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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oy 한국사 ※

[일제] 11. 일제시대 민족 문화 수호 운동 (일제의 식민지 문화 정책, 경성 제국대학, 조선사 편수회, 청구학회, 민족주의 사학, 백암 박은식, 단재 신채호, 위당 정인보, 육당 최남선, 문일평, 조..

by 소이나는 2012. 6.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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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제] 11. 일제시대 민족 문화 수호 운동 (일제의 식민지 문화 정책, 경성 제국대학, 조선사 편수회, 청구학회, 민족주의 사학, 백암 박은식, 단재 신채호, 위당 정인보, 육당 최남선, 문일평, 조선학 운동, 백남운, 이병도, 진단학회, 손진태, 안재흥, 홍이섭, 전형필, 장도빈, 안확, 조선어학회, 조선어 연구회, 한글 보급운동)

 

 

민족 문화 수호 운동


[1] 일제의 식민지 문화 정책


Ⅰ. 우민화 교육과 언론 정책 

 1. 일제의 식민지 교육

   (1) 3.1운동 후

       1) 조선어 필수 과목         

       2) 경성 제국대학 설립 (민족대학 설립운동 무마를 위해 설립)

   (2) 1930년대 - 내선일체, 일선 동조론 → 조선어 교육 철폐

 2. 언론의 탄압

   (1) 무단 통치기 - 강제 폐간

   (2) 문화 통치기 - 조선, 동아, 시사 신문 허용

   (3) 1940 - 다시 폐간


Ⅱ. 종교 탄압과 한국사의 왜곡

  

 1. 종교 활동의 탄압

  (1) 크리스트교 - 일본의 분쇄 음모

    1) 안악 사건 - 안명근 검거기화 총독 사살 계획에 연루시켜 체포

    2) 105인 사건 - 데라우치 총독 암살 음모를 구실로 신민회 회원 체포 
     
    [105인 사건으로 끌려가는 신민회 관련 인사들]

  (2) 불교 - 승려법, 사찰령


 2. 한국사의 왜곡

  (1) 단군 조선 부정

  (2) 식미사관 전개 - 타율성, 정체성, 당파성, 반도성

  (3) 조선사 편수회

    1) 왜곡 앞장

    2) ‘조선사’편찬 - 식민통치 효율적 운영을 위하여, 정체성·타율성 설명

    3) ‘조선사료총간’ (1925)

  (4) 청구학회 (1930) - ‘청구학보’편찬 ‘청구학총’ - 경성 제국 대 교수 중심


  cf. 고적조사위원회 (1916) - 미술품 탈취








[2] 민족 문화 수호 운동의 전개


Ⅰ. 한국사의 연구

  

 1. 민족주의 사학 


  (1) 특징

   1) 우수성, 주체적 발전, 연구 활동, 자주성 고양        2) 애국적 계몽사학 계승

   3) 민족의 독립을 찾고자 정신주의적 성격을 띠었다.    4) 독립정신을 고취하기 위해 고대사 연구에 주력

   5) 과거 만주지역에 거주했던 여진족 등 여러 북방민족을 모두 단군의 후예로 보아 북방민족의 역사를

      우리 역사에 포함시켰다.

   (X- 역사의 사회적 발전과정에 주목, X - 한국사학을 독립된 학문으로 정립시키는데 공헌)



  (2) 학자

박은식

신채호

낭가

정인보

최남선

문일평


   1) (백암) 박은식

     a. 한국통사 (일본의 침략과정을 논, 1915), 한국독립운동지혈사(1920), 안중근전, 연개소문전, 동명성왕일기,

       몽배금태조, 명립답부전, 대동고대사론

     b. 민족사의 중용성, ‘’ (형, 신, 백)

     c. (신규식과) 동제사 조직, 임시정부대통령

     d. 유교구신론, 조선광문회 (양명학)

     e. 황성신문 주필, 서북학회 논설


     ☞「한국통사」 - 나라는 형이요, 역사는 신이다.

      “옛 사람이 말하기를, 나라는 멸망할 수 있으나 그 역사는 결코 없어질 수 없다고 했으니, 이는 나라가 형체라면

       역사는 정신이기 때문이다. 이제 우리나라의 형체는 없어져 버렸지만, 정신은 살아남아야 할 것이다. 이 때문에

       나는 우리나라의 역사를 쓰는 것이다. 정신이 살아 있으면 형체도 부활할 때가 있을 것이다.”


    ☞ 「한국통사」서문

       “조선이 4,300여 년의 역사를 가진 군자의 나라로서 일본에 문화를 파급시켰으며, 일본이 음식, 의복, 궁실과

        종교, 학술이 모두 한국에서 간 것으로, 일본이 일찍이 스승의 나라로 섬겼으나 현재는 종으로 삼았다.”


   2) (단재) 신채호

      a. 조선 상고사, 조선사 연구초, 을지문덕전, 이순신전, 최도통전, 이태리 건국 삼걸전, 꿈의 하늘

      d. 화랑도의 ‘낭가사상’ 중시

      c. ‘다물단’

      d. ‘의열단’ 선언문 - 조선 혁명 선언

      e. 신민회, 대한 매일 신보 논설, 독사신론 - 민족주의 사학 방향 제시

      f. 임시정부 창조파 - 무정부주의자

      g. 조선 상고사 - "역사는 我와 非我“, 고대사 연구 (∵ 민족적 패기를 되살리기 위해)

      h. 조선사 연구초 - 서경천도운동은 조선역사 1천이래 제일 대사건이다.

      i.1910년대에는 대종교도가 되어 동창학교에 참가

      j. 루쉰 감옥에서 옥사


   ☞「독사신론」

    “내가 지급 각 학교 교과용의 역사를 보건대, 가치가 있는 역사는 거의 없다. 제1장을 펴보면 우리 민족이

     중국 민족의 일부분인 듯하며, 제2장을 ~~ 즉 고대의 불완전한 역사라도 이를 상세히 살피면, 동국주족

     단군 후예의 발달한 실제 자취가 뚜렷하거늘 무슨 까닭으로 우리 선조들을 헐뜯음이 이에 이르렀는가~~”


   ☞ “우리는 일본 강도정치 곧 이족(異族)통치가 우리 조선민족 생존의 적임을 선언하는 동시에, 우리는 혁명수단으로

       우리 생존의 적인 강도 일본을 죽여 없앰이 곧 우리의 정당한 수단임을 선언하노라.”


   3) (위당) 정인보

    a. 실학 정리 (신채호 계승), 신민사학의 허구성 논증

    b. 5천 년간 ‘조선의 얼’, ‘조선사 연구’, 양명학 연구론

    c. '‘ 사상



   4) (육당) 최남선

    a. 조선광문회 조직

    b. 불함 문화론, ‘’ 사상

    c. 백두산 중심 우리 문화가 동양의 원천이다.

    d. ‘조선역사’, ‘고사통’, ‘이씨조선’, 기미독립선언서


   5) 문일평

    a. '한미50년사’, ‘호암전집’

    b. 민족문화의 근본 = 세종 → ‘조선사상’, ‘조선심’ 강조

    c. 사상


  (3) 조선학 운동

   1) 계기  - 민족 문화 수호 운동의 일환

   2) 내용

     a. 정약용 서거 99주기를 맞이하여 시작

     b. 조선 후기 실학을 근대사상, 주체성, 민족적·실용적·자주적 학문으로 높이 평가하였다.

     c. 한국 문화의 고유성(특수성)세계적 보편성을 동시에 찾으려 했다.

     d. 과거 민족주의 - 국수적·낭만적임을 비판

     e. 1934 ‘여유당전서’의 간행

     f. 정인보, 문일평, 안재홍 활동

     g. 민족주의와 사회주의의 협진, 좌우합작을 운동의 현실적 목표로 하였다.


 3. 실증 사학

  (1) 특징 - 실증주의 사학 - 개별적 사실을 객관적으로 밝히려함 (고중주의 바탕)

  (2) 진단학회 조직

     1) 정치적 성격보다 문헌 고증에 치우치는 한계 (약간 식민지 권력에 무심)

     2) 청구학회 중심에 반발 - 이윤재, 이병도 (1934)

  (3) 이병도 - 한국 고대사 연구

  (4) 신석호, 김상기

  T) 실증주의 사학은 진단 학회를 중심으로 활동했으며, 일제 침략을 폭로하기 위해 문헌 고증 중심의

     연구 방법론을 구사하였다?  (X)  ☞ 적극 활동 X, 정치성 X


 4. 사회·경제 사학

  (1) 특징 - 세계적 보편성 위에 체계화 하는 과정에서 식민사학의 정체성이론에 반박   

  (2) 백남운

     1) 사적 유물론에 입각 한국사를 체계적, 법칙적 이해 최초 시도 - 정체성론 극복

     2) ‘조선 사회 경제사’ (“특수성”), ‘조선 봉건 사회 경제사’

     3) 한국사가 세계사의 보편적 발전 법칙에 입각하여 발전하였음을 강조

     4) 연희전문 교소, 남조선 신민당 위원장

  cf) 조선사정연구회 (1925) - 백남훈, 백남운, 안재홍, 한위건 등 비타협민족주의자들이 조선의 사정과

                              현상에 대해 학술적으로 조사·연구하고, 그 성과를 공개할 목적으로 결성

  (3) 이청원 - 조선 사회사 독본, 조선 역사 독본

  (4) 이광진, 전석담                                                                                                                                                   (soy - 한국사)  

 5. 신민족주의 사학

  (1) 대내적 - 대립비판 /  대외적 - 자유·평등, 민족사 체계화

  (2) 내용

    1) 단재 신채호 역사관을 계승·발전 ➝ 대표 : 안재흥, 손진태

    2) 민족 내부의 균등과 단결을 중시하였고, 그것을 약화·분열시키는 계급 반목이나 알력을 죄악으로 비판

    3) 민족적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계급투쟁보다는 계급 협조가 요구되며, 모든 계급의 공생을 목표로 하는

       신민주주의를 주장

    4) 민족주의와 사회주의 (x- 자본주의) 이념의 적절한 조합으로 해방 후 민족분열을 극복하려는 좌우합작운동을 전개

  (3) 손진태

    1) 신 민족주의, 민족학, 진단학회에도 참여

    2) ‘조선 민족사 개론’, ‘조선 민족 설화의 연구’, ‘국사대요’

    3) 민족 성장의 논리와 사회 발전의 논리를 종합하여 우리 역사를 전체로서의 민족사로 파악하고자 하였다.

    ☞ “우리 민족사는 우리 민족만으로 만들어진 것이 아니요, 우리 민족이 세계 여러 민족 중의 하나임과 마찬가지로

        우리 민족사도 또한 세계사 속의 하나이다. 우리는 고대로부터 이웃한 여러 다른 민족과 직접, 간접으로

        복잡한 문화 관계, 투쟁 관계를 맺어 왔으므로, 세계사를 통하여서만이 비로소 우리 민족사를 이해할 수 있고,

        또 우리 민족사를 빼고는 세계사를 완전하게 이해할 수 없다. 수천 년 전 옛날부터도 그러 하였거늘, 하물며

        세계가 이웃화한 금일에 있어서랴. 우리는 쇄국적인 배타적, 독선적 사이비한 민족사상을 버리고, 개방적이요.

        평등적인 신민족주의의 입지에서 우리 민족사를 연구하고 이해하여야 할 것이다.”

  (3) 안재홍 - 조선상고사감, 불함철학대전, 조선철학, 신채호 사학 계승

  (4) 홍이섭 - 조선 과학사

   cf. 1930년대 민족주의 사학 - 조선 후기 실학자 연구에 주목, 보급


6. 국학자

   (1) 전형필 - 훈민정음 원본, 고서적, 자기 보존, 유출을 막는데 힘씀

   (2) 장도빈 - ‘조선사상사’, 잡지 ‘서울’간행, 발해사 연구 개척

   (3) 안 확 - ‘조선문명사’, 식민사학의 당파성을 부정

   (4) 황 현 - 매천야록, 절명시

   (5) 현 채 - 유년필독, 동국사략

   (6) 장지연 - 시일야 방성대곡, 백두산 정계비고, 대학강역고


Ⅱ. 한글 보급 운동

 

* 국문연구소(1907) → 조선어 연구회 → 조선어 학회 → 한글학회 (1949)

 

 1. 조선어 연구회 (1921)

   (1) 3.1 운동 후 이윤재,  최현배, 장지영, 김윤경

   (2) 강습회 강연회, ‘한글’잡지 간행, 한글 기념일 ‘가갸날’정 (1926)

  

 2. 조선어 학회 (1931 ~ 1942)

  (1) ‘우리말 큰 사전’ 편찬 착수 → But 실패

  (2) 훈민정음언해본 (1932), 외래어표기법통일안(1941)

  (3) 한글 맞춤법통일안 (1933)

  (4) 조선어학회사건(1942) - 일제의 탄압

   cf. 1949 - 한글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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