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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oy 한국사 ※

[일제] 13. 일제 강점기의 문예활동 (문학, 예술, 토월회, 동양극장, 극예술연구회, 나운규 아리랑)

by 소이나는 2012. 6.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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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제 강점기의 문예 활동


Ⅰ. 문학

  

 1. 근대 문학

  (1) 타협적 근대문학의선구자

   1) 최남선 - 신체시, 언문일치, ‘소년’창간, 해에게서 소녀에게

   2) 이광수 - ‘무정;

  (2) 항일적 근대 문학의 발전

   1) 민족 문학

    a. 한용은 ‘님의 침묵’   /   b. 김소월 ‘진달래꽃’   /   c. 신채호 ‘꿈의 하늘;   /   d. 염상섭 ’삼대‘

   2) 저항 문학 - 심훈 (그날이 오면), 이육사, 윤동주


 2. 3·1운동 이후의 문학

  (1) 동인지의 간행

   1) 대표

      a. 창조 - 김동인 (1919) - 최초

      b. 폐허 - 염상섭 (1922) - 퇴폐주의

      c. 백조 - 이상화 (1922) - 낭만주의

      d. 금성(1923), 영대(1924), 조선문단(1924), 해외문학(1927), 해외문학(1927), 문예공론(1929)

   2) 예술성만 추고, 현실에는 소극적, 도피적

   3) 반발 - 김소월 ‘민족정서’

  (2) 종합 잡지

   1) 개벽 - 1920 - 천도교

   2) 신생활 - 1922 - 최초 사회주의 잡지

   3) 조선지광 - 1922 - 항일 수단으로 사회주의 이론까지 동원


 3. 1920년대 중반의 문학

  (1) 신경향파

     1) 사회주의 경향 → 1925 = 카프(KAPF) : 조선프롤레타리아예술가연맹

     2) 계급문학 : 임화, 김기진, 박영희, 최서해

  (2) 프로문학- 극단적 계급노선

  (3) 동반작가

     1) 염상섭 - ‘삼대’ (민족)

     2) 현진건 - ‘운수좋은날’, ‘빈처’

  (4) 국민 문학 운동의 전개 - 계급주의에 반대


 4. 1930년대 문학

  (1) 순수 문학의 경향

  (2) 작가

   1) ‘시문학’ 동인 - 정지용, 김영랑

   2) 순수문학, 서정시


 5. 일제 말기

  (1) 한국 문학의 암흑기

  (2) 일제 찬양 - 이광수, 최남선, 서정주, 노천명

   1) 노천명 - “님의 부름을 받들고서”

   2) 서정주 “오장 마쓰이 히데오 송가”

   


   ☞ <징병제와 반도 여성의 각오> 김활란 - 1942년 신천지 12월호에 발표

      “지금까지 우리 반도 여성은 그저 내 아들, 내 남편, 내 집이라는 범위에서 떠나보지를 못했다. 떠나볼 기회가

       없었다. 따라서 자칫하면 국가라는 것을 잊어버린 것처럼 보인 일도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반도 여성에게

       애국적 정열이 없는 것은 아니다. 그것을 나타낼 기회가 적었을 뿐이다. ~ 내 남편이나 내 아들도 물론

       국가에 속한 것이다. ~ 이제 우리에게도 국민으로서의 최대 책임을 다할 기회가 왔고, 그 책임을 다함으로써

       진정한 황국신민으로서의 영광을 누리게 된 것이다. 생각하면 얼마나 황송한 일인지 알 수 없다.”


6. 독립 운동가

  (1) 저항 - 한용운, 이육사(광야), 이상화 (빼앗긴들에도봄은오는가), 윤동주, 현상윤(실낙원), 조소앙 (카이로의 그 소식)

  (2) 역사 - 김동인, 윤백남


 




Ⅱ. 민족 예술

  

 1. 음악

  (1) 창가 - 망국슬픔, 저항력 - ‘한양가’, ‘거국가’, ‘학도가’

  (2) 가곡

   1) 홍난파 - 봉선화

   2) 현제명 - 고향생각

   3) 안익태 - 코리아 환상곡

  (3) 동요 - 윤극영 - 반달, 고향의 봄                                                                                 (soy한국사)


 2. 미술

  (1) 한국화 - 안중식

  (2) 서양화 - 고희동, 이중섭

  (3) 친일 - 김은호


 3. 연극

  (1) 3.1운동 이전 - 신파극, 눈물, 외로움

  (2) 3.1운동 이후 -

   1) 극예술 협회 (1921) - 동경 유학생 , 계몽

   2) 토월회 (1923), 극예술연구회 ‘토막’ (1931) - 근대적, 민중 각성

   3) 동양극장 (1930) - 최초 연극용 극장

  (3) 중일전쟁 후 - 친일 찬양


 4. 영화

  (1) 1926 - 나운규 ‘아리랑’ (민족)

  (2) 1940 - 영화령  - 탄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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