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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oy 한국사 ※

[조선] 18-3. 조선 윤리서, 의례서, 법전의 편찬 (국조오례의, 이륜행실도, 동몽수지, 경국대전, 대전통편, 속대전, 경제육전, 경제문감, 대전회통)

by 소이나는 2012. 5.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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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윤리·의례서의 편찬

  (1) 15세기

    1) 윤리 서적 - 세종 때 [삼강행실도] / [효행록](권근) / 세조 때 [오륜록] /

                   ‘격몽요결’(이이) - 어린이용 성리학 윤리서 /

    2) 의례집 - 필요한 의례의 규범을 정비·제정 [오례의] / [국조오례의]

    3) 국조오례의

      a. 세종의 명으로 착수 (허주 등)

      b. 5가지 의식

        - 길례(제사), 가례(관례·혼례·과거·잔치·망궐·조하 등), 번례(사신접대),

          군례(군사의식, 활쏘기, 열병, 강무 등), 흉례(장례의식)  

  (2) 16세기 - 소학, 주자가례의 보급

    1) 이륜행실도 (1518) - 연장자와 연소자, 친구사이 윤리

    2) 동몽수지(주자, 1517) - 어린이 예절

    cf) '동몽선습‘ (박세무, 1544) - 어린이 학습서


 

* 국조오례의가 규정한 국가제례

 

고려 시대

조선 시대

대사

 원구(圓丘), 방택(方澤,) 사직(社稷), 태묘(太廟),

 별묘(別廟,) 경영전(景靈殿), 제능(諸陵)

 종묘, 사직, 영녕전 (永寧殿)

중사

 적전(籍田), 선농(先農), 선잠(先蠶),

 문선왕(文宣王)

 풍(風), 운(雲), 뇌(雷), 우(雨), 악(岳), 해(海),

 독(瀆), 선농, 선잠, 문선왕, 역대 시조

소사

 풍사(風師), 우사(雨師), 뇌신(雷神), 영성(靈星),

 마조(馬祖), 선목(先牧), 마사(馬社), 마보(馬步)

 사한(司寒), 제주현문선왕(諸州縣文宣王)

 마조, 선목, 마사, 마보, 영성, 노인성,

 명산대천, 사한, 마제(禡祭), 여제, 독제(纛祭)

잡사

 압병제(壓兵際), 감악신사, 서경목멱사(西京木覓祠)

 초제(醮祭), 남해신(南海神), 천상제(川上祭),

 노인성(老人星), 명산대천(名山大川), 기자(箕子),

 동명성제사(東明聖帝祠), 무등산신(無等山神),

 금성산신(錦城山神)

 






 2. 법전 (조선 전`후기 모두의 내용)

1) 조선경국전

태조

정도전

조례정리, 6전 체계

2) 경제문감

정치 조직 초안

3) 경제육전

조준, 하륜

여말 선초의 각종 조례 정리, 최초의 성문 통일 법전

4) 속육전

태종

하륜, 황희

경제육전 수정, 교지·수교·조례 등 모아 펴냄

5) 육전등록

세종

집현전

집현전에서 정리된 법전

6) 경국대전

세조~성종

최항, 노사신

조선의 기본 법전, 6전체계

7) 속대전

영조

김재로

경국대전 보완

8) 대전통편

정조

김치인

경국대전과 속대전 토압

9) 대전회통

고종(대원군)

조두순

대전 통편 보완

10) 육전조례

대전회통에 빠진 것 정리(시행규칙)

 

 (1) 조선 4대 법전 - 경국대전, 속대전, 대전통편, 대전회통

 (2) 경국대전

   1) 조선왕조가 지향하는 정치 구조 법제화,

   2) 조선통치 규범의 확립, 법제적 통일질서 완비에 기여

   3) 우리 고유법을 성문화하여 외국법의 침투에 대해 방파제 역할

   4) 국가 기관과 국정을 六典으로 나누어 규정

   5) 오랜 수정과 보완 기간을 거쳐 성종 2년에 반포

 (3) 대전통편

   1) 조선 후기의 사회 체제를 재정비하고자 하는 지배층의 의지가 반영된 법전

   2) 각종 악형·혹형제도가 폐지, 남형이 금지 - 민의 인신적·법률적 지위가 향상되는 계기를 마련

   3) 우리 고유 형법 체계를 확립하는 발판

 (4) 조종성헌(祖宗成憲) 준수는 조선시대 법전 편찬의 기본원칙

 

* [조선] 18. 조선 전기 문화의 융성 (한글 창제, 훈민정음, 조선 지리서, 혼일강리역대국도지도, 조선방역지도, 팔도지리지, 세종실록지리지, 동국여지승람, 해동제국기, 훈민정음 해례본, 팔도.. - 보기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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