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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oy 한국사 ※

조선 후기의 문화, 예술 (문학, 음악, 그림, 건축, 공예)

by 소이나는 2009. 11.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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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 예술


Ⅰ. 서민 문화의 발달

 

 1. 서민 문학의 등장

  1) 조선 후기, 상공업 발달, 서당교육 보급, 신분 향상

  2) 중인, 서민이 주도


 2. 문학과 예술 작품의 변화 양상

  (1) 조선 전기 - 성리학 강조

  (2) 조선 후기 - 사회의 부정과 비리에 대한 고발정신

 

조선 전기

조선 후기

창작 주체

 양반중심

 중인, 상민의 활동 활발

내용, 성격

 성리학 윤리관

 양반의 교양 여가

 이간 감정의 적나라한 묘사

 부정과 비리에 대한 고발

문학의 주인공

 영웅적 존재

 서민적 인물

문학의 배경

 비현실적 세계

 현실적 인간 세계



 3. 서민 문학의 특징

  (1) 전기 - 정적 소극적 → 후기 - 감적을 적나라하게 표현

  (2) 양반들의 위선적 모습 비판


 4. 서민 문화의 발달

  (1) 한글소설  (2) 판소리 탈춤 (3) 풍속화, 민화 (4) 타령, 잡가 (5) 사설시조 (6) 시사

 


Ⅱ. 판소리와 가면극

 1. 판소리

  (1) 직접적 솔직함

  (2) 열두 마당이 있었으나, 지금은 다섯 마당만 전해짐. / 춘향가, 심청가, 흥부가, 적벽가, 수궁가

  (3) 정리 - 19세기 후반 신재효

  (4) 창(노래) / 아니리(이야기) / 발림(몸놀림) / 으로 구성

 2. 가면극 - 탈놀이, 산대놀이

 3. 의의 - 상품 유통경제 활성화, 사회 모순 비판

 

 

Ⅲ. 한글 소설사설시조

 

 1. 발달 배경

  

 2. 한글 소설의 발달

  (1) 홍길동전 - 허균

  (2) 춘향전

  (3) 용왕을 골려 주는 토끼

  (4) 심청

  (5) 장화·홍련 이야기


 3. 사설시조 - 선비들의 절의 자연관

  

 4. 시조·가사집 편찬

  1) 김천택 - 청구영언

  2) 김수장 - 해동가요


 5. 한문학의 변화

  (1) 사회 부조리 비판

  (2) 정약용 - 삼정 문란 폭로하는 한시 = 애절양 “갈밭 마을 젊은 아낙 울음소리 ~”

  (3) 박지원

   1) 실용적 태도 강조 - 양반전, 허생전, 호질, 민옹전 (한문소설)

   2) 문체 혁신 시도

   * 문체반정 - 정조가 일으킨 문풍 복고 운동


6. 시사의 조직 (동인 모임) - 시인 동우회로 중인은 중인끼리 상민은 상민끼리 시사를 조직

  1) 천수경 - 옥계 시사

  2) 회경흠 - 직하 시사


7. 풍자 시인의 활동  - 김삿갓, 정수동


 8. 야담 잡기류 - 유몽인 ‘어유야담, 작가미상 ’대동야승‘

  

15세기

 사장 중심의 한문학

 악장, 시조

16세기

 경학 위주의 학풍 - 서정미, 가사문학

 시조, 가사

17세기

 애국 사상, 사회 비판

 한글 소설, 야담

18세기

 창자의 주체 형식의 다양화

 한글 소설, 사설 시조

19세기

 서민 문화의 전성기

 판소리, 가곡


Ⅳ. 진경산수화, 풍속화

 1. 새 경향 

 2. 유행배경 - 우리 문화에 대한 자부심이 높아짐 


 3. 18세기 전반 (진경산수화)

  (1) 특징 - 중국 남종과 북종 화법을 수용 고유한 화법으로 창안

  (2) 정선

   1) 서울 근교와 강원도의 명승지 사실적으로 그림, 바위산은 선으로 묘사, 흙산은 묵으로 묘사하는 기법 사용

   2) 인왕제색도, 금강전도 


 4. 18세기 후반 (풍속화)

  (1) 생활 정경

  (2) 윤두서 - 채애도, 짚신삼기

  (3) 김홍도

   1) 산수화, 신선도, 화성 행차, 기록화, 농촌 서민의 생활상

   2) 밭갈이, 추수, 씨름, 서당, 무동, 총석정도, 논갈이, 기와이기, 고눈놀이, 담배썰기, 편자박기, 우물가, 장터길,

      행려풍속, 행상

  (4) 신윤복

   1) 감각적, 해학적, 풍류, 남녀 간의 애정 묘사, 섬세, 세련

   2) 단오 풍정, 봄나들이, 주사거배, 무녀신무, 쌍검대무, 월하정인, 주류청강, 청금상련, 기방무사,

      이부탐춘, 연소답청

  cf. 윤용 - 협롱채춘

      김두량 - 목동오수, 사계풍속도

     조영석 - 새참, 바느질, 채유, 작두질



<인왕제색도>


<금강전도>



<단오풍정>

 


<신선도>

 5. 18세기 (서양화풍)

  (1) 유화기법을 동양화에 접목

  (2) 강세황 - 영통골 입구도

  (3) 심사정 - 방심주산수도


6. 19세기 (복고적인 문인화)

  (1) 진경산수화와 풍속화의 침체 - 문인화의 부활 = 김정희 ‘세한도’, ‘난초’

  (2) 장승업 - 강렬한 필법, 채식법 / 홍백매도, 군마도, 호취도, 삼인문년도

  cf) 3대 화가 - 김홍도, 안견, 장승업


7. 민화의 발달

  - 서민층 성장 - 해, 달, 나무 등 (까치 호랑이)



 8. 서예

  (1) 이광사 - 동국진체 (우리의 정서와 개성을 추구하는 단아한 글씨)

  (2) 김정희 - 추사체 (죽로지실)


  cf) 진취적 성향이 강한 인물·산수화 유행 (15c) → 자연 속의 서정적인 아름다움 추구 (16c)

     → 진경산수화와 풍속화의 유행 (17c) → 복고적인 화풍의 유행 (18c)


Ⅴ. 건축의 변화

 

 1. 배경

  

 2. 사원 건축

  (1) 17세기 건축

   1) 대표 - 금산사 미륵전, 화엄사 각황전, 법주사 팔상전(5층 목탑)

   2) 특징 - 규모가 큰 다층 건물, 내부가 하나, 불교의 사회적 지위 향상과 양반 지주층의 경제적 성장 반영

  (2) 18세기 건축

   1) 대표 - 논산 쌍계사, 부안 개암사, 안성 석남사

   2) 기타 - 불국사 대웅전, 평양 대동문

   cf) 고려 후기 - 봉정사 극락전, 수덕사 대웅전, 부석사 무량수전, ~~~ 응진전


 3. 수원 화성

  (1) 정약용 거중기 이용 (정조)

  (2) 공수를 겸한 성곽, 서양식 건축 기술 도입


 4. 19세기의 건축

  - 경복궁 근정전, 경회루




<금산사 미륵전>


<화엄사각황전>


<법주사 팔상전>


<논산 쌍계사>


<부안 개암사>

 

Ⅵ. 백자·생활 공예와 음악

 

 1. 공예

  (1) 자기 공예

   1) 백자가 민간에 널리 사용

   2) 청화 백자가 유행 - 안료인 회회청을 국산화

  (2) 목공예, 화각공예


 2. 음악

  (1) 양반 - 가곡 시조

  (2) 서민 - 민요

  (3) 직업, 광대, 기생 - 판소리, 잡가

  (4) 가객 - 김천택, 김수장, 이세춘, 송실손, 장우벽

  (5) 악사 - 송경운, 김성기, 유우춘

  (6) 기악곡 - 영산회상

  (7) 성악곡 중 중대엽, 삭대엽


 3. 무용

  (1) 탈춤 - 봉산탈춤, 강령탈춤, 은율탈춤, 고성·통영오광대, 송파 산대놀이, 양주별산대놀이

  (2) 인형극 - 꼭두각시 놀음, 망석중 놀이




 4. 조선 후기 문화의 특징 - 서민

  

 

역 사

화풍, 화가

건 축

15세기

1) 성리학적 - 고려국사, 동국사략

2) 자주적 - 고려사, 고려사절요, 동국통감

1) 인물, 산수 (진취적)

2) 도화서 - 안견 몽유도원도, 최경

3) 문인 - 강희안(고사관수도). 강희맹

궁궐, 관아, 성곽, 성문, 학교(숭례문,

돈화문, 개성 남대문,  해인사 장경판전,

무위사 극락전, 원각사지 10층 석탑,

평양 보통문)

16세기

 존화주의 사관

 - 기자실기, 동사찬요, 동국사략(박상)

1) 사군자 - 선비 정신

2) 이상좌 - 송하보월도

3) 이암, 심사임당, 어몽룡(매화),

   황집중(포도), 이정 (대)

4) 자연의 아름다움

 서원 (옥산서원, 도산서원)

17세기

 산수화 (김명국)

 사원 (금산사 미륵전, 화엄사 각황전,

       법주사 팔성전)

18세기

1) 반도 중심 탈피 - 동사, 발해고

2) 고증 사학의 토대 - 동사강목

1) 윤두서, 심상정, 정선(진경산수화)

2) 김홍도, 신윤복 (풍속화)

3) 강세황, 심수철 (서양화)

 수원성, 평양 대동문, 불국사 대웅전,

 안성 석남사, 논산 쌍계사, 부안 개암사

19세기

1) 실증적, 객관적 - 연려실기술

2) 국사 인식의 폭 - 해동역사

1) 복고적 문인화풍 (실학적 쇠퇴)

2) 신위(대), 김정희(세한도).

   장승업(군마도, 수상서금도)

 경복궁 근정전, 경회루


 

<문제>

 

1. 조선 후기에는 도시 상인층의 지원에 의해 산대놀이가 민중 오락으로 정착하였고,

   우리의 고유한 자연을 그린 진경산수화가 유행하였으며,

   중인층의 문예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시사가 조직되었고, 

   설화문학이 유행하여 ‘필원잡기’와 ‘용재총화’가 편찬되었다?

   (X)  ☞ 필원잡기 조선초기, 용재총화 조선중기

 

2. 추월색과 금수회의록은  순한글의 언문일치 문장으로 쓰여 졌다?  (O)

 

3. 다음 시기는?

 (1) 선비들의 정신세계를 사군자료 표현?  ☞ 조선 중기

 (2) 당악과 향악을 속악으로 발전“?  ☞ 조선 중기

 (3) 전통 한의학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동의보감 편찬?  ☞ 조선 후기

 

4. 시대 순으로 배열하기

 (1) 무위사 극락전 → 옥산 서원 → 금산사 미륵전 → 논산 쌍계사

 (2) 금오신화 → 홍길동전 → 구운몽 → 허생전

 (3) 강희안 → 이상좌 → 정선 → 김홍도 → 장승업

 (4) 의방유취 (세종) → 동의보감 (광해군) → 마과회통 (정조) → 동의수세보원 (고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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