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여행, 식당 ♠/대전 충청 강원

독특한 삼각형집,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 강경가정교회

by 소이나는 2015. 3. 9.
반응형







독특한 삼각형집

강경가정교회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





독특하게 생긴 삼각형집



강경의 작은 골목길을 걸으며 화교학교를 지나 일본 구 세무서장 관사를 지나니 강경의 포구 전망대가 보인다.


 

조금만 더 걸으면 돌산 전망대라고도 하고, 황산 전망대라고도하고, 강경포구 전망대라고도 하는 전망대가 있는 곳에 도착하는데, 그 사이에도 오랜 집들 사이로 길을 걸으니 시간을 거꾸로 걸어 가고 있다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그런데 전망대에 거의 다다르려 하는데, 뭔가 꽤나 독특하게 생긴 건물이 하나 보인다.



건물의 구조가 그냥 삼각형이다. 누가 만든 집인지 참~ 개성은 있게 만든 건물이다 라는 생각이 들었다.

강경에는 워낙 알려지지 않은 근대화 건축물도 많고, 오래된 집들이 많기에 이 삼각형집도 어떤 의미가 있는 곳있가? 하며 보니, 한쪽에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 이라는 명칭과 함께 '강경가정교회'라고 쓰여 있는게 보인다.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 www.ffwp.org 


교회라고 하는데 십자가도 없고, 건물은 활용이 된지 오래되었는지 문이 잠겨있고 방치되어있는 듯한 느낌이 들었다.



그저 독특한 집을 쓰던 어떤 종교의 교회이구나 하며 지나쳤는데, 나중에 알고보니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Family Federation for World Peace and Unification, 世界平和統一家庭聯合)이란게 우리도 익히 알고 있는 통일교라고 한다.

1954년 문선명(文鮮明)이 창시한 종교로 한번쯤은 다들 들어 보았을 것이다.

사실 통일교라는 것을 많이 들어보기도 했고, 예전에는 뉴스에서 간간히 어느 나라에서 합동 결혼식을 한다는 것을 듣고 했는데, 통일교에 대해서 아는 것은 사실 거의 없다.


합동결혼은 통일교의 큰 사업중에 하나가 '축복'이라고 부르는 합동결혼식을 거행하는 것이라고 한다.

문선명 교주의 주례하에 1960년부터 수차에 걸쳐 합동결혼식이 실시되었고, 1992년 제1회 세계문화체육대전 개최시에는 3만쌍의 국제가정을 탄생시켰는데, 그래서인지 이렇게 가정교회라고 부르나 보다.

1995년 36만쌍, 1997년 3960만쌍, 1998년 3억6천만, 1999년, 3억6천만쌍의 '국제합동축복결혼식'이 거행하였고, 2000년 2월 13일에는 제1차 4억쌍 국제합동축복결혼식이 서울 잠실스타디움에서 열린 바 있다.

그러고 보니 2000년쯤 경부고속도로로 대전에서 상행선을 타고 가고 있었는데, 수많은 버스에 저 합동결혼을 달고 서울로 향하던 걸 본 기억이 나기도 한다.


사실 뉴스에서 들어본 그 합동결혼식 말고는 별로 아는게 없는게 통일교인데, 갑자기 호기심이 나서 알아보니...

일반적으로는 ‘통일교(統一敎)’ 또는 ‘통일교회’라고 한다. 

이 종교의 교리와 사상 속에는 무속신앙·단군신앙·풍수지리사상·참위사상·유교사상·불교사상·도교사상 등 우리 나라와 동양의 전통사상이 깊이 깔려 있는 것으로 평가되기도 한다. 

따라서, 기성 기독교에서는 이 종교의 교리가 기독교의 정통교리에 어긋난다고 하여 이단으로 간주한다고 한다.


서울 용산구 청파동에 본부를 두고 있는 통일교는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1958년 해외선교가 시작된 이후 2000년에 들어 193개국에 선교사를 파견하는 등 교세를 세계로 확대하고 있다고 한다.

통일교는 종교활동을 비롯하여 사상·정치·경제·문화·예술·학술·언론·교육 등 다방면에 걸쳐 관심을 갖고 사업을 펼쳐치고 있고, 이러한 통일교의 활동방향에 대해 기독교계는 반기독교적인 종교임을 강조하며 비판하고 있다. 

실제로 통일교의 활동을 보면 종교단체라기 보다는 기업집단으로써의 이미지가 더 강하다.


통일교가 국내에 투자한 기업으로는 일화를 비롯, 세일중공업·성일기계·일신석재 원일기계 등이 대표로 꼽힌다. 

교육기관으로는 경복초등학교, 선화예술중.고등학교, 선정여중과 선정고등학교, 선문대학교, 미국의 브리치포트대학교, 통일신학대학원, 등 여러교육기관을 설립하였다. 

또한 중국연변대학교에 공과대학을 건립해 기증하기도 했다.

유럽 쪽에도 일찍이 진출하여 독일 철강산업에 참여하였으며 토지와 빌딩을 소유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리고 미국에서는 언론기관 이외에 원양어업및 어류처리업·소형조선소·자동차수리공장을 운영했다. 

이렇게 통일교에서 운영되는 사업이 많은 줄은 미처 몰랐다.



그리고 통일교에 대한 내용은 아래와 같다.







삼각형 집의 지붕


강경 지역에 교회가 그리 많더니... 통일교 교회도 있었을 줄은 몰랐다.

지금은 강경에는 가정교회가 없고, 논산시에는 있는 것 같다.

독특하게 생긴 건물 구경하다가, 뜬금없이, 통일교에 대해서 읽어보게 되었네 ^^;;


이제는 이 삼각형 집 뒤에 있는 전망대에 가려다가... 그 옆에 있는 젓갈 전시장 부터 들려야겠다.






반응형

'♠ 여행, 식당 ♠ > 대전 충청 강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송시열과 윤휴가 사상 논쟁을 했던, 강경 죽림서원 (江景 竹林書院, Jungnim Seowon in Ganggyeong)  (2) 2015.03.19
송시열의 스승에 대한 마음이 담긴 팔괘정, 강경 팔괘정 (江景 八掛亭, Palgwaejeong Pavilion in GangGyeong)  (4) 2015.03.16
금강하구를 바라보는 강경포구전망대 (江景浦口展望臺, Ganggyeong Port Observatory, 돌산 전망대)  (4) 2015.03.13
무난한 파스타와 화덕피자 포르탈바 Italian Restaurant Port'alba in cheonan-city, pizza, pasta (천안 불당동 카페거리 파스타, 피자 포르탈바, 천안 불당동 포르탈바, 천안 불당동 레스토랑, 天安市 意大利..  (6) 2015.03.12
강경하면 젓갈, 강경젓갈전시관 (Ganggyeong Fermented Seafood Exhibit, Ganggyeong Jeotgal Town, 江景젓갈展示館, 江景市場)  (8) 2015.03.11
강경 구 세무서장 관사인 사랑방 빛과소금과 강경 화교소학 (강경 화교학교, 江景華僑學校校舍舍宅)  (8) 2015.03.05
나른한 오전에 서대전공원 카페 범스 (대전 중구 문화동 카페, 대전 브런치 카페, 대전 세이 백화점 카페, Cafe Bum's in Daejeon, 大田 咖啡馆 (カフェ))  (10) 2015.03.03
강경으로 향한 서양 종교 역사 여행 (강경의 교회들, 강경 천주교 성지, 강경 개신교 역사적 장소, 선교역사의 발자취)  (6) 2015.03.02
경치만 좋았던 동학사의 한 카페  (4) 2015.03.01
강경 여행은 이곳에서 부터~ 강경제일감리교회 근대역사전시관 (江景 近代 歷史 展示館, Ganggyeong modern history museum)  (17) 2015.02.2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