재와 서재가 보이며, 정면으로는 대성전이 펼쳐진다.



일월문과 만화루 사이의 마당에는 담장 주위로 은행나무와 작은 나무를 심었다. 이 마당은 향교의 외부공간과 제향공간을 연결시키면서 차단시키는 매개공간의 역할을 한다.






대성전



1971년 12월 2일 전라북도유형문화재 제7호로 지정된, 대성전에는 공자를 주향으로 안영, 증자, 자사, 맹자 등 중국 5성(五聖)·10철(十哲)·송조 6현(宋朝六賢)의 위패를 봉안하고 있다. 또 동무·서무에는 유약(有若)·복불제(宓不齊)·복승(伏勝)·동중서(董仲舒)·한유(韓愈)·이통(李侗)과 우리 나라 18현(十八賢)의 위패를 봉안하고 있다.


 全州鄕校大成殿


고려시대에 창건되었다고 전하나 신뢰성이 없다. 구전에 따르면 향교가 있던 자리는 경기전(사적 339) 근처였는데, 경기전을 세우게 되자 주위가 번잡하다고 하여 1410년(태종 10)에 화산동으로 옮겼다고 한다. 그뒤 선조 때 순찰사 장만(張晩)과 유림들이 지금의 위치로 옮겼으며, 현재 남아 있는 건물은 이때 건립된 것으로 추정된다.


전주향교 대성전


대성전은 1653년(효종 4)에 고쳐 세웠는데, 이기발이 쓴 중건기가 있다. 이후 1907년(융희 1)에 군수 이중익이 중수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대성전은 정면 3칸, 측면 3칸 규모의 맞배지붕 건물이다. 내부에는 공자를 중심으로 4성인, 10철학자, 송나라 6현의 신위를 모시고 있다. 동무와 서무는 각각 정면 9칸, 측면 1칸 반 규모의 건물로 전면에 퇴칸을 구성하여 뜰 쪽으로 트이도록 하였다. 동무와 서무 내부 바닥에는 전돌을 깔았으며, 유약(有若)·복불제(宓不齊)·복승(伏勝)·동중서(董仲舒)·한유(韓愈) 이통(李今)과 우리나라 18현의 위패를 봉안하고 있다.



대성전의 구조는 정면 3칸, 측면 2칸으로, 정면 3칸에는 널문을 달았으며, 도리기둥에 맞배지붕이고, 양합각에는 방풍판을 달았다. 명륜당은 정면 5칸, 측면 3칸의 규모로 좌우 1칸씩은 눈썹지붕을 이어 달아 꾸몄으며, 전면에는 모두 널문을 달았다. 따라서 눈썹지붕의 도리가 뺄목으로 되어 길게 뻗어 나와 있는 독특한 양식을 하고 있다.





명륜당



대성전 뒤에 조성된 강학공간은 대성전 서북쪽 뒤에 낸 일각문을 통해 출입할 수도 있지만, 향교 좌측의 골목길을 지나 입덕문을 통해 출입할 수 있다. 강학공간의 중심을 이루는 명륜당은 1904년(광무 8)에 군수 권직상이 고쳐 세웠고, 좌우에 눈썹지붕을 달아 예제에 충실한 건물임을 보여준다. 명륜당이란 학생들이 강연을 하거나 공부를 하던 곳으로, 옛인들의 학습의 중심이었다.



1904년에 중수된 명륜당은 정면 5칸, 측면 3칸 규모로 위에서 말한 것과 같이 좌우 1칸씩은 눈썹천장을 이어 달아 꾸몄으며, 전면에는 모두 널문을 달았다. 따라서 눈썹천장의 도리가 뺄목으로 되어 길게 뻗어 나와 있는데, 향교 건물을 이와 같은 구조로 짓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명륜당 앞뜰 좌우에는 수령이 오래된 은행나무가 한 그루씩 서 있고 그 뒤로 동재와 서재가 서로 마주보며 있다.



제향공간은 중앙의 대성전과 대성전 앞뜰 좌우의 동무와 서무로 구성되어 있고, 동재와 서재 앞에는 수령이 400년이 넘는 은행나무가 각각 한 그루씩 심어져 있는데, 멋드러진 가지의 휘어짐이 향교의 전통을 모두 머금은 듯하다.


동재


동재는 유생들이 거처하면서 글을 읽던 곳으로, 전주향교의 동재는 정면 6칸, 측면 1칸에 반 칸의 퇴를 두었는데 6칸 모두 방으로 구성되어 있다. 정면의 가운데 4칸 앞에는 툇마루가 시설되어 있으며 양 측면의 방에는 툇마루가 없다. 


서재


서재 또한 서적을 읽고 거처를 하던 곳으로 그 구조의 경우 평면은 동재와 같으나 실의 구성이 다르다. 평면은 5칸의 방과 1칸의 대청으로 이루어지며 방 앞에는 모두 툇마루를 시설하였다. 서재의 북쪽 뒤로는 장판각이 있고, 내부에는 9,600여 목판이 소장되어 있다. 책판고는 관찰사 조한국(趙翰國)이 관고(官庫) 소유 책판을 전주향교로 이장하여 책판고 내에 관리하도록 하였는데, 1920년의 홍수와 1950년 6·25전쟁으로 거의 없어지고 말았다.



전주향교를 천천히 둘러보니, 마치 글 꽤나 읽었던 유생이 된 기분이다. 오랜 건물과 역사를 담은 은행나무의 모습에 현대가 아닌 옛인들의 걸음 걸이를 따라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