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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편찬, 유학보급
1. 역사서의 편찬
(1) 삼국 시대
1) 중앙 집권 체제 정비 ➝ 와실의 권위
2) 내용 - 삼국시대 역사서는 유교적 사관은 아님
역사서 |
편찬자 |
편찬 시기 |
비 고 | |
고구려 |
유기, 100권 |
미상 |
전하지 않음 | |
신집, 5권 |
이문진 (태학박사) |
영양왕 | ||
백 제 |
서기 |
고 홍 (박사) |
근초고왕 | |
신 라 |
국사 |
거칠부 (아찬) |
진흥왕 |
(2) 통일 신라
1) 김대문(진골) : 화랑세기, 고승전, 한산기, 계림잡전
2) 신라의 문화를 주체적으로 인식하는 경향, 자주적
2. 유학의 보급
* 유학 - 통일신라 초기의 왕권신장과 관련된 대표 사상
(1) 신라 중대
1) 6두품 출신 많음, 도덕적 합리주의
2) 강수 : 외교 문서 문장가, ‘답설인귀서’, ‘청방인문서’, 유교도덕을 출세보다 중시,
일부다처제·골품제·불교 비판(불교는 ‘세외교’)
3) 설총 : 이두정리, 경전에 조예, 원효의 아들
‘화왕계’ “어떤 이가 화왕(모란)에게 말하였다~~~ 화왕이 대답, 내 잘못했느라” (꽃을 통해 왕 도덕 강조)
(2) 신라 하대
1) 도당(당에가 공부) 유학생의 증가 : 김운경, 최치원
2) 최치원
a. 6두품
b. 시무 10조 건의 (진성여왕) - 왕권강화 → 진골 반대
c. ‘계원필경’ = 현존 최고 문집 (중국 모방작) /
‘토황소격문’(“너는 본래 먼 시골 구석의 백성으로 억센 도적이 되어~” /
‘제왕연대력’ / ‘중산복궤집’
d. 4산 비명 : 쌍계사 진감선사비 / 성주사 낭혜화상비 / 숭복사비 / 봉암사 지증대사비
- 4·6변려체, 불교 유교 노장 지리도참까지 포함 ➝ 신라 하대 사상계의 경향을 보여줌
e. '당‘ 빈공과 급제
f. “처지를 한탄하며 다시 벼슬에 뜻을 두지 않고 ~ ”
3) 김대문
cf) 당 ‘빈공과’ - 최초 합격 : 김운경 → 그 외 - 최신지, 박인범, 최승우(효본집)
cf) 숙위 학생 - 당에서 당의 문물을 읽히고 가교 역할 → 하대 : 순수 유학적 (정치성 퇴색) soy한국사
[복합적 사상] |
(3) 발해
1) 학문발달 : 당의 ‘빈공과’ 급제 : 이거정
2) 외교 문서, 공식 기록은 한문 사용 (단, 압자와라는 독자적 문자가 있었음)
고구려 |
백 제 |
신 라 |
통일 신라 |
발 해 | |
교육기관 |
중앙 (태학, 관학), |
5경·의·역 박사 |
유교 경전 교육, |
국학(➝태학) |
주자감 |
한학·유학 |
광개토왕릉비 |
북위에 보낸 국서 |
임신서기석 |
강수·설총·김대문 |
도당 유학생 |
역사편찬 |
‘신집’ 5권(이문진) |
‘서기’(고흥) |
‘국사’(거칠부) |
‘계림잡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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