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Soy 한국사 ※

[초기국가] 4. 옥저, 동예 [민며느리제, 골장제, 책화, 무천, 족외혼, 여자형, 철자형]

by 소이나는 2013. 6. 18.
반응형


옥저, 동예1. 위치와 정치제도(1) 함경도, 강원도 : 문화수용이 늦음 - 연맹 X, 부족단계(2) 정치제도 : 읍군, 삼로, 후 (邑君, 三老, 候)라는 군장이 자기 부족을 다스렸지만 큰 세력을 형성하지는 못함.

2. 옥저 (함흥평야)(1) 어물, 소금(2) 민며느리제☞ “장래에 혼인할 것을 약속하면 여자가 어렸을 때 남자 집에가서 성장한 후에 남자가 예물을 치르고 





soy 한국사, desert.tistory.com, 소이나는

soy 한국사 

(http://desert.tistory.com by 소이나는)

재배포를 허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불법 복제를 하지 말아주세요. 

혼인을 하였다.”(3) 가족 공동 무덤 (골장제 : 뼈만 추려 곽 속에 안치, 세골장, 두벌묻기) (∵ 영혼 불멸사상)☞ “그들은 장사를 지낼 적에는 큰 나무곽을 만드는데 길이가 10여 장이나 되며 ~ 질솥에 쌀을 담아서 곽의 문 곁에다 엮어 매단다.”

(4) 오곡이 잘 익고, 고구려에 공납(5) 목곽 입구에는 죽은 자의 양식으로 쌀을 담은 항아릴 매달아 놓기도 함

(6) 밭농사(7) 맥포 생산(8) 거수 – 우두머리“사람들의 성질은 질박하고 정적하며 굳세고 용감하다. 소나 말이 적고 창을 잘 다루며 보전(步戰)을 잘 한다.

 음식, 주거, 예복, 예절은 고구려와 비슷하다.”3. 동예(1) 윤택한 경제 : 방직 기술 (삼베, 누에, 명주), 해산물, 토지 비옥, 단궁(檀弓), 과하마(果下馬, 키 작은 말), 반어피(斑魚皮), 문표

(2) 제천 행사 : 무천 (10월), 호랑이 신 ➝ 부족의 결속 강화(3) 족외혼 : 동성결혼 금지

(4) 책화 (責禍): 다른 부족의 생활권 침범 시 노비와 소 말로 변상 (폐쇄적 경제)(5) 집터 형태 : 凸자(철), 呂자(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