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한국사와 세계사
<1> 한국사의 보편성과 특수성
Ⅰ. 보편성과 특수성
1. 세계사적 보편성
(1) 공통적인 이상 추구 – 자유, 평화, 행복
(2) 세계 인류의 공통점
1) 구석기, 신석기, 청동기의 순서
2) 전근대 사회(청동기)에 신분제 사회가 형성
3) 신석기 시대 농경과 직조 기술발전
4) 구석기인들의 예술은 사냥감의 번성을 비는 주술적 의미
2. 민족의 특수성
(1) 지역적·민족적 특수성 형성 배경
(2) 강조되던 시기 - 근대 이전 시대
3. 세계사 ⟷ 보편성 ⟷ 특수성
soy 한국사, 소이나는, desert.story.com, 님아이건노이라요,
[문제 표현]
* 세계사적 보편성을우리역사에서확인하기위한탐구주제
1) 구석기 시대부터 원시 예술이 시작되었는가?
2) 신석기 시대부터 농경 생활이 시작되었는가?
3) 청동기 시대부터 계급이 분화되었는가?
X - 초기 철기 시대부터 중국과 문화 교류를 하였는가?
(∵ 모든 민족이 중국과 교류하지는 않았다.)
Ⅱ. 우리 민족의 보편성과 특수성
1. 한국사의 보편성
2. 한국사의 특수성
(1) 형성배경 : 단일민족
(2) 민족의 특수성 : 충성, 효도, 두레·계·향도
cf) 우리의 문화 : 민족적 특수성을 유지하면서 세계사적 보편성을 추구하였다.
<2> 민족 문화의 이해
Ⅰ. 우리 문화의 특징
1. 성격: 특수성, 보편적 가치
2. 형성 과정 (보편성)
(1) 선사시대 : 비파형 동검 (→ 後에 : 세형동검으로 독자화)
(2) 고대사회 : 한자(이두, 향찰, 한글)·유학·불교·율령 수용 → 독자적 개발
(3) 고려시대 : 불교 정신
(4) 조선시대 : 유교 가치
Ⅱ. 민족 문화의 특수성 : 한국화, 토착화
1. 한국 불교 : 현세 구복적, 호국적 성격(예: 신라 황룡사9층 목탑, 대왕암, 고려대장경)
2. 한국 유교 : 충·효·의
soy 한국사, 소이나는, desert.story.com, 님아이건노이라요,
Ⅲ. 역사의식
1. 대내적 : 주체성
2. 대외적
(1) 개방적 민족주의 - 세계화 시대에 밖으로는 외부 세계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기초
cf) 안으로 견지해야 하는 것: 민족의 주체성
(2) 열린 사고
(3) 진취적 역사 정신
보편성 | 특수성 |
비파형 동검 | 세형동검 |
한 자 | 이두, 향찰, 한글 |
유 학 | 충, 효, 의 |
불 교 | 호국적, 현세구복적 성격 |
율 령 | 자자형, 압슬형 |
음 악 | 아악, 판소리 |
도자기술 | 상감청자 |
자연석굴 | 인공석굴(석굴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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