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화기 문학 (갑오개혁~1908)
<1> 서설
1. 외세의 도전, 서양문학의 자극
2. 구어체에 가까운 문장
3. 서유견문 (유길준)
(1) 언문일치의 효시 ( 후에 김동인이 완성 )
(2) 최초의 본격적 서양 소개서로 국한문 혼용체
4. 문학 장르
(1) 신체시로 발전, 신소설, 판소리의 창극화
(2) 한성순보, 독립신문 등
<2> 창가
1. 개화, 계몽
2. 가사 → 창가 → 신체시 → 근대시
3. 형식
1) 초기(개화가사) - 3·4조, 4·4조
2) 후기 - 6·6조, 7·5조, 8·5조
4. 시발점 = 최제우 - 용담유사 (순한글) - 개화·계몽사상, 애국·독립 정신의 고취, 천도교 포교의 가사집 (종교적)
5. 작품
(1) 초창기 - 애국가, 동심가, 도립가, 신문가
(2) 최남선 - 경부철도가(최초의 7·5조), 한양가, 세계일주가
<3> 신소설
Ⅰ. 특징
1. 갑오개혁 이전의 고소설
2. 1900년대 중반 ~ 1917년 이광수 ‘무정’
3. 주제 - 개화·계몽, 자주독립, 신교육, 유교적 비판
4. 진보적이며, 이면적으로는 보수적
5. 구성 - 역전적 구성
(1) 인물 - 선구자적 전형적 인물
(2) 사건 - 현실적 사건
(3) 배경 - 실제적 현실
6. 문체 - 불완전한 언문일치, 묘사체
7. 한계
(1) 권선징악의 테두리, 평면적 영웅 소설의 유형 구조
(2) 우연성, 문어체적 문체의 잔재
(3) 봉건주의자 = 악인, 개화주의자 = 선인
8. 경향
(1) 문명개화의 문제 - 이인직, 이해조, 최찬식
(2) 반외세의 문제 - 신채호, 박은식, 장지연
Ⅱ. 작품
1. 이인직
(1) 혈의누
1) 최초의 신소설, 무비판적인 수용 태도, 낙관적인 개화주의, 친일적
2) 발표지 - 만세보
(2) 귀의 성 양반 폭로
(3) 치악산 - 처첩 간의 갈등
(4) 은세계 - 설중매와 더불어 최초의 신극 대본
2. 이해조 (소설의 본질적 속성을 허구와 사실성으로 구분해 놓음)
(1) 자유종 - 처음부터 끝까지 대화체 - 여성들만의 토론 형식
(2) 빈상설 / 구마검 / 화의 혈 / 모란병
(3) 판소리계 소설을 신소설로 개작
1) 옥중화 - 춘향전
2) 강상련 - 심청전
3) 연의 각 - 흥부전
4) 토의 간 - 토끼전
3. 최찬식
(1) 추월색 - 애정, 부패한 관료
(2) 안의 성 - 삼각 연애
4. 안국선
(1) 금수회의록
1) 현실비판의식
2) 1인칭 관찰자가 동물들이 인간을 성토 - 몽류록 구조, 우화소설, 풍자
(2) 공진회 - 일제 통치 미화 = 기생, 인력거꾼, 시골 노인 이야기
5. 번안 신소설
(1) 서사 건국지 - 빌헬름 텔
(2) 애국 부인전 - 잔다르크
(3) 설중매 - 원각사에서 고연된 최초의 신극 대본
(4) 철세계
(5) 장한몽 - 이수일과 심순애 (일본의 곤지끼야샤)
(6) 해왕성 - 몽테크리스토 백작
(7) 애사 - 레미제라블
<4> 개화기 이후의 국어 연구
Ⅰ. 초창기
1. 국문정리 (이봉운) - 최초의 국문법 연구서
2. 신정국문 (지석영) - 6개 항으로 된 맞춤법 정리안
3. 대한문전 (유길준) - 서구적 의미 문법서
4. 주시경
1) 어문 민족주의자
2) ‘한글’ 최초 사용
3) 독립신문의 교정원, 국문동식회 결성
4) 저서 - 대한 국어 문법, 국어 문전 음학, 국어 문법, 말모이, 말의 소리
5) 표의주의, 국어 순화 운동
5. 최현배 - 조선어 학회 사건으로 투옥
1) 우리 말본 - 말소리갈, 씨갈, 월깔
2) 한글날
Ⅱ. 조선어학회
1. 조선어 연구회 → 조선어 학회 → 한글학회
2. 한글 맞춤법 통일안 공포
3. 외래어 표기법 발표
4. 한글날의 제정
5. 잡지 간행 - 한글
6. 우리말 큰사전 편찬 시도
7. 사정한 조선어 표준말 모음의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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