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학문과 기술의 발달
Ⅰ. 한자의 보급과 교육
1. 한자의 전래
(1) 철기시대부터
(2) 유교, 불교, 도교 서적
cf) 구결, 토 - 중국식 한자를 읽을 때, 문법적 특징을 알려주는 글자
cf) 이두 - 고구려에서 처음 사용, <쇠뿔한>을 소리로 표기하여 <서발한(舒發翰)>이다. 뜻을 따<각간(角干)>으로 표기
한국사, 국사, soy 한국사, soy 국사, 교육, 사회, 학문, 역사, 남북국시대, 소이나는, desert.story.com, 님아아이건노이라그이요,
2. 삼국시대
(1) 한문의 토착화
1) 한자를 그대로 사용 ➝ 이두와 향찰 사용
2) 한문의 토착화, 한문학 보급
(2) 고구려의 학문
1) 교육 기관
a. 소수림왕 = 수도에 태학 (관학, 귀족, 한학, 문·무 유교, 무예)
b. 장수왕 = 지방에 경당 (사학, 평민, 무술, 한학 - 평양 천도 후)
“습속에 문지기와 말먹이 따위의 집에 이르기까지 서적을 매우 좋아한다. 각 거리마다 큰 집을 지어 경당(扃堂)이라 부르는데, 자제(子弟)들이 결혼할 때까지 밤낮으로 이곳에서 독서와 활쏘기를 ~” – 구당서
2) 한학 : 광개토 대왕비, 중원고구려비, 모두루 묘지, 동수 묘지, 관구검 기공비 (일찍부터 한자 사용)
(3) 백제의 학문
1) 교육기관 : 5경박사, 역박사, 의박사
2) 한학 발달 : 사택지적비비문 = 불당을 세운 내력 기록
“사택지적은 해가 쉬이 감을 슬퍼하고 달리 어렵사리 돌아옴이 서러워 금을 캐 귀중한 당을 짓고~”
3) 개로왕이 북위에 보낸 국서 – 한문 문장
(4) 신라의 학문
1) 화랑도
2) 진흥왕 때 단양 적성비, 순수비
3) 임신서기석 (경전공부) - 한문을 지을 때 우리말 순서대로 배열
한국사, 국사, soy 한국사, soy 국사, 교육, 사회, 학문, 역사, 남북국시대, 소이나는, desert.story.com, 님아아이건노이라그이요,
3. 남북국 시대
(1) 통일신라
1) 국학 (‘예부’에 속) (682)
a. 신문왕 : 국학 ➝ 경덕왕 : 태학감
b. 4서 중요 : 논어, 효경, 곡례, 예기➝ 유교 경전 가르침 (X- 맹자)
c. 충효 일치의 윤리 강조
d. 1과 (예기, 주역), 2과(좌전, 모시), 3과 (문선, 상서), 필수과목(논어, 효경)
e. 입학자격 (15세~30세 귀족자제), 수업연한 (9년), 교수(경학박사, 조교) ➝ 무능력자는 중도탈락
2) 독서삼품과 (독서출신과) (788)
a. 실기 실시 (원성왕 때 - 하대)
b. 응시 과목
ㄱ. 상품 : 좌전, 문선, 예기, 논어, 효경 - 이해하는 자
ㄴ. 중품 : 곡례, 논어, 효경 - 읽은 자
ㄷ. 하품 : 곡례, 효경 - 읽은 자
ㄹ. 특채 : 5경, 3사, 제자백가서에 능통한 자 순서 넘어 등용
c. 유학 보급에 이바지
d. 골품 제도 때문에 힘을 못 씀 - 실패
“춘추좌씨전, 예기, 문선을 읽어 그 뜻을 능통하고 겸하여 논어, 효경에도 밝은 자를 상종으로 하고, 곡례, 논어, 효경을 읽은 자를 중명(中命)으로 하고, 곡례, 효경을 읽은 자를 하품으로 한다. 또 오경과 삼사와 제자백가의 책을 능히 두루 통하는 자가 있으면 특채해서 등용한다.” - 삼국유사
(2) 발해 : 주자감
* 정혜·정효공주 묘지 - 4·6변려체 발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