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Soy 한국사 ※

[초기국가] 3. 옥저, 동예 - 민며느리제, 골장제, 단궁, 과하마, 무천, 책화, 족외혼, 씨족사회

by 소이나는 2018. 10. 23.
반응형





Ⅲ. 옥저, 동예

 

1. 위치와 정치제도

 (1) 함경도, 강원도 : 문화수용이 늦음 - 연맹 X, 부족단계

 (2) 정치제도 : 읍군, 삼로, 후(邑君, 三老, 候)라는 군장(군장 국가)이 자기 부족을 다스렸지만 큰 세력을 형성하지는 못함.

 soy 한국사, 소이나는, desert.story.com, 님아이건노이라요,

2. 옥저 (함흥평야)

 (1) 어물, 소금

 (2) 민며느리제

    ☞ “장래에 혼인할 것을 약속하면 여자가 어렸을 때 남자 집에가서 성장한 후에 남자가 예물을 치르고 혼인을 하였다.”

 (3) 가족 공동 무덤 (골장제 : 뼈만 추려 곽 속에 안치, 세골장, 두벌묻기) (∵ 영혼 불멸사상)

    ☞ “그들은 장사를 지낼 적에는 큰 나무을만드는데길이가 10여 장이나 되며 ~ 질솥에 쌀을 담아서 곽의 문 곁에다 엮어 매단다.”

 (4) 오곡이 잘 익고, 고구려에 공납

 (5) 목곽 입구에는 죽은 자의 양식으로 쌀을 담은 항아릴 매달아 놓기도 함

 (6) 밭농사

 (7) 맥포 생산

 (8) 거수 – 우두머리

    “사람들의 성질은 질박하고 정적하며 굳세고 용감하다. 소나 말이 적고 창을 잘 다루며 보전(步戰)을 잘 한다. 음식, 주거, 예복, 예절은 고구려와 비슷하다.”

    “토질이 비옥하며 산을 등지고 바다를 향해 있어 오곡에 알맞다.”

  soy 한국사, 소이나는, desert.story.com, 님아이건노이라요,

3. 동예

 (1) 윤택한 경제 : 방직 기술 (삼베, 누에, 명주), 해산물, 토지 비옥, 단궁(檀弓), 과하마(果下馬, 키 작은 말), 반어피(斑魚皮), 문표

 (2) 제천 행사 : 무천 (10월), 호랑이 신 부족의결속강화

 (3) 족외혼 : 동성결혼 금지

 (4) 책화 (責禍): 다른 부족의 생활권 침범 시 노비와 소 말로 변상 (폐쇄적 경제)

     (∴ 씨족적 성격이 강했다.)

 (5) 집터 형태 : 凸자(철), 呂자(여)

 (6) 보병에 의존

 (7) 별 관측

 (8) 납의 읍락을 침범하면 생구(生口)와 우마로 변상

    ☞ “후, 읍군, 삼로 등의 관직이 있어서 하호를 통치하였다. 풍속은 산천을 중요시하며 산과 내마다 구분이 있어 함부로 들어가지 않는다.”

    ☞ “폐쇄적 경제이나 다른 씨족에서 배우자를 찾는 혼인 풍습을 엄격하게 지켰다.”

    ☞ “호랑이를 신으로 여겨 제사를 지낸다. 부락을 함부로 침범하면 생구(生口)와 소, 말을 부과하는데~ 사람을 죽인 자는 죽음으로 그 죄를 갚게 한다. 도둑질을 하는 사람이 적다.”

 soy 한국사, 소이나는, desert.story.com, 님아이건노이라요,

[凸자(철)]


[呂자(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