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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점 Book ■

붉은 산 - 김동인

by 소이나는 2009. 5.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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붉은 산 - 김동인

줄거리

그것은 여(余)가 만주를 여행할 때 일이었다
그 때에 ××촌이라 하는 조그만 촌에서 본 일을 여기에 적고자 한다.

  배경은 만주이다.
  만주의 작은 소작인 마을
  배경에서 부터 고향을 떠난 사람들의 슬픔이 어떨지 느껴진다.
  단지 만주라는 한 마디 말로, 시대와 상황을 단번에 알 수 있게 해준다.
  일제의 강압에 못이겨 멀리 이국땅으로 떠날 수 밖에 없었던 우리 민족의 슬픔이 느껴진다.
  전에 연변에서 잠시 살았던 기억이 있는데, 지금은 외국의 땅이 되어버리고, 지금은 외국인이 되어버린
  중국의 소수민족으로 살아가는 우리 동포는 우리와 같은 민족인데,
  한국에게는 조선족으로, 중국에서는 단지 소수민족으로 무시당하고 있는 것 같아 슬프다.
  어찌보면 독립운동을 위해 멀리 떠난 이유도 있는 데,
  김해 김씨인 조선족도, 파평 윤씨인 조선족 친구도 단지 외국인일 뿐이였다. ㅜㅜ

'삵'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는 '정익호'라는 인물을 본 것이 여기서이다.

  의사인 여가 바라보는 진짜 주인공인 삵이 등장한다.

생김생김으로 보아서 얼굴이 쥐와 같고 날카로운 이빨이 있으며, 눈에는 교활함과 독한 기운이 늘 나타나 있으며, 발룩한 코에는 코털이 밖으로까지 보이도록 길게 났고, 몸집은 작으나 민첩하게 되었고, 나이는 스물다섯에서 사십까지 임의로 볼 수 있으며, 그 몸이나 얼굴 생김이 어디로 보든 남에게 미움을 사고 근접치 못할 놈이라는 느낌을 갖게 한다.

 삵에 대한 묘사는 딱 봐도 좋지 못하다. 이 사람은 무언가 문제만 일으킬 것 같다.

삵은 이 동네에는 커다란 암종이었다.

××촌에서는 사람이라도 죽으면 반드시 조상 대신으로,
"삵이나 죽지 않고."
하는 한 마디의 말을 잊지 않곤 하였다.

  역시 삵은 동네에서도 그냥 건달같은 인물로 모든 동네사람들은 그를 싫어한다.
  그 자신의 행동에서 마을 사람들에게 등이 돌리게 되었다.
  그런 그는 어떤 행동을 하게 될지..
 

"흥……."
이 한 마디는 그의 가장 큰 처세 철학이었다.

  그의 성격이 단순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직설적이고 남의 시선을 상관하고 있지 않은 
  어찌보편 속편한 사람..
 

여(余)가 ××촌을 떠나기 전날이었다.
송 첨지라는 노인이 그 해 소출을 나귀에 실어 가지고 만주국인 지주가 있는 촌으로 갔다. 그러나 돌아올 때에는 송장이 되어 있었다. 소출이 좋지 못하다고 두들겨 맞아서 부러지고 꺾어진 송 첨지는, 나귀 등에 몸이 결박되어서 겨우 ××촌으로 돌아왔다. 그리고 놀란 친척들이 나귀에서 몸을 내릴 때에 절명되었다. ××촌에서는 왁자하였다.
"원수를 갚자!"
명(命) 아닌 목숨을 끊은 송 첨지를 위하여 동네의 젊은이는 모두 흥분하였다. 제각기 이제라도 들고 일어설 듯하였다.
그러나 그뿐이었다. 아무도 앞장을 서려는 사람이 없었다.

   멀리 이국에서도 고난을 받는 우리 민족의 모습을 보여준다.
   고향에서도, 이국에서도 우리 민족은 그렇게 떠돌이 인생으로 힘들게 살고 있었는가 보다.
   억울한 죽음에 화는 나고 속은 끌었지만, 
   지주에게 대들 수 없는 나약한 인간일 뿐이었다.
   말로만 복수하고 싶은, 행동으로는 어찌할 수 없는 나약한 인간...
  

여(余)는 삵에게 말하였다.
"송 첨지가 죽은 줄 아나?'
여의 말에 아직껏 여를 쳐다보고 있던 삵의 얼굴이 아래로 떨어졌다. 그리고 여가 발을 떼려는 순간 얼핏 삵의 얼굴에 나타난 비장한 표정을 여는 넘길 수가 없었다.

고향을 떠난 만리 밖에서 학대받는 인종의 가엾음을 생각하고 그 밤은 여도 잠을 못 이루었다.
그 억분함을 호소할 곳도 못 가진 우리의 처지를 생각하고, 여도 눈물을 금하지를 못하였다.

  여는 그저 동네를 지나치는 사람일 뿐이었다.
  그는 철저히 관찰자일 뿐이고, 이야기를 이어가기 위한 매개체 일 뿐이었다.
  그는 우리와 같은 독자같이 우리 민족의 슬픔에 마음을 아파할 뿐인 사람이다.

이튿날 아침이었다.
삵이 동구(洞口) 밖에서 피투성이가 되어 죽어 있다는 것이었다.

   결국 직접 실천에 옮긴 것은 삵이었다.
   사람들에게 욕만 먹고, 거칠고 단순한 그는 자신의 감정에 충실했다.
   비록 행동은 건달같지만, 직접 움직일 줄 아는 용감한 사람이었다.
   어찌보면 용감하다기보다는 단순한 사람의 일면을 볼 수도 있겠지만
   좋은 사람으로 포장해주고 싶다.
   그는 그 일로 죽음을 맞이하기에, 왠지 그러고 싶다.

"선생님, 저는 갔었습니다."
"어디를?"
"그놈, 지주놈의 집에……."
"무얼?"
여는 눈물 나오려는 눈을 힘있게 닫았다. 그리고 덥석, 그의 벌써 식어 가는 손을 잡았다. 잠시의 침묵이 계속되었다. 그의 사지에서는 무서운 경련이 끊임없이 일었다. 그것은 죽음의 경련이었다. 듣기 힘든 작은 그의 소리가 또 그의 입에서 나왔다.
"선생님."
"왜?"
"보고 싶어요. 전 보고 시……."
"뭣이?"
그는 입을 움직였다. 그러나 말이 안 나왔다. 기운이 부족한 모양이었다. 잠시 뒤에 그는 또다시 입을 움직였다.
무슨 소리가 그의 입에서 나왔다.
"무얼?"

"보고 싶어요. 붉은 산이……. 그리고 흰 옷이……."
아아, 죽음에 임하여 그는 고국과 동포가 생각난 것이었다. 여는 힘있게 감았던 눈을 고즈넉이 떴다. 그 때의 삵의 눈도 번쩍 뜨이었다. 그는 손을 들려고 하였다. 그러나 이미 부러진 그의 손은 들리우지 않았다. 그는 머리를 돌이키려 하였다. 그러나 그럴 힘이 없었다.
그는 마지막 힘을 혀 끝에 모아 가지고 입을 열었다.

"선생님, 노래를 불러 주세요. 마지막 소원……. 노래를 해 주세요. 동해물과 백두산이 마르고 닳도록……."
여는 머리를 끄덕이고 눈을 감았다. 그리고 입을 열었다. 여의 입에서는 창가가 흘러 나왔다.
여는 고즈넉이 불렀다.
"동해물과 백두산이……."
고즈넉이 부르는 여의 창가 소리에 뒤에 둘러섰던 다른 사람의 입에서도 숭엄한 코러스는 울리어 나왔다.

"……무궁화 삼천 리
화려 강산……."

광막한 겨울의 만주벌 한편 구석에서는 밥버러지 익호의 죽음을 조상하는 숭엄한 노래가 차차 크게 엄숙하게 울렸다. 그 가운데 익호의 몸은 점점 식어 갔다.

   죽어가는 사람앞에서는 등을 돌리던 사람에게도 마음을 바꾸게 할 수 있는가 보다.
   아무리 자신을 괴롭히던 사람이라도, 그런 행동 한번과 죽음앞에서 계속 싫어하는 그런 사람이 있을 수 있을 까..
   삵은 그렇게 죽었다. 애국가를 들으며..
  
   근데 애국가가 안익태 선생님이 30년대 후반에 작곡하였다는데..
   그전부터 가사가 있었던 것인가? 붉은 산이 1932년 작품이니까. 그때도 애국가가 있었나 보내..^^;;
   


붉은산은 어찌보면 작품성이 뛰어난 것 같지는 않다.
조금더 세세하고 상황의 변화를 섬세하게 썼으면 정말 좋았을 것 같은 데 아쉽다.
삵이란 인물의 건달같은 행동을 좀더 사실적으로 그리고,
마을 사람들의 힘든 생활을 극대화하고, 삵의 과거를 멋지게 만들었으면,
괜히 더 재미있었겠다 하는 생각이 들었다.

전체적인 구조는 일제시대 이국에서 비참하게 살아가는 우리 민족과 민족성, 조국에 대한 사랑을 표현하기에
의미 자체는 좋았던 것 같다.
여라는 의사가 단지 관찰자로서 그 마을과 삵을 바라보는 입장도 마음에 드는 구조이다.
왠지 내가 여가 된 것같은 기분이 들기 때문이다.
나는 고통을 받지도, 위협을 받지도 않는 그저 바라보기만 하는 편안한 입장이니..
뭐 이렇게 좋은 상태가 어디 있는가? 편함만을 추구하는 우리에게 얼마나 좋은 상황인가...
상황은 힘들지만 나는 의사이고, 조금있으면 떠난다.

마을사람들의 고난과 슬픔을 보았고,
슬프지만, 여는 떠난다.
삵의 죽음앞에 동족의 슬픔을 보았지만,
여는 떠난다.

단지 그런 상황을 알려주고 싶었나보다.
그렇기에 더욱 소설다운 것 같다.
애국가를 부르며 가슴에 손을 올리는 우리 민족은
이런 고난을 함께 살아갔기에
더욱 값진 민족이 되어가는 것 같다.




1. 이 소설의 주인공은 삵이라는 정익호이다.
   '나'는 관찰자이면서 서술자이다. - 중간중간 개입하며 이야기꾼으로 실감나게 이야기 하기 위해 끼어드는 형국이다.
   = 일인칭 관찰자 시점

2. 액자형 플롯
   '나'는 부수적 플롯
   '익호'는 중심플롯

3. 1932년 4월 '삼천리'에 발표한 단편소설
   - 삶의 터전을 잃고 이국에서 비참하게 살아가는 조선인 소작인들과 동족을 학대하고 괴롭히다가
     그들을 위해 자신의 목숨을 기꺼이 바친 삵을 통해 민족의식과 조국에 대한 뜨거우 사랑을 강조하고 있다.

4. 김동인

1900. 10. 2. 평양출생, 호 - 금동(琴童. 金童)
1912 숭덕 소학교 졸업
1913 숭실중학 입학, 중퇴
1914 도쿄학원 중학부 입학
1915 메이지학원 편입
1916 졸업
1918 카와바타 미술학교 입학
1919 문예지 [창조] 간행 - 출판법 위반 징역
1933 조선일보 학예부
1935 월간 [야담]발간
1942 불경죄로 수감
1951 서울에서 사망

자연주의, 낭만주의, 유미주의, 3인칭시점을 도입

대표작 - 감자, 배따라기, 붉은산, 광화사, 광염소나타, 운현궁의 봄, 발가락이 닮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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