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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국시대] 16. 삼국의 불교 (고구려 불교, 백제 불교, 신라 불교, 전륜성왕, 이차돈의 순교, 묵호자, 마라난타, 순도, 계율종, 삼론종, 승랑, 열반종 계율종, 노리사치계, 겸익, 미륵불)

by 소이나는 2019. 2.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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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사상의 발달


Ⅰ. 원시 종교

 

1. 삼국의 민간신앙 : 천신, 일월신, 산신, 해신, 샤머니즘, 점술

 

2. 삼국 지배층의 시조신앙 : 시조신 (始祖神)

(1) 고구려 : 고등신(주몽), 부여신(주몽의 어머니)

(2) 백제 : 동명신, 온조신, 구이신(고이왕)

(3) 신라 : 박혁거세신, 나을신궁건립 (김씨 시조 모심 - 지증왕때부터 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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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래 시기 : 4세기


2. 수용 배경

(1) 초부족적인 사상 통일

(2) 지배 질서 강화 : 왕즉불 (王卽佛) 사상, 윤회설 (輪廻說)


3. 전래 과정

(1) 고구려 : 소수림왕 (372) : 전진의 순도 (아불란사, 성문사)

(2) 백 제 : 침류왕 (384) : 동진의 마라난타

(3) 신 라 : 전래 눌지왕(457), 고구려 묵호자 (귀족세력의 공인 반대) ➝ 공인 법흥왕(527) : 이차돈의 순교

(4) 대승·소승 불교가 섞여 들어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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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차돈 순교비]


4. 삼국 불교의 특징

(1) 왕실불교 - 국왕을 석가모니 혈통으로 성화시킴

(2) 귀족불교 - 윤회사상으로 특권유지

(3) 호국불교 - 황룡사 9층탑, 인완경 백좌강회, 세속5계, 팔관회, 걸사표 (군사를 청하는 글)

    “왕이 고구려가 영토를 자주 침범함을 불쾌히 여겨, 수나라 군사를 청하여 고구려를 치려고 원광에게 걸사표(乞師表)를 지으라 하였다. 원광이 가로되, “자기가 살려고 남을 멸하는 것은 승려의 도리가 아니나, 제가 대왕의 땅에 살며 대왕의 곡식을 먹고 있으니 어찌 감히 명령에 따르지 않겠습니까?”라고 하였다. – 삼국사기

    “국토가 어려워지려 하여 여러 재난이 일어나고 외적이 침입하였을 때에, 도량을 장엄히 하여 백 개의 보살상, 백 개의 나한상을 보시고, 백 명의 비구승을 청해다가 인왕경을 들으면 각종 재난이 사라질 것이다.”

(4) 샤머니즘적 성격 - 성황당, 칠성각

(5) 현세 구복적 성격 - 과거 무격이 담당하던 기능을 승려가 대신하게 되었다. (X- 내세적)

(6) 계율종이 가장 중요


5. 불교의 역할

(1) 고대 문화 발전에 공헌

(2) 철학적 인식의 토대 구축

(3) 중앙 집권화에 기여 (왕권강화)


6. 삼국의 불교한국사, 국사, soy 한국사, soy 국사, 교육, 사회, 학문, 역사, 남북국시대, 소이나는, desert.story.com, 님아아이건노이라그이요,

 

(1) 고구려

 1) 삼론종(‘공(空)’을 이해) - 승랑 (중국 3론종 3대조)「화엄의 소」 (4~6c)

    ☞ ‘중론’, ‘십이문론’, ‘백론’을 근본 경전으로 성립

        모든 존재는 연기(緣起)할 뿐, 독자적 존재성, 자성(自性)은 없다.

 2) 열반종 (7c - 보덕) - 도교의 불로장생사상에 대항 (전주 경복사)

 3) 천태종 - 파악 (중국 ‘지의’의 문화)

 4) 혜자 - 쇼토쿠 태자의 스승, 일본 삼론종의 시조

 

(2) 백제

 1) 율종 : ‘계율 - 형식주의

 2) 성왕의 불교 장려

    a. 겸익 : 소승 불교 계열인 율종 관계의 불경 번역 - 「범본 오부율」

    b. 노리사치계 : 일본에 전파

 3) 현광 - 중국 천태종 혜사의 문하

 4) 법왕 - 살생금지법, 가축을 놓아주기도 함

 5) 혜총

 6) 관륵 : 무왕 때 승려로 일본에 불교 전파, 삼론종(三論宗)

 

(3) 신라


 1) 업설 (業說) = 왕이 곧 부처 (왕즉불)


 2) 미륵불 신앙 : 화랑 제도와 밀접한 관련, 불국토(佛國土)를 건설한다.

    “진지왕 때에 와서 흥륜사의 승려 진자가 법당의 미륵상 앞에서 소원을 빌며 말했다. “원컨대 우리 부처님이 화랑으로 변하여 세상에 나타나시면 내가 항상 얼굴을 가까이 뫼시고 받들어 모시겠습니다.” 그 정성스럽고 지극한 기원의 심정이 날로 더해 가더니 어느 날 꿈에 한 승려가 나타나 말했다. “웅천의 수원사에 가면 미륵선화(彌勒仙花)를 볼 수 있으리라.” 진자가 꿈에서 깨어 놀랍고도 기뻐서 그 절을 찾아가니 한 소년이 친절하게 맞이하여 자신도 서울 사람이라고 하였다. 진자가 다시 서울로 올라와 마을을 찾아다니면서 그를 찾았다. 그러다가 화장을 하고 장신구를 갖춘 수려한 남자아이가 영묘사의 동북쪽 길가에서 노는 것을 보았다. 진자는 그가 미륵선화라고 생각하여 가마에 태우고 돌아와서 왕에게 보였다. 왕은 그를 공경하고 사랑하여 받들어 국선(國仙)으로 삼았다. 그는 자제(子弟)들을 화목하게 했으면, 예의와 가르침이 다른 사람과 다르고, 풍류가 세상에 빛났다.” – 삼국유사


 3) 법흥왕 ~ 진덕 여왕 : 불교식 왕명 (왕권과 밀착)


 4) 진흥왕

    a. ‘전륜성왕’이라 여겨짐– 자신의 아들을 전륜성왕(轉輪聖王) 설화에서 이름을 따서 금륜∙동륜이라 함.

    b. 고구려의 승려 혜량을 맞아 국통으로 삼고 그 아래 주통, 군통을 두어 교단을 조직, 전몰사졸을 위해 호국적 성격의 팔관회개최

      cf) 팔관회 - 불교수행의 하나로 남조에서 유행한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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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진평왕

    a. 원광의 세속5계 (cf. 원광 - 걸사표도 씀)

    b. 진종설 유포 (왕실이 석가모니의 종족이다.)

    c. 보살계의 강조 - ‘보살계제자’로 참회

    d. 불교의 대중화 - 혜공, 대안

    e. 사회윤리, 국가 정신 강조


 6) 선덕 여왕

    a. 자장계율종 개창

    b. 호국적 성격의 황룡사 9층 탑 건립 (자장의 건의, 백제 기술자 아비지의 지도)

       * 자장 관련 키워드 – 진골, 중국, 대국통, 황룡사9층목탑, 통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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