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역사서 편찬, 유학보급
1. 역사서의 편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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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삼국 시대
1) 중앙 집권 체제 정비 ➝ 왕실의 권위
2) 내용 - 삼국시대 역사서는 유교적 사관은 아님
| 역사서 | 편찬자 | 편찬 시기 | 비 고 |
고구려 | 유기, 100권 | 미상 | 전하지 않음 | |
신집, 5권 | 이문진 (태학박사) | 영양왕 | ||
백 제 | 서기 | 고 홍 (박사) | 근초고왕 | |
신 라 | 국사 | 거칠부 (아찬) | 진흥왕 |
(2) 통일 신라
1)김대문(진골) : 화랑세기(花郞世紀), 고승전(高僧傳), 한산기(漢山記), 계림잡전(鷄林雜傳)
2) 신라의 문화를 주체적으로인식하는경향, 자주적
2. 유학의 보급
* 유학 - 통일신라 초기의 왕권신장과 관련된 대표사상
(1) 신라 중대
1) 6두품 출신 많음, 도덕적 합리주의
2) 강수 : 외교 문서 문장가, ‘답설인귀서’, ‘청방인문서’, 유교도덕을 출세보다 중시, 일부다처제·골품제·불교 비판(불교는 ‘세외교’)
3) 설총 : 이두정리, 경전에 조예, 원효의 아들
‘화왕계(花王戒)’“어떤이가 화왕(모란)에게 말하였다~~~ 화왕이 대답, 내 잘못 했느라” (꽃을 통해 왕 도덕 강조)
(2) 신라 하대
1) 도당(당에가서 공부) 유학생의 증가 : 김운경, 최치원
2) 최치원
a. 6두품
b. 시무 10조 건의 (진성여왕) - 왕권강화 → 진골 반대
c. ‘계원필경’(桂苑筆耕) = 현존최고 (最古) 문집 (중국 모방작), ‘토황소격문’ (討黃巢檄文)
(“너는 본래 먼 시골 구석의 백성으로 억센 도적이 되어~” ) ‘제왕연대력’, ‘중산복궤집’
d. 4산 비명 (四山碑銘) : 쌍계사 진감선사비, 성주사 낭혜화상비, 숭복사비, 봉암사 지증대사비- 4·6변려체, 불교 유교 노장 지리도참까지 포함 (복합적 사상) ➝ 신라 하대 사상계의 경향을 보여줌
e. '당‘ 빈공과 급제
f. “걸핏하면 모함을 받아 죄에 걸리겠으므로, 처지를 한탄하며 다시 벼슬에 뜻을 두지 않았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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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 복합적 사상 1) 4산 비명 (최치원) 2) 훈요십조 (태조) 3) 세속 오계 (원광) 4) 금오신화 5) 동학
cf) 당 ‘빈공과’ - 최초 합격 : 김운경 → 그 외 - 최신지, 박인범, 최승우 (효본집) cf) 숙위 학생 - 당에서 당의 문물을 읽히고 가교 역할 → 하대 : 순수 유학적 (정치성 퇴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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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발해
1) 학문발달 : 당의 ‘빈공과’급제 : 이거정
2) 외교 문서, 공식 기록은 한문사용 (단, 압자와 (押字瓦)라는 독자적 문자가 있었음)
| 고구려 | 백 제 | 신 라 | 통일 신라 | 발 해 |
교육기관 | 중앙 (태학, 관학), 지방 (경당, 사학) | 5경·의·역 박사 | 유교 경전 교육, 화랑도 | 국학(➝태학) | 주자감 |
한학·유학 | 광개토왕릉비 중원 고구려비 | 북위에 보낸 국서 사택지적비 | 임신서기석 진흥왕 순수비문 | 강수·설총·김대문 계원필경 | 도당 유학생 (빈공과 합격) |
역사편찬 | ‘신집’ 5권(이문진) | ‘서기’(고흥) | ‘국사’(거칠부) | ‘계림잡전’, ‘화랑세기’ (김대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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