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여행, 식당 ♠/대전 충청 강원

지는 해를 바라보는 좌불, 천안 각원사, 천안 좌불상 (覺願寺靑銅阿彌陀佛像, 天安 覺願寺)

by 소이나는 2015. 4. 26.
반응형






지는 해를 바라보는 좌불

천안 각원사, 천안 좌불상 

覺願寺

覺願寺靑銅阿彌陀佛像, 天安 覺願寺




서쪽 하늘을 바라보는 좌불




각원사


천안에 가장 큰 절인 각원사는 그 규모면에서 전국적으로 큰 사찰로 알려진 곳이다. 다른 큰 절들과는 다르게 그 역사가 오래된 곳은 아니다. 1977년 5월에 재일교포 각연거사(覺然居士) 김영조(金永祚)의 시주로 세워졌다. 남북통일을 염원하는 사찰을 세우려 한것이 발원의 본뜻이었고, 천안의 진산이라는 태조산 기슭에 자리를 잡고 있다. 태조산은 천안의 진산으로 유량천, 산방천의 분수령을 이루고 있고 정상에 오르면 천안을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다. 고려 태조 왕건이 이 산을 중심으로해서 군사양병을 했다는 설에 인연하여 '태조산'이라는 이름이 지어졌다고 전해온다. 각원사를 가장 들리기 좋은 시간은 왕벚꽃이 피는 5월 초반에서 중반 사이가 좋을 것 같다.



각원사는 천안 12경 중 제6경으로 선정되었으며, 대웅보전, 청동대불, 설법전, 천불전, 칠성전, 산신전, 관음전, 영산전, 성종각 등이 조성되어 있고, 승려들의 수행처인 경해원, 반야원이 있으며, 각원사 창건을 기념하는 개산 기념관이 있다. 이 절의 언덕에는 203개의 계단이 있는데, 이것은 백팔번뇌와 관세음보살의 32화신, 아미타불의 48소원 및 12인연과 3보(寶) 등 불법과 관계있는 숫자를 합해서 정한 것이라 한다. 계단을 통하여 오르면 거대한 청동좌불이 나오고, 차를 타고 오른쪽의 길을 따라 올라가면 각원사의 성종이 있는 누각으로 향할 수 있다.




각원사는 현대적인 느낌의 사찰 답게 많은 활동도 하고 있는 곳이다. 각원사에서는 대한 불교 조계종 포교원으로부터 인가를 받은 신도 전문 교육 기관인 불교 대학을 2002년에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다. 졸업생을 대상으로 수의 과정인 경해 학당을 운영하고 있으며, 불교 대학 총동문회를 결성하여 졸업생들이 기수별 활동 등을 통해 불교 포교 및 지역 사회 봉사에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 또한 각원사에서는 다양한 봉사 활동도 전개하고 있다. 2003년 10월부터 23가구를 대상으로 독거노인을 위한 무료 급식 활동을 통해 가정마다 도시락을 배달하고 있다. 격월간으로 대중목욕탕을 이용, 거동이 불편한 노인들의 목욕 봉사와 연 1회 노인을 위한 효도 잔치를 열고 있다. 또 석가 탄신일 및 송년 법회를 기해 모범 학생을 선발하여 매년 장학금을 전달하고 있다. 아울러 각원사는 신도회 산하 신행 단체가 구성되어 불교 포교 활동을 하고 있다. 국내·외 포교원을 두고 있다.






각원사 성종각 



청동좌불이 있는 곳이 아닌 각원사의 입구 쪽으로 향해 태조산을 오르면 가장 먼저 만나는 곳은 성종각이다. 거대한 성종이 누각의 2층에 자리잡고 있으나, 성종이 있는 곳으로 오를 수는 없다.







대웅보전



성종각 아래를 지나 계단을 오르면 중앙으로 보이는 거대한 건물이 대웅보전이다. 각원사 대웅보전은 각원사의 중심 법당이다.



‘대웅(大雄)’이란 뜻은 위대한 영웅, 곧 부처님을 뜻한다. 또 부처님은 중생이 가질 수 없는 큰 힘이 있어서 마군의 장애를 극복하고 부처가 되었다는 뜻에서 붙여진 이름이다. 특히 석가모니 부처님을 일컬어 ‘대웅’이라 한다. 사바세계의 교주인 석가모니 부처님을 봉안한 전각으로 격을 높여 ‘대웅보전(大雄寶殿)’이라고 하며 항상 사찰의 중심에 위치한다. 



1985년 11월 대웅보전에 모실 삼존불을 조성하였고, 1992년 9월 대웅보전 기공식이 거행되었다. 1993년 6월 대웅보전 상량식이 거행되었으며, 1996년 10월 대웅보전이 완공되었다. 



각원사 대웅보전(覺願寺 大雄寶殿)은 34개의 주춧돌이 놓여 있으며, 100여만 재의 목재가 투입된 외 9포, 내 20포의 정면 7칸, 측면 4칸의 국내 목조 건물이다. 겹처마에 팔작 지붕이며, 사분합의 쌍여닫이문이다. 대웅전으로서는 국내에서 가장 규모가 큰 법당이다.



중앙 불단에는 석가모니불을 중심에 두고 좌우로 대자대비 관세음보살, 대성 자모 관세음보살을 협시 보살로 봉안하고 있다. 불상 뒤에 모시는 후불탱화의 주불은 석가모니불이고, 좌우로 아미타불 약사여래불과 그 회상이 있다.




관음전


대웅전과 성종각 사이에는 관음전이 위치하고 있다. 관음전은 관세음보살을 주불(主佛)로 모신 불전으로, 1984년 3월에 완공된 곳이다. 좌우로 길게 늘어선 관음전의 규모도 다른 절에 비해 큰 편이다.







칠성전



대웅전의 좌측에는 아담한 칠성전이 있다. 칠성전은 북두칠성을 모신 전각으로 칠성을 부처님들로 화한 경우가 보통이다. 치성광여래(熾星光如來)를 주불로 모시며 특히 우리 나라에서 가장 성행한 전각이다.





천불전 산신전



1979년 10월에 칠성전(七星殿)과 산신전(山神殿)이 건립되었고, 천불전과 산신선은 대웅전의 우측에 위치를 하고 있다.



천불전은 천불이라는 말처럼 천개의 불상을 모신 사찰 전각이다. 누구든지 깨달으면 부처가 될 수 있다는 대승불교의 근본사상을 상징하는 전각이기도 하다.



그리고 산신전은 불교에 무속신앙이 들어와 생긴 것으로, 산의 신령을 모시는 누각으로 산에 사찰이 많아서 인지 산신전을 건립해 놓은 사찰이 많이 있다.





설법전



대웅전, 관음전, 칠성각 등이 있는 곳에서 왼편의 계단을 오르면 청동좌불이 있는 곳으로 갈 수 있는데, 청동 좌불 옆에는 설법전이 있다. 설법전(設法殿)은 1978년 3월에 건립이 되었다.





청동 아미타불상 (좌불상)



그리고 각원사에서 가장 유명한 것인 거대 청동아미타불상이 설법전 앞에 있다.



청동대불은 높이 15M, 둘레 30M, 귀길이 175㎝, 손톱길이 30㎝, 무게 청동 60ton의 청동좌불은 태조산 주봉을 뒤로하여 서향을 바라보며 자비의 미소로 많은 중생들을 맞이하고 있다.

그 규모가 웅장하고 청동 불상으로는 최대 규모이다. 



원만한 얼굴에 불상 머리는 나발(螺髮)[소라 모양으로 말려 있는 부처의 머리카락]을 하고, 육계(肉髻)[부처의 정수리뼈가 솟아 저절로 상투 모양이 된 것]는 둥글고 크다. 좁은 이마에는 부처의 두 눈썹 사이에 있는 희고 빛나는 가는 터럭인 백호(白毫)를 달고, 귀는 목까지 내려왔다. 목에는 삼도(三道)[세 줄기 주름]가 표현되었고, 법의는 두 어깨를 덮는 통견의(通肩衣) 방식이다. 수인은 엄지와 검지가 맞닿은 아미타 정인(定印)을 하고 있으며, 연화 대좌(臺座)는 돌로 조성되어 있다.



각원사 청동 아미타불상(覺願寺 靑銅 阿彌陀佛像)은 남북통일의 염원을 담아 1975년 6월에 제작을 시작하여 1977년 5월 9일에 조성되었고, 불상 제작은 홍익 대학교 미술 대학 최기원 교수가 담당하였다고 한다.



각원사 청동 아미타불상은 주물이 아닌 분신 동편(分身銅片)을 조립한 특수 공법을 써서 만들었고 복장품으로는 진신 사리와 대장경이 있다. 오르는 길에 203개의 돌계단을 만들었는데, 이는 108번뇌와 관세음보살의 32화신과 아미타불의 48소원, 12인연, 3보(寶) 등의 수를 나타낸다.



각원사는 사찰 자체보다도 이 청동좌불이 더 유명해진 것 같다. 외부에서도 이 좌불을 보려 관광으로 오는 여행객도 많고, 사진 작가들도 많이 찾고 있다.


반응형

'♠ 여행, 식당 ♠ > 대전 충청 강원'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거리 위의 대형 스크린, 대전 은행동 으능정이 문화의 거리 LED 스카이 로드 (LED Sky Road in Daejeon-city, 으능정이 스카이로드)  (7) 2015.05.08
한우 곱창 구이, 천안 두정동 광시한우곱창 (두정동 곱창, 두정동 맛집)  (4) 2015.05.06
성심을 다하는 빵집 대전 성심당 (대전 맛집, 대전 빵집, 튀김 소보루, 성심당 튀김소보로, 성심당 부추빵, 大田 聖心堂, Bakery SungSimDanf in Daejeon, 전국 3대 빵집)  (20) 2015.04.30
아산 그린타워 전망대에서 바라본 아산, 온양 (Asan Green Tower)  (8) 2015.04.28
손흘림 커피 이층 (예산 카페 이층, 사라진 이층 카페, 빈티지 카페, 禮山 咖啡馆 二楼, Yesan cafe The second floor)  (6) 2015.04.27
나들이로 다녀 온 천안 태조산공원 (天安 太祖山公園, TaeJoSan Park in Cheonan city, 천안인의 상)  (4) 2015.04.17
깔끔한 국물맛, 방일해장국 두정점 (Hangover Soup restaurant in Choenan, 天安 醒酒湯 饭厅, 두정동 해장국, 두정동 맛집)  (6) 2015.04.16
고려시대의 사찰 성불사 (천안 성불사, 天安 成佛寺, SeongBulSa Temple in Cheonan)  (12) 2015.04.14
나라를 위한 희생을 기리는 유관순열사유적지 (천안 유관순열사기념관, 유관순 추모각, 순국자 추모각, 天安 柳寬順烈士記念館, 天安 柳寬順 烈士 遺蹟)  (0) 2015.04.11
간편하게 즐기는 요리, 테라스 키친, (대전 은행동 테라스 키친, Terrace Kichen in DaeJeon, 大田 餐厅)  (8) 2015.04.1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