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Soy 한국사 ※

[초기국가] 1. 부여 - 사출도, 순장, 1책12법, 우제점법, 영고

by 소이나는 2018. 10. 22.
반응형



<3> 초기국가


. 부여 (BC 3c ~ AD 494)

 

1. 위치 : 길림시(송화강 유역), 농안, 장춘

 

2. 흥망 : 1세기초왕호사용, 중국과 외교 ➝ 고구려 문자왕(494) 때 편입

   T) BC 2~1세기 무렵 국가 형태를 갖추었다.

  soy 한국사, 소이나는, desert.story.com, 님아이건노이라요,

3. 정치 제도

 (1) 사출도 (四出道) : 행정구역

 (2) 5부족 연맹체 - 마·우·저·구 + 왕

 (3) 왕권 미약 : 대표 부족의 세력이 강성

  1) 적자가 왕위를 계승하였고, 적자가 없으면 제가들이 왕을 추대

  2) 수해, 한해를 입어 오곡이 잘 익지 않으면 책임을 왕에게 물어 왕을 교체

 (4) 관리 : 대사자, 사자

 

4. 경제

 (1) 반농반목

 (2) , 주옥, 모피

 (3) 하호(下戶)의 생산 활동에 의존

 

5. 사회, 문화

 (1) 순장(殉葬), 형사취수(兄死娶嫂), 일부다처제, 흰옷을 즐겨 입음, 은력(殷曆) 사용

     (cf. 신라 지증왕은 순장을 국령으로 금지)

   ☞ “왕이 죽으면 여러 사람을 껴묻거리와 함께 묻는 풍습이 있었다.”

   ☞ “여름에 사람이 죽으면 얼음을 넣어 장사를 지냈고, 왕의 장례에는 옥갑을 썼다.”

 (2) 법률

  1) 4조목 전해짐

  2) 살인죄 : 본인 사형, 가족 노비 (연좌제)

  3) 상해 : 배상 없음 (조문이없음)

  4) 절도죄 : 12배 배상 (1책 12법)

  5) 간음죄 : 본인 사형

  6) 투기죄 : 본인 사형 (시체를 찾으면 우마로 배상) (→ 일부다처제와 관계)

  cf) 고조선과 공통 : 살인, 절도

 (3) 제천 행사 : 영고 (수렵 사회의 전통) - 12月(수렵이 끝난 다음에 함), 부족단결

 (4) 우제점법 (牛蹄占法): 제천의식, 점복

 (5) 사회계급 : 가, 호민, 하호

      “전쟁이 일어나면 지배층인 제가들이 스스로 싸우고, 피지배층인 하호는 식량을 날라다 주었다.” (X- 하호가 전쟁에 참가)

 soy 한국사, 소이나는, desert.story.com, 님아이건노이라요,

6. 부여의 역사적 의의 : 고구려, 백제의 원형

 

7. 삼국지위지 동이전

  “체격이 크고, 성품이 강직, 용맹 ~ 노략질하지 않았다.”

  “동이지역 중 가장 넓고 평탄 ~ 산과 언덕 넓은 못이 많은 (험요지역) ~ ”

 

8. 동향

 (1) 기원후 3세기경의 부여 - 사방 2천리 면적에 8만호의 인구를 갖고 있었다.

 (2) 3~4세기 선비족의 잦은 침략으로 쇠퇴 5c말 고구려(문자왕)에 통합

 (3) 연맹왕국 단계에서 멸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