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학문과 기술의 발달Ⅰ. 한자의 보급과 교육1. 한자의 전래(1) 철기시대부터(2) 유교, 불교, 도교 서적cf) 구결, 토 - 중국식 한자를 읽을 때, 문법적 특징을 알려주는 글자
2. 삼국시대(1) 한문의 토착화 1) 한자를 그대로 사용 ➝ 이두와 향찰 사용 2) 한문의 토착화, 한문학 보급(2) 고구려의 학문1) 교육 기관 a. 소수림왕 = 수도에 태학 (관학, 귀족, 한학, 문•무 유교, 무예)
b. 장수왕 = 지방에 경당 (사학, 평민, 무술, 한학 - 평양 천도 후) “습속에 문지기와 말먹이 따위의 집에 이르기까지 서적을 매우 좋아한다. 각 거리마다 큰 집을 지어
경당(扃堂)이라 부르는데, 자제(子弟)들이 결혼할 때까지 밤낮으로 이곳에서 독서와 활쏘기를 ~” – 구당서2) 한학 : 광개토 대왕비, 중원고구려비, 모두루 묘지, 동수 묘지, 관구검 기공비 (일찍부터 한자 사용)
(3) 백제의 학문1) 교육기관 : 5경박사, 역박사, 의박사2) 한학 발달 : 사택지적비 비문 = 불당을 세운 내력 기록“사택지적은 해가 쉬이 감을 슬퍼하고 달리 어렵사리 돌아옴이 서러워 금을 캐 귀중한 당을 짓고~”
3) 개로왕이 북위에 보낸 국서 – 한문 문장(4) 신라의 학문1) 화랑도2) 진흥왕 때 단양 적성비, 순수비 3) 임신서기석 (경전공부) - 한문을 지을 때 우리말 순서대로 배열
3. 남북국 시대(1) 통일신라1) 국학 (‘예부’에 속)a. 신문왕 : 국학 ➝ 경덕왕 : 태학감b. 4서 중요 : 논어, 효경, 곡례, 예기 ➝ 유교 경전 가르침 (X- 맹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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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y 한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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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충효 일치의 윤리 강조d. 1과 (예기, 주역), 2과(좌전, 모시), 3과 (문선, 상서), 필수과목(논어, 효경)e. 입학자격 (15세~30세 귀족자제), 수업 연한 (9년), 교수 (경학박사, 조교) ➝ 무능력자는 중도탈락
2) 독서삼품과 (독서출신과)a. 실기 실시 (원성왕 때 - 하대)b. 응시 과목ㄱ. 상품 : 좌전, 문선, 예기, 논어, 효경 - 이해하는 자ㄴ. 중품 : 곡례, 논어, 효경 - 읽은 자
ㄷ. 하품 : 곡례, 효경 - 읽은 자ㄹ. 특채 : 5경, 3사, 제자백가서에 능통한자 순서 넘어 등용c. 유학 보급에 이바지d. 골품 제도 때문에 힘을 못 씀 - 실패
“춘추좌씨전, 예기, 문선을 읽어 그 뜻을 능통하고 겸하여 논어, 효경에도 밝은 자를 상종으로 하고,곡례, 논어, 효경을 읽은 자를 중명(中命)으로 하고, 곡례, 효경을 읽은 자를 하품으로 한다.
또 오경과 삼사와 제자백가의 책을 능히 두루 통하는 자가 있으면 특채해서 등용한다.” - 삼국유사(2) 발해 : 주자감* 정혜•정효공주 묘지 - 4•6변려체 발견Ⅱ. 역사편찬, 유학보급1. 역사서의 편찬(1) 삼국 시대1) 중앙 집권 체제 정비 ➝ 왕실의 권위2) 내용 - 삼국시대 역사서는 유교적 사관은 아님
역사서 편찬자 편찬 시기 비 고고구려 유기, 100권 미상 전하지 않음 신집, 5권 이문진 (태학박사) 영양왕
백 제 서기 고 홍 (박사) 근초고왕신 라 국사 거칠부 (아찬) 진흥왕 (2) 통일 신라1) 김대문(진골) : 화랑세기(花郞世紀), 고승전(高僧傳), 한산기(漢山記), 계림잡전(鷄林雜傳)
2) 신라의 문화를 주체적으로 인식하는 경향, 자주적2. 유학의 보급* 유학 - 통일신라 초기의 왕권신장과 관련된 대표 사상(1) 신라 중대1) 6두품 출신 많음, 도덕적 합리주의
2) 강수 : 외교 문서 문장가, ‘답설인귀서’, ‘청방인문서’, 유교도덕을 출세보다 중시, 일부다처제•골품제•불교 비판(불교는 ‘세외교’)3) 설총 : 이두정리, 경전에 조예, 원효의 아들
‘화왕계(花王戒)’ “어떤 이가 화왕(모란)에게 말하였다~~~ 화왕이 대답, 내 잘못했느라” (꽃을 통해 왕 도덕 강조)(2) 신라 하대1) 도당(당에가서 공부) 유학생의 증가 : 김운경, 최치원
2) 최치원 a. 6두품b. 시무 10조 건의 (진성여왕) - 왕권강화 → 진골 반대c. ‘계원필경’ (桂苑筆耕) = 현존 최고 (最古) 문집 (중국 모방작),‘토황소격문’ (討黃巢檄文)
(“너는 본래 먼 시골 구석의 백성으로 억센 도적이 되어~” )‘제왕연대력’, ‘중산복궤집’d. 4산 비명 (四山碑銘) : 쌍계사 진감선사비, 성주사 낭혜화상비, 숭복사비, 봉암사 지증대사비
- 4•6변려체, 불교 유교 노장 지리도참까지 포함 (복합적 사상) ➝ 신라 하대 사상계의 경향을 보여줌e. '당‘ 빈공과 급제f. “걸핏하면 모합을 받아 죄에 걸리겠으므로, 처지를 한탄하며 다시 벼슬에 뜻을 두지 않았다. ~ ”
cf) 당 ‘빈공과’ - 최초 합격 : 김운경 → 그 외 - 최신지, 박인범, 최승우 (효본집)cf) 숙위 학생 - 당에서 당의 문물을 읽히고 가교 역할 → 하대 : 순수 유학적 (정치성 퇴색)
(3) 발해1) 학문발달 : 당의 ‘빈공과’ 급제 : 이거정2) 외교 문서, 공식 기록은 한문 사용 (단, 압자와 (押字瓦)라는 독자적 문자가 있었음)
고구려 백 제 신 라 통일 신라 발 해교육기관 중앙 (태학, 관학),지방 (경당, 사학) 5경•의•역 박사 유교 경전 교육,화랑도 국학(➝태학) 주자감
한학•유학 광개토왕릉비중원 고구려비 북위에 보낸 국서사택지적비 임신서기석진흥왕 순수비문 강수•설총•김대문계원필경 도당 유학생
(빈공과 합격)역사편찬 ‘신집’ 5권(이문진) ‘서기’(고흥) ‘국사’(거칠부) ‘계림잡전’, ‘화랑세기’ (김대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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