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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9. 고조선 - 홍익인간, 단군신화, 위만조선, 단군조선, 준왕, 8조의 법

by 소이나는 2018. 10.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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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고조선 건국


. 단군과 고조선

 

1. 군장 세력의 강화

 

2. 고조선의 건국

 (1) 건국 : 삼국유사, 동국통감 : 단군왕검이 건국 (기원전 2333, 신석기 ~ 청동기)

 (2) 세력 : 요령 중심, 평양 중심 (∵ 한반도 전역은 아님, 남쪽에 ‘진’이 있음)

 (3) 출토 유적, 유물 : 비파형동검, 고인돌(탁자식), 미송리식 토기, 거친무늬 거울

  T) 우리나라 최초의 성읍(군장) 국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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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1. 위치 - 요동중심설, 대동강중심설, 중심지이동설

2. 북한 사학계 : 요령성설을 취하였으나 평양에 단군릉이 발견되고 평양이 왕검성인 듯 말하고 있어 혼란.

3. 청동기 시대 이래 축적된 각 분야의 역량 위에 새로운 철기 문화의 확산에 힘입어 우리나라 역사상 최초로 국가를 형성하였다는 설도 있다.

4. 중국의 기록

(1) 관자 (BC 7C) - 조선은 8000리 밖에 있다. (∵ 고조선에 대한 내용으로 가장 오래된 책)

(2) 사기집해 (3c) - 열수는 조선

(3) 산해경 (4c) - 열양의 동쪽, 낭랑과 동의어

(4) 상서대전 - 기자 동래설이 처음으로 기록된 문서



3. 단군이야기

 (1) 청동기 시대의 문화, 역사적 사실 반영 (X- 철제농기구의이용)

 (2) 천신사상, 선민사상, 천지양신족설

 (3) 농경 사회, 사유 재산제, 계급사회 : 풍백, 우사, 운사 (바람, 비, 구름), 천부인 (X- 평등사회)

 (4) 홍익인간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한다.” (민본주의)

 (5) 환웅 (이주민), 곰 숭배 (토착민), 호랑이 숭배 부족은 배제 = 토테미즘(곰), 샤머니즘(제사장)

  cf) 곰 숭배신앙은 시베리아 퉁구스족의 여러 종족들 사이에서도 널리 존재하였다.

 (6)제정일치 (祭政一致)

  1) 단군 - 제사장

  2) 왕검 - 통치자

 (7) ‘단군 이야기’ 수록 문헌

  1) 삼국유사 : 일연 (고려 충렬왕, 단군신화 관련으로 가장 오래)

  2) 제왕운기 : 이승휴 (고려 충렬왕)

  3) 세종실록지리지 : 춘추관 (조선 단종, 이하 모두 15세기 - 훈구파 시기, 단군중시)

  4) 응제시주 : 권람 (세조)

  5) 동국여지승람 : 노사신 (성종)

  T) 제왕운기보다 삼국유사의 기록이 단군신화의 원형에 더 가까운 것으로 보인다.

  cf) 기자 조선 : 중국 사기, 한서, 함허자, 상서대전 등에 주의 무왕이 기자를 조선에 봉하였다고 되어있음

                     제왕운기에는 기자조선을 후 조선이라고 한 기록과 준왕 때 망했다는 기록이 있음.

  ☞ 고구려, 고려 - 평양에서 기자신 제사 조선 - 숭인전 : 기자 사당

 (8) 역사적 의의

  1) 홍익인간의 이념

  2) 전통과 문화의 정신적 지주 - 후에 대종교 창설

  3) 새로운 사회 질서의 성립

 


[단군신화]

 

“환인의 아들 환웅이 인간을 널리 이롭게 할 목적으로 바람, 비, 구름을 각각 주관하는 부하를 거느리고 하늘에서 태백산 꼭대기 신단수 밑에 내려와 신시를 열고 곡식, 생명, 병, 형벌 등 인간에게 필요한 360여 가지를 주관하며 사람들을 다스리고 교화하였다. 그러던 가운데 곰과 범이 찾아와 사람이 되기를 간절히 원하자 쑥과 마늘을 주어 사람이 되도록 하였다. 그러나 범은 ~ 곰에게 혼인해 주는 이가 없었으므로 이에 환웅이 그녀와 혼인하여 아들을 낳게 되었다. 이가 곧 단군왕검으로서 단군왕검은 아사달에 도읍을 정하고 나라를 세워 조선이라 하였는데~~” 

“고기(古記)에 이런 말이 있다. 옛날 환인의 아들 환웅이 천부인 3개와 3,000의 무리를 이끌고 태백산 신단수 밑에 내려왔는데 이곳을 신시라 하였다. 그는 풍백, 우사, 운사로 하여금 인간의 360여가지의 일을 주관하게 하였는데 그중에 곡식, 생명, 질병, 형벌, 선악 등 다섯가지 일이 가장 중요한 것이었다. 이로써 인간 세상을 교화하고 인간을 널리 이롭게 하였다. 이때 곰과 호랑이가 사람이 되기를 원하므로 환웅은 쑥과 마늘을 주고 이것을 먹으면서 100일간 햇빛을 보지 않는다면 사람이 될 것이라고 하였다. 곰은 금기를 지켜 21일 만에 여자로 태어났고 환웅과 혼인하여 아들을 낳았다. 이가 곧 단군왕검이다.”

- 삼국유사



. 고조선의 발전

 

1. 단군 조선

 (1) 요령 지방, 대동강 중심

 (2) 왕위 세습 : 부왕, 준왕 (BC 3c)

 (3) 관직 정비 : 상, 대부, 장군 (∵ 연맹단계로발전했음을보여줌) (X- 중앙조직이아직정비되지않은상태였다.)

 (4) 연(燕)과 대립 (X- 친선)

  1) 기원전 4세기 말경 고조선은 왕을 칭하고 연과 맞설 만큼 세력이 강성하였다.

  2) BC 4세기 말 연의 장수 진개의 공격 2000여리를 빼앗겼다.

     “그 뒤 조선의 자손들이 교만하고 사나워졌다. 연이 장군 진개를 보내 조선 서쪽을 공격하여 서쪽 땅 2천 여리를 빼앗고 만번한(滿潘汗)을 경계로 삼았다. 조선이 드디어 약해지고 말았다.” – 위략



[참고]

 

1) 고조선은 우세한 무력을 바탕으로 활발한 정복사업을 전개하여 광대한 영토를 차지하였다.

2) 최초 국가 단계로 넘어간 사회이다.

3) 3세기 이전부터 왕의 칭호를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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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위만 조선 (BC 194)

 (1) 유이민의 이동

  1) 1차 이동 (기원전 5~4세기)

  2) 2차 이동 (기원전 2세기) : 진 , 교체기 ☞ 위만 들어옴 → 준왕은 위만을 ‘박사’에 임명함 (요동태수)

 (2) 성립 : 왕검성에 쳐들어가 준왕을 몰아내고 왕이 됨(기원전 194) → 준왕은 남하하여 3한 성립했다고도 함. ☞ “준왕은 진국에 가서 한왕이라 자처~~”

 (3) 성격

  1) 단군의 고조선 계승 - 위만은 상투를 틀고 조선인의 옷을 입음

  2) 조선 이름 계속 사용

  3) 망명자 집단의 정변에 의해 성립

  4) ‘한인’계 유이민도 많았음

  5) 위만 조선은 중국과 적대 관계로 일관했던 만큼 문화적 독자성을 유지할 수 있었다.

 (4) 경제적 발전

  1) 철기본격적수용 (진·한 교체기에 일부 유이민으로 부터 철기 문화 수용) (cf. 철기 수용은 BC 5세기)

  2) 중계 무역 : 예(濊), 진(辰)의 요역을 막음 (이익독점)

 (5) 정치적 발전 : 중앙정치조직, 영토 확장 (진번, 임둔 복속), 부자상속, 주변 사회를 일정하게 통제

 (6) 중국과 다른 독자적 관제 ☞ 비왕, 조선상, 니계상, 대신, 장군

 (7) 대외관계

  1) 한(漢)과 대립 - 한의 침략에 맞서 1차 접전(패수)에서 대승을 거두기도 했다.

  2) 위만조선과 흉노의 협공 가능성에 대한 두려움은 ‘한’이 전쟁을 일으킨 원인 가운데 하나였다.

 

3. 고조선의 멸망 : 패수에서 대승 한과 대항 내분 왕검성 함락 (기원전 108년)

    cf) 1~2년에 걸친 전쟁 (X- 한 달만에 함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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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한 군현의 설치와 소멸

  1) 4개 [낙랑, 진번, 임둔, 현도] 고구려 미천왕의 공격으로 소멸 (313)

  2) 한군현은 토착 사회를 회유하기 위해 토착 수장층에게 인수나 의책을 나누어 주었다.

  3) 소멸 순서 : 진번·임둔 현도 낙랑

 

5. 한 군현의 영향

 (1) 경제 : 농업 향상

 (2) 사회 : 법 60여 조로증가

 


[한사군과 낙랑문화]

 

1) 유적 : 평양의 토성리, 당토성

2) 고분 : 중국식 분묘인 목관분(木槨墳)과 전축분(塼築墳)

3) 비석 : 평남 용강군의 점제현신사비 (풍성을 기원하는 비문)

➝ ‘열수(烈水)’가 대동강임을 알려주는 비석

4) 유물: 와당(瓦當), 봉니(封泥), 박산로(博山爐), 동경(銅鏡), 채화칠협 (採畵漆莢, 바구니), 오수전(五銖錢) 등


 

. 고조선의 사회

 

1. 8조의 법

 (1) 기록문헌 : 한서」지리지 - 일부 조목만 전해지고 있다.

 (2) 내용

  1) 사람 죽인 자 사형 (생명과 노동력을 중시)

  2) 상해 공물배상 (사유재산과농경을알려줌)

  3) 절도 : 노비, 용서를 받으려는 자는 50만 전 (계급사회, 화폐사용)

 (3) 여성의 정절중시부계사회, 가부장적)

 (4) 성격 - 엄격한형벌제도가존재하였다.

 cf) 노예가 있었으나 대규모 노비경영은 발달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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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한 군현 설치 이후 사회의 변화

 (1) 토착민의 대항

 (2) 법 조항 증가 - 60여 조

 

3. 돌무지무덤 (X- 굴식돌방무덤)

 

4. 수공업(무기), 농업, 상업 발달

   cf) 부뚜막 : 온돌형태 ☞ 고조선 유민들이 남쪽으로 이주하는 과정에서 철기 문화와 함께 전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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