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정보의 기본개념1) 정보 관련 학자 a. Sherman Kent - ‘전략정보’라는 저서를 통하여 “정보란 지식이며 조직이고 활동이다.”라고 정의 b. G. B. Davis (데이터) c. A. N. Wiener (외계) d. Clausewits (클라우제비츠) - 정보는 적과 적국에 관한 지식의 총체 e. 제프리 리첼슨 (Jeffery T. Richelson) - 정보는 외국이나 국외지역과 관련된 제반 첩보자료들을 수집·평가·분석·종합·판단의 과정을 거쳐서 생산된 산출물 f. 에이브럼 슐스키 (A. Shulsky) - 정보는 국가 정책 운용을 위한 지식이며 이를 위해 수집 가공된 것 g. 마이클 워너 (Michael Warner) - 정보는 해악을 끼칠 수 있는 다른 국가나 다양한 적대세력의 영향을 미치거나 또는 단지 그들을 이해하기 위한 노력을 지원하는 비밀스러운 그 무엇 h. 허만 (M. Herman) & 켄트 (M. Kent) - 정부 내에서의 조직된 지식으로 국가정책운용을 위한 지식이며 활동이고 조직2) 정보 개념 a. 우리가 사용하는 정보라는 용어는 프랑스군이 사용하던 군사용어를 번역한 것이다. b. 정보는 특정한 상황에서 가치가 평가되고 체계화된 거식이다. (x- 단순한 사실이나 기호를 의미한다.) c. 정보는 적시성을 요구하는 반면, 첩보는 시간의 구애를 받지 않는다. d. 정보는 목적성이 있는 반면, 첩보는 목적성이 없다. e. 사용자의 목적에 맞도록 가공한 것이다.3) 첩보 a. 모든 첩보가 정보는 아니지만, 모든 정보는 첩보에 해당한다. (첩보 > 정보) b. 부정확한 견문·지식을 포함한다. c. 첩보는 단편적·불규칙적인 지식임에 비하여, 정보는 특정의 주제에 맞게 결합된 지식이다. d. 평가·해석되지 않는 정보의 자료인 1차적 지식을 말한다. e. 과거와 현재의 것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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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문한다. f. 지식으로서의 자료적 가치를 가진다.4) 정보의 가치 a. 정보는 선별적 가치성을 가지기 때문에 동일한 정보라도 사용자에 따라 중요도의 차이가 있다. (x- 사용자가 달라도 동일한 가치를 발휘한다.) b. 정보는 사용자의 사용목적에 도움을 줄 수 있을 때 가치가 있다. c. 정보는 정확하고 신속하게 제공되어 사용자의 동기를 유발시켜야 한다. d. 정보의 가치는 사용자의 지식과 경험에 따라 기능을 달리한다.5) 정보의 특성 a. 누적 효과성 - 정보가 생산·축적되면 될수록 그 가치가 커진다. b. 비이전성 - 정보를 타인에게 전달해도 본인에게 그 가치가 그대로 남는다. c. 필요성 - 사용권자의 의사결정에 반드시 필요한 내용을 제공할 때 정보로서의 가치를 발한다. d. 무한가치성 - 정보는 정보가 필요한 사람이면 누구에게나 가치를 지닌다. e. 적시성 - 정보사용자의 의사결정에 필요한 시기에 제공되어야 한다. f. 신용가치성 1. 정보는 정보출처의 신용 정도에 따라 가치가 달라지는 특성이 있다. 2. 같은 정보라도 출처의 신뢰도가 높을수록 그 가치가 높다. g. 완전성 1. 정보는 주제에 맞는 내용이면서 관련된 모든 사항이 포함되어야 한다. 2. 정보는 가능한 주제와 관련된 사항을 모두 망라하여 작성되어야 하며, 부분적 단편적인 정보는 사용자가 의사결정을 하는데 도움을 주지 못한다. h. 적실성 1. 정보는 정보사용자의 사용목적과 관련된 것이어야 한다. 2. 정보로서의 가치를 갖기 위해서는 사용권자의 의사결정에 반드시 필요한 내용을 제공해야 한다. I. 정확성 - 징기스칸은 전쟁을 하기 전에 먼저 대상지역에 대한 첩보획득을 위하여 모든 계층과 여러 인종 중에서 간첩을 선발하여 대상으로 변장시킨 후, 주변각지의 부족에 이들을 침투시켜, 첩보를 획득하도록 하였으며 그 정보에 의해서 작전계획을 세웠다. 그리고 공격에 앞서 그는 입수된 첩보 등을 대상을 통해 반드시 확인하였다. j. 객관성 - 정보가 생산자나 사용자의 의도에 따라 주관적으로 왜곡되면 선호 정책의 합리화 도구로 전락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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