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한1. 성립 : 진(辰)의 성장 ➝ 연맹체 등장2. 마한(1) 무덤 : 전남 나주 용호리(2) 토실 : 충남 공주 장선리
(3) 대전, 익산(경기, 충청, 전라) 54개국 (목지국) ➝ 백제* 목지국 (천안, 익산, 나주) - 진왕으로 추대
3. 진한 : 대구, 경주, 12개국 (사로국) ➝ 신라4. 변한 : 김해, 마산, 12개국 (구야국) ➝ 가야5. 정치
(1) 영도세력 : 마한이 가장 큼, 목지국, 마한왕, 진왕(2) 지배 세력 : 신지(臣智)•견지(遣支) (저수지관리권), 읍차(邑借)•부례(不例)
(3) 소도와 제정의 분리1) 배경 : 농경 발달2) 천군의 역할 : 종교, 농경, 의례 주관3) 소도의 특징 : 별읍, 신성 지역(군장의 세력이 미치지 않는다. - 죄인이 도망가 숨으면 잡지 못함)
4) 소도의 역할 : 제정 분리, 신•구 문화의 완충지cf) 국읍 - 읍락 중 세력이 있는 군장이 거주한 곳
☞ “산과 바다 사이에 흩어저 살며, 모두 50여개 나라로 이루어져 있다. ~ 귀신을 믿어서 ~ 천군이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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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왕이 출현하고 국가 조직이 갖추어졌으나 종래의 군장세력은 자기 부족에 대한 지배권을 행사
할 수 있었다.”5. 경제(1) 농경의 발달 : 벼농사* 저수지 (김제 벽골제, 밀양 수산제, 제천 의림지, 상주 공검지, 의성 대제지), 오곡, 밤, 목축
cf) 고려시대 개축 : 김제 벽골제, 밀양 수산제(2) 철의 생한 : 변한 (김해 패총 : 철기) - 성산 패총 (마산)
(3) 괭이, 보습, 낫, 호미 등 철제 농기구를 사용하여 농업 생산력이 발달6. 사회, 풍속(1) 주거지 : 귀틀집 - 정(井)자 모양, 흙을 발라 지은 집, 반움집(초가집), 토실(2) 두레 : 공동작업
(3) 문신 풍속 기록7. 문화(1) 제천 행사 : 수릿날 (기풍제, 5월), 계절제 (상달제, 10월) “5월에 파종하고 난 후 귀신에게 제사를 올린다. ~ 10월에 농사일이 끝나면 ~ 제사를 ~”(2) 장례 : 후장 형태, 소 말 등 합장
(3) 무덤 : 주구묘 (마한)☞ "귀신을 믿기 때문에 국읍에 각각 한 사람씩을 세워서 천신에 대한 제사를 주관하게 하였다."
8. 삼한 사회의 변동 - 철기 후기 문화의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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