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의 발달
고분 양식 |
대표적 고분 |
벽 화 |
특 징 | ||
고구려 |
초기 |
돌무지 무덤 (석총) |
장군총 |
X |
|
후기 |
굴식 돌방무덤 (토총) |
강서 대묘, 쌍영총 |
O |
도교적, 서역 계통 | |
백제 |
한성 |
돌무지무덤 |
석촌동 고분 |
X |
고구려 초기 고분과 유사 |
웅진 |
굴식 돌방무덤 |
송산리 고분 (사신도) |
O |
규모가 큼, 고졸 | |
벽돌무덤 |
무령왕릉 |
X |
남조의 영향, 지석 출토, 오수전 | ||
송산리 6호분 |
O |
사신도, 일월도 | |||
사비 |
굴식 돌방무덤 |
능산리 고분 (사신도) |
O |
규모가 작음, 세련 | |
신라 |
일반적 |
돌무지덧널무덤 |
천마총, 호우총 |
X |
부장품 보존, 도굴 어려움 |
통일 직전 |
굴식 돌방무덤 |
어숙묘 |
O |
고구려, 백제의 영향 | |
통일 신라 |
굴식 돌방무덤 |
김유신묘, 괘릉 성덕 대왕릉 |
X |
12지 신상, 둘레돌 | |
화장법 |
문무왕릉 |
X |
호국적 | ||
발 해 |
굴식 돌방무덤 |
정혜공주 묘 (육정산) |
X |
고구려 영향, 돌사자, 모줄임 | |
벽돌무덤 |
정효공주 묘 (용두산) |
O |
당 영향, 도교적 |
1. 고분 미술
(1) 초기 ~
1) 돌무지무덤 : 돌을 쌓아 만든 무덤 (계단식)
2) 장군총 (집안)
(2) 후기 -
1) 도굴이 쉽다.
2) 만주 집안, 평안도 용강, 황해도 안악
3) 널방의 벽과 천장에 벽화
(3) 고분 벽화
1) 초기 : 생활 표현
2) 후기 : 추상화, 사신도, 상징적 그림
3) 대표 고분
a. 강서 대묘 : 사신도 (진취성)
b. 쌍영총 : 서역 계통의 영향 (돌기둥, 기사도)
c. 각저총 : 씨름도, 별자리
d. 무영총 : 무용도, 수렵도
e. 수산리 고분 - 다카마쓰 벽화에 영향
d. 약수리 고분(안악 3호분) - 생활상
cf) 돌무지 무덤
1) 요령 여대시의 다석곽식 돌무덤 등 예맥족 돌무덤의 전통에 연결
2) 4c 수혈식 적성총
5c 횡혈식 적성총 - 피라미드 soy한국사
[씨름도]
[사신도 중 현무도]
[수산리 고분벽화]
[수렵도]
[무용도]
[안악 3호분]
2. 건축
(1) 궁궐 건축 : 안학궁 (620m)
(2) 가옥 건축
3. 불상
(1) 중국에서 불상 제작법 받아들임
(2) 연가 7년명 금동 여래 입상 : 독창 (북조의 양식을 따르기는 함)
Ⅱ. 백제
1. 현존하는 미술품
2. 고분 미술
(1) 한성 시대 : 계단식 돌무지 무덤 (고구려와 같은 계통) (서울 석촌동)
(2) 웅진 시대
1) 굴식 돌방무덤 : 공주 송산리 고분
2) 벽돌 무덤 (6세기 전반)
a. 송산리 6호분 : 남조계 벽돌 무덤, 사신도, 일월도
b. 무령왕릉 : 중국 남조의 영향, 벽화 無
[무령왕릉]
(3) 사비 시대
= 굴식 돌방무덤 : 부여 능산리 고분 (규모가 작지만 세련)
3. 향로
(1) 금동 대향로 (백제 금동 용봉 봉래산 향로) : 부여 능산리 고분 근처, 중국 남조의 문화에 영향
(2) 도교 불교
[금동대향로]
4. 사찰 : 미륵사 (7세기 무왕, 백제 중흥)
5. 불상 : 서산 마애 삼존불상
6. 석탑
(1) 익산 미륵사지석탑 (목탑의 모습)
(2) 부여 정림사지 5층 석탑 (안정적, 경쾌) : 백제 대표 석탑
→ ‘평제탑’이라는 수모 (소정방이 백제 정발이라 기록)
Ⅲ. 신라
1. 특징 : 초기 고구려 영향 ➝ 백제의 영향 = 패기 + 조화
2. 사원 건축 : 황룡사 (진흥왕)
3. 건축
1) 황룡사9층목탑 (호국불교)
2) 분황사 모전 석탑 (3층만 남아있고 인왕상, 석사자 조각, 전탑 양식 모방 - 벽돌처럼 다듬어 만든 모전 석탑)
3) 첨성대
4. 불상
(1) 금동 미륵보살 반가상 : 중생을 구제하기로 정해진 보살 (삼선관을 쓰고있음)
(2) 경주 배리 석불 입상
5. 고분
(1) 돌무지덧널 무덤 중심 : 천마총, 호우총, 서봉총, 황남대총 (벽화 無) - 꺼묻거리가 남아있다. 도굴이 어렵다.
* 천마총 - 적석 목곽분 형식의 고분
[돌무지덧널무덤]
(2) 통일 직전 : 굴식 돌방무덤, 어숙묘의 연화문 벽화
(3) 고분의 출토품 : 천마도, 금관, 유리제품, 금팔찌, 금귀고리
6. 회화
(1) 솔거 : 황룡사 벽의 소나무 그림
(2) 천마도 - 벽화가 아니다. 도교성도 없다.
(3) 화엄경 변상도
(4) 정화, 홍계 - 불화
cf) 묘지 - 생애, 가족관계를 기록해 함께 묻은 유물, 조선시대에는 백자로 만들기도 함
'※ Soy 한국사 ※'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남북국] 2. 신라 중대의 발전 (무열왕, 문무왕, 신문왕, 성덕왕, 경덕왕, 혜공왕, 만파식적, 96각간의 난) (0) | 2012.05.03 |
---|---|
[남북국] 4. 발해 (대조영, 무왕, 문왕, 선왕, 발해 건국, 발해 멸망, 발해 대외관계) (0) | 2012.05.03 |
[남북국] 1. 통일신라 시대의 정치 변화 표 (0) | 2012.05.02 |
[삼국, 남북국] 26. 고대 문화의 일본전파 (삼국 문화의 일본전파, 일본 호류사 금당벽화, 일본 목조 미륵반가사유상, 다카마쓰 고분 벽화, 수산리 고분벽화) (0) | 2012.05.02 |
[삼국, 남북국] 25. 삼국시대 문학, 음악 (제망매가, 모죽지랑가, 다듬이 소리) (0) | 2012.05.02 |
[삼국] 23. 삼국의 과학, 기술 (무주정광대다라니경, 첨성대) (0) | 2012.05.01 |
[삼국, 남북국] 22. 삼국의 역사 편찬, 유학보급 (삼국의 역사서, 최치원) (0) | 2012.05.01 |
[삼국, 남북국] 21. 삼국시대 한자의 보급과 교육 (이두, 국학, 독서삼품과, 사택지적비) (0) | 2012.05.01 |
[삼국, 남북국] 20. 삼국의 도교, 풍수지리설 (백제 금동 대향로, 백제 산수무늬벽돌, 현무도) (0) | 2012.05.01 |
[삼국, 남북국] 19. 삼국의 불교 (발해의 불교, 선종, 원효, 의상, 원측, 혜초, 혜자, 계율종, 열반종, 9산, 진표, 김교각, 이차돈 순교비) (1) | 2012.04.3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