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여행, 식당 ♠/서울 인천 경기

[서울 잠실] 푸르른 동산 - 올림픽 공원 (올팍, Olympic Park, 몽촌토성)

by 소이나는 2009. 10. 26.
반응형
[서울 잠실] 푸르른 동산 - 올림픽 공원 (올팍, Olympic Park)

잠실에 있는 올림픽공원에 다녀왔습니다.
친구가 비 콘서트 티켓이 있었는데.. 안타깝게도 비 콘서트와 겹치는 시간에 다른 곳에 약속이 있어서
비 콘서트를 포기하게 되었지요 ㅠ.ㅠ 그래서 티겟틀 발매한 후에 다른 친구에게 주었습니다.
그 콘서트가 올림픽 체조경기장인가, 펜싱경기장인가에서해서 티켓을 발급받는 겸, 올림픽공원도 보고 왔습니다.^^

도심안에 넓은 공원이 있어 참 좋지요^^
그런데 생각보다 넓어서 걸으면 다리가 좀 아픕니다.
자세히 보며  걸어가면 한 3시간은 걸어야 할 것 같네요^^
올림픽공원이 은근 넓습니다.
* 올림픽공원

전체면적은 43만 8000평이다. 서울특별시가 1,823억 원의 사업비를 들여 1984년 4월에 착공해 1986년 4월에 완공하였다. 운영은 서울올림픽기념국민체육진흥공단과 한국체육산업개발(주)이 맡고 있다. 원래는 1986년 서울아시아경기대회와 1988년 서울올림픽대회를 목적으로 건설되었으나, 지금은 체육·문화예술·역사·교육·휴식 등 다양한 용도를 갖춘 종합공원으로 이용되고 있다.

3개 테마공원으로 구분되는데, 첫째는 산책·조깅 코스, 건강지압로, 인라인스케이팅, 레포츠 킥보딩, 엑스게임경기장으로 이루어진 건강올림픽공원이고, 둘째는 몽촌역사관, 몽촌토성, 평화의 성지, 조각작품공원, 올림픽미술관으로 이루어진 볼거리 올림픽공원, 셋째는 호돌이 관광열차, 음악분수, 웨딩사진 찍기, 이벤트 광장 등으로 구성된 재미있는 올림픽공원이 그것이다.

주요 시설은 다음과 같다. ① 올림픽 회관:면적은 1만 7305㎡(지하 2층, 지상 15층)이며, 사무실·회의실·전시실·자료보관실·대연회실 등을 갖추었다. 서울 아시아경기대회와, 서울올림픽경기대회 때는 조직위원회 사무실로 사용하고, 그후에는 대한체육회 회관으로 사용되고 있다. ② 경륜장:면적은 5,148㎡이며, 수용인원은 6,000명이다. 타원형에 지붕이 없고, 트랙은 너비 7m, 길이 333.3m이고, 경사는 7∼38°이다. 서울올림픽 때는 사이클 경기장으로 사용되었으나, 1994년부터는 경륜장으로 사용되고 있다. ③ 역도경기장:면적은 5,617㎡(지상 3층), 수용인원은 3,500명이다. 14×14×0.9m의 무대가 설치되어 있고 3x3m의 연습포디움 10개가 있다.

④ 펜싱경기장:면적은 8,750㎡(지하 1층, 지상 3층)이며, 수용인원은 7,000명이다. 마루는 70×55m, 전광판은 78×5m이며, 원형 지붕은 실리콘 파이버글라스로 덮었다. ⑤ 체조경기장:면적은 1만 1800㎡(지하 1층, 지상 3층), 수용인원 1만 5000명이다. 일부 좌석(5,600석)을 전동식으로 설치하여 이동이 가능하며 다용도로 사용된다. 마루 면적은 67×43m이다. ⑥ 테니스경기장:면적은 2만 9064㎡(지상 3층)이며, 총 18면의 경기장과 2면의 전광판을 갖추었다. 수용인원은 1만 명이다. ⑦ 수영장:면적은 1만 2742㎡(지하 1층, 지상 3층)이며, 수용인원은 1만 명이다. 경영풀, 다이빙용·연습용 풀, 다이빙 준비풀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밖에 몽촌토성지(夢村土城址:사적 297)가 복원되었고, 세계 110개국 200여 조각가들의 작품으로 조성된 올림픽 조각공원, 세계평화의 문, 88놀이마당, 산책로, 올림픽문화센터, 야생화단지, 야외미술관 등 다양한 시설이 있다.



지도를 첨가하긴 했지만 따로 보고 싶으시면, 아래 파일을 받아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올림픽 공원은 지하철 역으로 올림픽공원역이 있지만,
몽촌토성역에서 내려도 됩니다.^^ 공원을 타고 지하철이 빙 도는 노선을 가지고 있습니다.

평화의 문쪽으로 들어가고 싶으시면 몽촌토성역에서 내리시고,
공연같은 것을 보기 위해 경기장(체육관)을 들리시려면 올림픽공원역에서 내리는 것이 보기에 편할 것입니다.

저는 산책하러 간거라서^^ 평화의 문으로 들어갔습니다.
올림픽공원에 가면 처음 눈에 띄는 것이 바로 '세계평화의 문'이지요. 척근과 콘크리트로 만든 문으로 김중업이 만들 었습니다.







올림픽 공원안에는 조각공원도 있습니다.
올림픽조각공원 은 서울올림픽대회 문화예술축전행사의 일호나으로 개최된 세계현대미술제의 국제 야외 조각 심포지엄과 국제 야외조각대전을
통해 조성된 것이라고 합니다. 올림픽이 끝난 후에도 명소로 만들기 위해 노력을하고 전시를 늘려간 것 같습니다.

우리 나라의 조각가뿐 아니라 세계 여러 나라의 조각가들이 참여하여 훌륭한 예술과 기념의공간이 되었습니다.^^


오른 쪽 하얀 구조물
토로이 - 지오르지 요바노비치(헝가리) - 콘크리트로 만듬


안데스 - 테드 카라스코(볼리비아) - 화강암석
저기 걸터앉아서 좀 쉬고 그랬어요 ㅎㅎ


'서울의 만남' 호셉 마리아 수비라치(스페인), 최만린 - 저는 보고 한과가 생각나더군요 ㅎㅎ^^;;;





평화의 문을 지나 공원안으로 들어가 오른쪽으로 가면 소마미술관과 조각공원을 볼 수 있고,
왼쪽으로 가면 몽촌토성을 볼 수 있습니다.
몽촌토성 은 성이라긴 하지만 지금은 좀 구릉 같이 보입니다.^^;;

몽촌토성

1982년 7월 22일 사적 제297호로 지정되었다. 둘레 약 2.7km, 높이 6~7m. 3세기 초에 축조. 1984·1985년의 2차례 발굴조사 결과, 목책(木柵)구조와 토성방비용 해자(垓子)로 되어 있는, 지금까지 확인된 바 없는 특수한 토성구조임이 밝혀졌다.

유물은 2기의 합구식(合口式) 옹관을 비롯하여 복원가능한 원통형토기·적갈색연질토기·회백색연질토기·갈색 회유전문도기편(灰釉錢文陶器片)·토제어망추·철기유물 등 500여 점이다. 그중 문살무늬[格子文]·승문(繩文)을 새긴 두드림무늬[打捺文]토기는 백제 건국 초기의 것으로 추정되며, 원통형토기는 일본으로 전파된 기대토용(器臺土俑)의 원형으로 보여 고고학적 의의가 크다.

그 외에 중국 서진(西晉)시대의 갈색 회유전문도기 파편도 이 토성의 축조연대가 3세기까지 소급될 수 있음을 입증한다. 이 밖에도 구릉과 구릉 사이의 저지대에서는 5 m 두께의 흙을 차례로 쌓아 만든 판축(板築)·움집·지하저장혈(地下貯藏穴) 흔적도 발견하였다. 지리적 위치 및 견고함으로 미루어 보아, 광주풍납리토성·서울삼성동토성 등으로 이루어진 하남위례성(河南慰禮城)의 주성(主城)으로 추정된다.









몽촌토성의 풍경은 참 멋지지요^^
한적한 토성을 보고 있으면 서울을 벗어나 있는 것 같습니다.
시원한 바람을 맞으며 마음과 눈을 호강시기키에 좋습니다.^^

또 올림픽공원은 여러 조각과 경치를 즐기며 산책하기에 좋습니다.^^
산책이란 무엇인가.. 라는 것에 답을 찾는 최적의 장소가 될 것 같습니다.



꽃다리에는 사진을 찍는 사람이 많겠네요^^

 
덩굴터널에는 조롱박,머루, 다래 등의 덩굴식물이 매달려 있습니다.^^



사람들도 많이 공원에 찾아와서 책도 읽고, 데이트를 질기며, 휴식을 취합니다.
지긋한 할아버지 할머니 두분이 손을 잡고,
느긋하게 걷는 모습을 부니 마음이 푸근해 집니다.^^




공원안에는 서울올림픽기념관과
서울울림픽기념관

고대·근대 올림픽의 역사를 되짚고 아울러 1988년 서울에서 열린 제24회 올림픽경기대회 영광 및 성과를 재조명하여 올림픽정신을 계승 발전시켜 가는 국내 최초의 스포츠 박물관으로 1990년 9월 18일 개관하였다. 그리고 복합문화 공간으로서 스포츠에 대한 꿈과 희망을 청소년들에게 심어주고, 올림픽의 역사와 정신을 체험학습 할 수 있는 올림픽을 테마로 한 박물관으로 2001년 9월 18일 확장, 재개관하였다.

지하1층 지상3층에 총 1,700평 규모의 서울올림픽기념관은 '평화의 장', '화합의 장', '번영의 장', '영광의 장', '희망의 장' 등 총 5개의 전시장과 스포츠체험관(지하1층), 기획전시실, 자료실(3층)로 이루어져 있다.

1층 '평화의 장'은 고대 올림픽이야기, 근대 올림픽의 부활, 근대올림픽의 역사, 명예의 전당, 동계올림픽의 역사 등에 대해 자세한 설명과 함께 재미있는 에피소드로 구성, 전시되어 있다.

2층 '화합의 장'은 동서 냉전의 벽을 넘어 세계평화에 이바지 한 서울올림픽의 영광을 재현하는 장으로서 서울올림픽의 성과를 재평가하고 한민족의 자긍심을 느낄 수 있는 곳이다. '번영의 장'은 서울올림픽의 성과 및 의의, 각종 올림픽 기념품 등이 전시되었다. '희망의 장' 에서는 우리나라 체육의 기원과 발전 과정을 통해 서울올림픽 성공의 비결을 찾아보고, 근대 체육이 도입되는 과정과 현대사회에서 체육활동의 긍정적인 영향에 대해 체험학습을 할 수 있다. '영광의 장'에서는 70mm 대형 영상을 감상할 수 있는 100석 규모의 라이드 영상관이 있다. 이곳에서 실감나는 라이드 환상여행 '라이드판타지 서울올림픽'과 별도의 3D 애니메이션 영상을 감상할 수 있다.

스포츠체험관은 가상의 스포츠 체험공간으로 스포츠의 원리를 과학적으로 이해하며, 게임을 통하여 다양한 스포츠 원리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이다.

서울올림픽기념관은 역대 올림픽 기념메달, 성화봉, 기념주화, 기념우표 등 총 2,079종 6,113점의 기념품을 전시, 등록하고 있다. 아울러 자료실은 서울올림픽, 서울아시안게임 등 국제대회 관련 문헌자료 약 4,500권, 약 6,000개의 비디오 테이프 영상자료, 23만매의 슬라이드 필름을 소장 관리하고 있으며, 일반 이용자들이 언제든지 열람할 수 있다.



소마미술관도 있습니다.^^
소마 미술관
2004년 9월 개관하였으며 연면적 약 3,300㎡, 지상2층의 미술관과 총 43만 평에 이르는 조각공원으로 이루어져 있다. 미술관은 노출콘크리트와 목재마감재를 이용하여 건축하였으며, 실내전시공간은 5개의 전시실과 비디오아트홀로 구성되어 있다. 특색 있는 테마로 꾸민 조각공원에는 세계의 뛰어난 조각가들의 작품 204점(66개국)과 8점의 조형물이 전시되어 있다. 연중 내내 다양한 전시회와 문화행사를 주관하며, 지역문화 발전과 미술관의 사회교육적 역할을 위하여 어린이와 성인을 위한 미술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관람시간은 평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며 매주 월요일 및 설날과 추석 당일은 휴관한다.

서울올림픽기념관
소마미술관
http://www.somamuseum.org/
올림픽공원 http://www.kspo.or.kr/olpark/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