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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oy 한국사 ※

[일제] 12. 일제시대 민족 교육 진흥 운동 (조선 교육회, 조선 교육령, 민립 대학 설립 운동, 농촌 계몽운동, 브나로드 운동, 문자 보급운동, 종교 활동, 천도교, 사이토의 발언)

by 소이나는 2012. 6.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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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족 교육 진흥 운동


Ⅰ. 조선 교육회

 

 1. 일제하의 식민지 교육

  - 철저한 식민지 교육, 낮은 취학률 (일본의 1/6)


  (1) 1910년대 (무단통치기)

   1) 제1차 조선 교육령 (1911) - 천황에 충성하는 신민양성, 실업교육에 중점, 황국신문화를 위한 기술자 양성

   2) 교육 연한 단축

   3) 교육 내용의 변화

       a. 보통학교 - 역사·지리 과목 폐지

       b. 고등보통학교 - 한국 역사·지리 교육 X

   4) 사립학교 규칙 (1911) - 탄압

   5) 개정사립학교 규칙 (1915)

   6) 서당규칙 (1918)

   

   ☞ “조선은 아직 일본과 사정이 달라 그 교육은 특히 덕성의 함양과 국어(일본어) 보급에 전력하여 제국신민된

       자격과 품성을 구비케 함을 요할지니, 만일 공리공담(空理空談)하여 실행에 소홀하며 근로를 싫어하고

       안일에 흘러 악풍에 빠진다면 교육의 본지에 어긋날 뿐 아니라 ~~”

 

  (2) 1920년대 (문화통치기)

   1) 제2차 조선교육령 (신교육령)

   2) 목표

      a. 표면적 - ‘일시동민’         b. 실제 - 무차별 동화

   3) 교육 연한 연장

   4) 조선어 과목, 조선지리·역사 교육

   5) ‘시립학교규칙’(1929) 개정

   6) 복선제도입

   7) 보통학교의 수업연한을 4년에서 6년으로 고등보통학교는 4년에서 5년으로 여성고등학교는 3년에서 4년으로 연장

   cf) 학교에 들어가는 비율은 10명 중 2명정도이고 서당공부하는 사람도 있었다.

   ☞ <사이토의 발언> - 3·1운동 이후 친일파 육성

      “조선의 문화와 관습을 존중하고, 문화적 제도의 혁신으로써 조선인을 유도하여 그 행복과 이익 증진을 도모할

       것이다. ~ 총칼로 지배하려는 것은 그 순간의 효과밖에 없다. 남을 지배하려면 철학과 종교와 교육, 그리고

       문화를 앞장 세워서 정신을 지배해야 한다. ~ 이 땅의 어린이들을 일본인으로 교육하겠다. 황은(皇恩)에

       감읍하도록 조선 민중에게 온정을 베풀어야 한다. 그들을 세뇌시켜야 한다. 이것이 나의 문화정책이다.”


  (3) 1930년대 이후

   1) 언론사 폐간

   2) 제3차 조선 교육령 (1938)

     가. 교명변경 - 일본과 동일하게 변경

         a. 보통학교 → 심상소학교      b. 고등보통학교 → 중학교      c. 여자고등보통학교 → 고등여학교

     나. 국어, 국사는 선택과목

     다. 3대 교육방침

        a. 국체명칭 (천황 중심의 국가체제를 분명히 하는 일),

        b. 내선일체 (일본인과 한국인을 동등하게 교육시킨다고 표방)

        c. 인고단련 (어려운 것을 참고 여러 번 반복하여 수양함)

     ☞ 제1조 소학교는 국민 도덕의 함양과 보통의 지능을 갖게 함으로써 충량한 황국 신민을 육성하는데 있다.

        제13조 소학교의 교과목은 수신·일어·산술·국사·지리·이과·직업·도화이다.

               조선어는 선택과목으로 한다.

   3) 제3차 조선교육령 변경 (1941)

   4) 초등학교령 (1941)

   5) 제4차 조선교육령 변경 (1943) - 전시비상조치령 : 군사체계화, 조선어, 조선사 폐지

       "제2조 국어를 상요하는 자의 보통 교육은 소학교령, 중학교령, 및 고등여학교령에 의함

        제3조 국어를 상용치 아니하는 자에 보통교육을 하는 학교는 보통학교, 고등 보통학교 및 여자 고등 보통학교로 함.

        제5조 보통학교의 수업연한은 6년으로 함 보통학교에 입학하는 자는 연령 6년 이상의 자로 함.

        제7조 고등보통학교의 수업연한은 5년으로 함. 고등 보통학교에 입학한 자는 수업연한 6년의 보통학교를 졸업한 자

                 또는 조선 총덕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이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로 함"





1차 (1911)

무단통치

사립학교 억제, 일본어 학습강요

한국인의 교육 보통, 실업, 전문 기술 교육으로 한정

2차 (1922)

문화통치

사범학교, 대학교육

교육시설을 3면 1교로 확대

3차 (1938)

중일전쟁

황국 신민화 교육 강화, 내선일체

우리말 우리역사에 대한 교육 금지

4차 (1943)

태평양전쟁

수업연한 단축, 학도병제

학생을 토목공사와 전쟁물자 채집에 동원

cf) 조선 교육령


 2. 민족 교육 운동의 전계

  (1) 민족 교육사관

      : 1910 - 어려움 ➝ 1920 - 야학, 항일 사상 ➝ 1931 (만주사변) 이후 - 말살정책으로 위축

  (2) 조선 교육회 창설 - 한규설, 이상재 (1920)


   ☞ <1921년 신문기사>  ➝ 야학 설립운동

      “나는 조선여성교육회가 가정의 부인을 교육하는 데 열렬한 찬성을 표하지 않을 수 없다. 나이 이미 많고

       가정생활에 구속된바 되어 간절한 향학심이 있되, 취학의 기회가 없어 고민하는 여자가 대개 얼마나 많은가.

       이로써 일어나는 가정생활의 불편과 여자 교육의 손실과 조선 사회에 미치는 악영향이 얼마나 큰가.”


 3. 민립 대학 설립 운동 (1922)

  (1) 배경 - 조선 교육회 → 총독부에 요구

  (2) 전개

     1) ‘한민족 1천만이 한 사람씩 1원씩’ - 모금운동

     2) 민립대학설립기성회 결성 - 한규설, 이상재의 조선교육회 중심

  (3) 실패 - 일제의 방해, 자연 재해

  (4) 일본의 무마책

     1) 연희 전문학교, 보성전문학교, 이화학당 - 대학 승격 노력

     2) 일제 방해 - 경성 제국대학 설립 (1924)

  ☞ “교육에도 계단과 종류가 있어 민주의 보편적인 지식은 이를 보통교육으로능히 수여할 수 있으나,

      심원한 지식과 온오(蘊奧)한 학리는 고등교육에서 기대하지 아니하면 불가할 것은 설명할 필요도 없거니와,

      사회 최고의 비판을 구하며 유능유위의 인물을 양성하려면 최고 학부의 존재가 가장 필요하도다.”


Ⅱ. 농촌 계몽 운동 

 

 1. 배경 - 3.1운동, 식민지 교육 

 2. 전개 과정

    1920 - 언론사 중심, 한글 보급 중심

    1930 전 후 - 청년, 문맹퇴치, 농촌계몽

 3. 문맹 퇴치 운동 전개

    (1) 문자 보급 운동 - 조선일보 “아는 것이 힘, 배워야 산다.” (1926), 문맹퇴치

    (2) 브나로드 운동 (계몽) = "민중속으로“

        - 동아일보 (1932) - 우리 글, 미신타파, 구습제거, 근검절약

    (3) 일제 탄압


    
  [문자보급운동]               [브나로드 운동]

Ⅲ. 과학 대중화 운동

 

 1. 배경

  (1) 한국인을 위한 과학 교육 부재, 교육기관 부재

  (2) 과학 진흥의 필요성 인식

  (3) 열강의 과학 기술 진흥

  (4) 안창남의 고국 방문 기행


 2. 전개

  (1) 민족 언론의 활동

  (2) 1924 - 발명학회, 과학 문명 보급회

  (3) 발명학회

   1) 김용관

   2) ‘과학의 날’, ‘과학조선’

   3) 과학 지식 보급회 조직, 지부 설치                                                                                                   soy한국사


Ⅳ. 종교 활동

 1. 개신교 - 신사참배 거부, 의술, 학교, 한글, 미신타파, 애국 계몽운동, 신사참배거부

 2. 천주교 - 사회산업, 의민단, ‘경향신문’발행 


 3.
천도교

    (1) 제2의 3.1운동 계획 - 자주독립 선언문 발표

        ☞ “우리 대한은 당당한 지주 독립국이며, 평호를 애호하는 세계의 으뜸 국민임을 재차 선언합니다.

            지난 기미년의 독립만세운동은 우리의 전통적인 독립의 의지를 만방에 천명한 것이고 ~”

    (2) 언론·출판 등 사회운동 전개

    (3) 잡지 - ‘개벽’, ‘어린이’, ‘학생’

    (4) 동학 → 천도교

    (5) 어린이날 제정

        ☞ 어린이날 선언문

           * 어린이는 어른보다 더 새로운 사람입니다.    *. 어린이를 결코 윽박지르지 마시오.

           * 어린이를 어른보다 더 높이 대접하시오.      *. 어린이는 항상 칭찬해 가며 기르십시오.

    (6) 조선농민사 (1925)

    (7) 기관지 - 만세보

    (8) 계몽운동 참여 - 문명개화 강조

    (9) 보성사, 보성학교를 통해 출판, 교육운동에 참여

   (10) 1920년대 중반 자치문제를 두고 신·구파 분열 대립

   (11) 3·1운동에 참여 했던 인사 가운데 일제 말기 친일파가 된 사람도 있다.

   cf) 동학에서 조직한 민간단체인 ‘진보회’ ➝ 후에 일진회와 통합


 4. 대종교

     (1) 항일투쟁 - 민족주의, 단군숭배, 나철, 오기호 ➝ 매국노 처단, 주권수호운동

     (2) 중광단 - 북로군정사 → 청산리 대첩, 항일운동 


 5. 불교

     (1) 사찰령, 승려법

     (2) 조선불교 유신회, 한용운(불교유신론)


6. 원불교

     (1) 박중빈 (1916)

     (2) 개간, 저축운동, 새 생활 운동 (남녀평등, 허례허식 폐지)


7. 유교
- 박은식, 유교 구신론 (1909)

    ☞ “이른바 3대 문제는 무엇인고, 첫째는 유교파의 정신이 전적으로 제왕 측에 존재하고, 인민사회에 보급할 정신이

        부족함이오. 둘째는 여러 나라를 돌아다니면서 세계의 주의를 바꾸려는 생각을 강론하지 아니하고, 또한 내가

        동몽을 찾는 것이 아니라 동몽이 나를 찾는 주의를 지킴이오, 셋째는 우리의 대한 유가에서 간이 적절한

        법문(양명학)을 구하지 아니하고, 질질 끌고 되어 가는대로 내버려 두는 공부(주자학)를 전적으로 숭상함이라.”


    T) 다음 자료에 대한 근거로 제시할 수 있는 비석은?

       “조선 총독부는 1943년에 각 도 경찰부장에게 ‘유림의 숙정 및 반시국적 고비의 철거’를 지시하고,

        항일민족사상과 투쟁의식을 유발시키고 있는 민족적 사적비들을 모조리 파괴하려 했다.”

        ☞ 남원 운봉의 황산대첩비, 합천 해인사의 사명대사 석장비, 해남 통제사 충무이공 명량대첩비

            (x- 길주의 북관대첩비 : 1905년 러일전쟁 때 일본군이 일본으로 가져가 야스쿠니 신사에 방치되었다가

                                    2005년 한국에 반환되어 안치되었다가 2006년 북한에 전달.)


 8. 종교계 인사들의 변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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