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세스(Access)권
Ⅰ. 의의, 특성
1. 의의
(1) 언론매체접근 이용권
(2) 국민과 언론매체 사이의 문제 (국가 대 국민의 관계 → 국가 대 언론 대 국민의 삼면관계)
→ 기본권 충돌의 문제
2. 받기만하는 국민의 지위에서 보내는 지위의 국민으로 복권하자는 데 의의가 있다.
Ⅱ. 헌법적 근거와 법적성격
* 근거 - 언론⋅출판의 자유의객관적 가치 질서성 (21조 4항)
Ⅲ. 내용
1. 의견광고
2. 독자투고
3. 광의의 Access권 - 누구든지 언론매체에 접근하여 이를 이용할 수 있는 권리
<신문법>
1) 정기간행물 - 독자가 편집⋅제작에 관한 의사결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보장,
신문사는 독자권익위원회를 둘 수 있다.
2) 방송 - 시청자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시청자위원회를 반드시 두어야 한다.
시청자의 의견수렴을 위해 시청자 평가프로그램을 편성하여야 한다.
4. 협의의 Access권 - 자신과 관계되는 보도에 대하여 해명 또는 반론의 기회를 요구할 수 있는 권리
(1) 반론보도청구권(반론권)
(2) 정정보도청구권
(3) 추후보도청구권(석명권)
Ⅳ. Access v 언론매체 보도의 자유
- 규범조화석 해석원리 → 인격적인 것이 우선
Ⅴ. 한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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