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극, 수필·번역문학
<1> 민속극
Ⅰ. 특성
1. 가장한 배우가 대화, 몸짓
2. 서민
Ⅱ. 유형
1. 탈춤(가면극)
(1) 탈춤 (해서) - 봉산, 강령, 은율, 해주
(2) 산대놀이 (중부) - 양주 별산대놀이, 송파 산대놀이
(3) 오광대놀이 (경남) - 통영, 고성
(4) 야유 (부산) - 수성, 동래
2. 꼭두각시 놀음 = 박첨지놀음, 홍동지 놀음 - 남사당패
3. 그림자극
(1) 남사당패 - 우두머리 (꼭두쇠) / 기획자 (곰뱅이쇠) / 선임자 (뜬쇠) / 기능자 (가열)
초심자 (삐리) / 기능을 상실한 노인 (저승패) / 등짐꾼 (나귀쇠)
(2) 남사당놀이
풍물(농악) / 버나 (접시돌리기) / 살판 (땅재주) / 어름 (줄타기) / 덧뵈기 (탈놀음) / 덜미 (꼭두각시)
전통극 |
서양 연극 |
현실비판, 풍자, 관객개입 줄거리가 독립적, 제약 별로 없다. 공연 장소와 극중 장소가 같다. |
예술적, 관객은 방관자, 줄거리가 유기적, 공간 시간의 제약 공연 장소와 극중 장소가 다르다. |
가장 한 배우가 한다. |
<2> 수필
Ⅰ. 국문수필
1. 일기체
(1) 산성일기 - 남한산성 = 객관적, 사실적
(2) 화성일기 - 정조
(3) 의유당일기 - 영조
2. 기행 수필
(1) 연행록 - 김창집이 북경갈 때 김창업이 기록
(2) 무오연행록 - 정조때 서장관이 중국갔다 견문 기록, 산문체
3. 제문형식
(1) 제문 - 연령군의 죽음
(2) 조침문 - 바늘을 부러뜨린 심회를 의인체로 씀
4. 궁정 수필
(1) 계축일기 - 광해군이 인목 대비의 아들 영ㅇ창대군을 죽이고 대비 폐 = 서궁록
(2) 인현왕후전 - 장희빈
(3) 한중록 - 혜경궁 홍씽와 사도세자
* 계축일기 → 산성일기 → 인현왕후전 → 한중록
5. 기타
(1) 윤씨행장(김만중) - 어머니 추모
(2) 어우야담 (유몽인)
(3) 요로원야화기 (박두세) - 선비 병폐
(4) 규중칠우쟁론기 - 쟁공을 쓴 글
Ⅱ. 한문수필
1. 삼국시대
(1) 화왕계 (설총) - 꽃 의인화
(2) 왕오천축국전 (혜초) - 인도
2. 고려
(1) 패관문학 - 파한집 (이인로), 보한집(최자), 역옹패설(이제현), 백운소설(이규보)
(2) 이규보 - 슬견설, 경설, 이옥설 / 이곡 - 차마설
3. 조선 후기
(1) 순오지
(2) 서포만필 (김만중) - 국어 존중론
(3) 열하일기
(4) 경수당전고
<3> 번역 문학
* 번역서
1. 불경
(1) 석보상절 - 수양대군
(2) 월인석보
(3) 능엄경언해 / 묘법연화경언해 / 원각영언해
2. 문학서
(1) 두시언해 - 최초의 번역 시집
(2) 연주시격언해 / 황산곡시집언해 / 백련초해
3. 경서
(1) 내훈 - 수신서
(2) 삼강행실도 - 성종
(3) 번역 소학 - 김전, 최숙생 (중종)
(4) 여씨향약언해 (김안국)
(5) 소학언해 (선조 때)
'※ Soy 한국사 ※'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문학사] 1930년대 문학, 1940년대 문학 (4) | 2012.09.26 |
---|---|
[국문학사] 1910년대 1920년대 문학 (0) | 2012.09.26 |
[국문학사] 개화기 문학 (0) | 2012.09.26 |
[국문학사] 최초의 작품들 (0) | 2012.09.25 |
[국문학사] 설화, 소설, 패관문학, 가전체 문학 (0) | 2012.09.25 |
[국문학사] 고소설 (0) | 2012.09.25 |
[국문학사] 가사, 잡가 (0) | 2012.09.24 |
[국문학사] 삼국의 시가 (고대시가, 향가) (0) | 2012.09.24 |
[국문학사] 시조, 악장 (1) | 2012.09.23 |
[국문학사] 고려 시대의 시가 (속요, 경기체가) (0) | 2012.09.2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